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_문화

건강기능식품 잘못 고르면 '불효 식품' 된다

by 성공의문 2009. 4. 5.



부모님께 드릴 선물이 무엇인지, 얼마전 직장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더니 건강기능식품이 현금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가까이에서 모시지 못하는 부모님의 건강을 챙겨드리고 싶은 자식들의 마음이 건강기능식품에 담겨 있는 것이다. 전문가들도 건강기능 식품의 효과에 대해서는 일정 부분 인정한다. 물론 일부 품목은 가격에 비해 효과가 과장돼 있기도 하다.

하지만 건강기능식품을 함부로 먹어서는 곤란하다. 건강기능식품이 몸에 좋다고 무턱대고 먹어서는 안 된다. 특히 고혈압이나 당뇨병, 관절염 등 만성질환 치료를 위해 약을 복용 중이거나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은 복용 전에 꼭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건강기능식품을 주의해야 할 사람은 누구인지 알아본다.


인삼ㆍ홍삼  X  고지혈증·당뇨병
건강기능식품 매출 1위에 올라 있는 인삼·홍삼은 고지혈증, 당뇨병, 우울증 환자들은 부작용 우려가 높으므로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인삼·홍삼은 인슐린의 작용을 강화해 혈당 수치가 요동칠 가능성이 크므로 당뇨병 환자 중 인슐린을 사용하는 환자는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또 항우울제인 페넬진, 카페인, 알코올과 인삼·홍삼을 함께 섭취하면 카페인이나 알코올 수치가 예상 밖으로 증감(增減)될 수 있다. 피가 응고되지 않게 하는 항혈액응고제를 복용 중인 고지혈증 환자도 부작용 우려가 있다.

인삼·홍삼은 육체 피로와 면역기능이 염려되는 사람에게 적합한 기능성 원료. 다만 사람에 따라 두통, 불면, 가슴 두근거림, 복부팽만감, 혈압상승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상처나 염증으로 고열이 발생했거나 수축기 혈압 180㎜Hg 이상의 고혈압 환자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EPAㆍDPA  X  고혈압·뇌졸중
오메가3로 잘 알려진 EPA/DHA 제품은 혈행(血行), 콜레스테롤 개선 효과가 있지만 고혈압, 뇌졸중 환자는 복용 시 위험할 수 있다. 오메가3에 포함된 성분은 혈전을 녹여 피를 멈추지 않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뇌졸중 환자나 수술을 앞둔 환자도 섭취를 금해야 한다. 특히 혈압 약을 복용 중인 환자는 EPA/DHA 제품을 함께 복용하면 혈압 저하가 너무 심하게 일어날 수 있다. 또 오메가3은 항혈액응고제, 아스피린·이부프로펜 성분이 든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와 충돌해 약물의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다. 진통제를 달고 사는 사람은 오메가3을 복용할 때는 반드시 의사와 상담토록 한다.

EPA/DHA는 혈중 중성지방 수치와 혈액 흐름이 염려되는 사람에게 적합한 기능성 원료로 하루 0.5~2g 정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글루코사민  X  당뇨병
관절 건강에 도움을 주는 글루코사민은 탄수화물(당질)의 일종이다. 이 때문에 혈당을 높일 수 있어 혈당 수치가 불안정한 당뇨병 환자들은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글루코사민의 원료인 게, 새우 등 갑각류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피해야 한다.

글루코사민과 함께 관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초록잎 홍합추출 오일 복합물은 고지혈증 환자 등이 복용하는 항혈전제와 약물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복용해선 안 된다. 또 자연 추출물이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생각해 과다 복용하는 사례가 많은데, 하루 620㎎ 이상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 그밖에 EPA/DHA 건강기능식품과 함께 사용할 때에는 오메가3 지방산의 1일 섭취량이 총 3g 이상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 제품들은 특히 관절염 치료제가 아니라 관절건강에 도움을 주는 정도로만 효능이 확인된 상태이므로 병원에서 처방한 치료제 복용을 멈춰선 안 된다.


감마리놀레산  X  고지혈증
감마리놀렌산을 고지혈증 환자들이 복용할 때는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고지혈증 환자들 중에 항혈전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들이 감마리놀렌산을 함께 먹으면 상처가 생겼을 경우 지혈이 안돼 위험할 수 있다. 또 항응고제, 항혈소판 제제는 감마리놀렌산의 성분과 합쳐지면 약효가 떨어지므로 동시에 섭취하지 말아야 한다. 성인 기준으로 하루에 감마리놀렌산 240~300㎎ 정도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알로에  X  위장 질환자
알로에는 배변활동, 위 건강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 식품. 위장 질환이 있는 사람은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위장 장애뿐 아니라 급성 염증성 장질환(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맹장염, 원인 불명의 복통이 있는 환자들에게도 맞지 않다. 임산부, 수유부, 12세 이하 어린이도 효능이 확실히 검증되지 않았으므로 복용하지 않는 게 좋다.

건강한 사람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알로에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복통, 오심, 구토, 전해질 균형의 장애(칼륨 부족, 단백뇨, 혈뇨 등) 등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배변 활동에 도움을 주기 위해선 알로에 성분인 알로인(aloin)을 하루 20~30㎎, 위 건강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알로에 겔 200mL 정도가 적당하다.

당뇨병 환자가 복용하는 이뇨제, 부신피질 호르몬인 코르티코 스테로이드와 같이 섭취할 경우 상호작용이 일어나 약효가 떨어질 수 있다. 부정맥 환자도 치료제와 알로에를 병용(倂用)하면 좋지 않다.


키토산ㆍ키토올리고당  X  조개 알레르기
혈중 콜레스테롤 조절에 도움을 주는 키토산, 키토올리고당은 조개류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에겐 맞지 않다. 또 비타민과 미네랄 흡수가 안 되는 사람도 복용해선 안 된다. 특히 키토산을 장기 복용하면 지용성인 비타민A·D·E·K 부족을 초래할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키토산, 키토올리고당은 하루 1.2~3g 정도 섭취하면 된다.


유산균  X  항생제 복용자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유산균 성분의 건강기능식품은 항생제와 궁합이 맞지 않다. 유산균과 항생제를 동시 복용하면 항생제가 장에 좋은 프로바이오틱스의 활동을 저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유산균은 특히 섭취량 이상으로 먹어도 기능성이 더 좋아지지 않으므로 제품별 섭취량을 지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너무 많이 먹으면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


정어리 펩타이드  X  심한 고혈압
혈압 조절에 도움을 주는 정어리 펩타이드는 수축기 130~150㎜Hg, 확장기 80~94㎜Hg 정도로 혈압이 정상보다 약간 높은 사람이나 경계선 고혈압인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이보다 혈압이 높은 사람들은 약을 먹어야 한다.

정어리펩타이드 성분인 바릴티로신을 하루 6㎎ 이상 과량 섭취하면 지나친 혈압 저하를 불러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이미 혈압 약을 복용 중인 사람은 혈압 상태, 약물간 상호작용 등을 고려해야 하므로 의사와 상담한 뒤 복용하는 것이 좋다.


녹차  X  카페인 중독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주는 녹차 추출물은 카페인이 다량 함유된 커피 등을 평소 즐겨 마시는 사람에겐 좋지 않다. 녹차 추출물을 과량 섭취하면 초조감과 불면을 유발하며 심할 경우 카페인 중독이 올 수도 있다. 녹차 추출물은 주 성분인 카테킨 용량으로 하루 0.3~1g 정도 섭취하면 좋다.

베타카로틴(β-carotene)은 비타민A 보충이 필요하거나 과량의 활성산소가 염려되는 사람에게 적합한 건강기능식품. 과량 섭취하면 피부색이 노랗게 변할 수 있다. 베타카로틴 보충제는 하루 1.26㎎ 정도가 적당하다. 녹차추출물과 베타카로틴 제품은 의약품과는 별다른 상호작용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