본문 바로가기
자연

괴불나무 Lonicera maackii Maxim

by 성공의문 2008. 11. 13.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괴불나무
Lonicera maackii Maxim
 

1. 수 고 : 3∼4m의 활엽수관목이고 지상 부에 나오면서 여러 갈래로 갈라지고 수피는 회갈색이며 골속은 비 어있다.

2. 잎     : 마주나기로 긴 타원형 난형으로 길이 5∼10cm, 폭 5cm이며 뒷면에는 가장자리에 털이 있다.

3. 꽃     : 흰색이  무리 지어 피고 향기가 있다.

4. 열 매 : 장과로서 8∼9월에 속이 들여다보일 듯 맑게 영글고, 낙엽이 진후에도 붙어 있다가 겨울철엔 새들의 모이가 된다.

5. 괴불나무 종류

① 괴불나무 : 가지의 골속이 비어있고 꽃대가 아주 짧다.

② 각시괴불나무 : 꽃대가 1-2cm에 달하는 길이다.

③ 올괴불나무 : 가지의 골속이 차 있고 꽃자루 하나에 꽃이 2개씩 달리며 꽃이 잎보다 먼저 피면서 연한 홍색을 띈다.

④ 청괴불나무 : 잎에 털이 전혀 없다.

해열 소염 배농 종기 간염 동맥경화 악창에 효험

▶ 열을 내리는 청열작용, 소염작용, 청열해독, 배농, 갑상선종, 비타민결핍증, 이뇨, 간염, 동맥경화증, 열이 있어 일체의 염증성 질환, 종기, 악창에 배농 및 소염효과를 나타내는 괴불나무
 

산아귀꽃나무(Lonicera chrysantha Turcz.)

다른 이름: 산괴불나무

식물: 높이 3~4m 되는 떨기나무이다. 달걀 모양의 잎이 마주 붙는다. 여름철에 흰 꽃이 2개씩 핀다. 각지의 산지대에서 자란다.

성분: 잎에 플라보노이드, 사포닌이 있다.

응용: 민간에서 잎 우림약을 만들어 갑상선종에 마시거나 찜질한다.

인동덩굴속 식물 열매에는 아스코르브산(약 10mg%), 안토시안색소(약 200mg%), 펙틴물질(약 1%), 유기산(약 2%), 당(2~3%), 비타민 P가 있으므로 비타민결핍증과 오줌내기약, 간염 치료약, 동맥경화증 치료약으로 쓰인다.

우리나라에는 15종 이상의 인동덩굴속 식물이 널리 자라므로 꽃, 잎, 열매 등을 종합적으로 쓰기 위한 방도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
 

금은인동(金銀忍冬)

기원 인동과의 낙엽성 떨기나무인 괴불나무 Lonicera maackii Max., 섬괴불나무 Lonicera insularis Nakai. 왕괴불나무 Lonicera vidalii Fr. et Sav.의 꽃이다. 덩굴은 인동등(忍冬藤)이라 한다.

효능주치 - 청열해독(淸熱解毒), 배농(排膿)한다.

임상응용 - 열을 내리는 청열(淸熱)작용이 있어 일체의 염증성 질환에 소염, 해열작용을 일으킨다. 종기, 악창에 배농 및 소염효과를 나타낸다.

화학성분 - 꽃은 luteolin, inositol, saponin, tannin 등이 확인되었고 인동등(忍冬藤)은 Lonicerin, Luteolin-7-rhamnoglucoside 등을 함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