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

감 종류와 효능 및 옛 문헌 기록들

by 성공의문 2011. 12. 21.


중풍 고혈압 설사 알코올해독 심장병 당뇨병

▶ 혈압내림작용, 오줌내기작용, 설사멈춤작용, 혈중 알코올 산화 촉진작용, 쿠라레 유사작용, 당뇨병, 고혈압, 결핵성 망막출혈, 변비, 위병, 알코올 해독, 불면증, 머리아픔, 뾰두라지, 중풍, 신경증, 해소, 열이나면서 갈증이 나는 데, 구창, 토혈, 설사, 습진, 심장병, 알레르기성 여드름, 기침, 화상, 칼 따위에 베인 상처, 통증 완화, 지방성 갑상선종, 오동나무기름 중독, 만성기관지염, 옹종, 허로로 인한 부족, 장을 수렴, 폐결핵, 심열, 거담, 식욕촉진, 소화촉진, 비장과 위장의 기능 강화에 좋은 감


 대봉 감


반시 감


부유 단감


비단 반시


차량 단감


둥시 감


시부르크 단감


부부감


흑감

감나무의 생리, 생태적 특성과 약성 및 효능

감나무는 감나무과(Diospyros khaki Thnb)에 속하는 낙엽성 교목으로 한자로는 시수(枾樹)라고 한다. 높이는 14미터에 달하고 잎은 크고 넓으며 톱니가 없다. 꽃은 담황색으로 자웅잡성이며 6월에 핀다. 꽃잎은 크고 네 개로 갈라지며 어린가지에는 짧은 털이 있다. 시골에 가면 감나무 잎에 단풍이 진 모습과 잎이 다 떨어지고 열매만 열려있는 모습은 대단히 아름다운 모습으로 우리의 눈을 즐겁게 해준다.    

감나무과는 전세계 열대와 아열대에 약 6속 300종이 분포되어 있고 감나무속은 열대 지방에 200종이 분포되어 있고 우리나라에는 1속 2종인 감나무와 고욤나무가 자라고 있다. 원산지는 우리나라 일본, 중국 등이며 그중에서도 일본에 여러 가지 품종이 확립되어 있다. 우리나라에서 감나무의 재배 역사는 고려시대인 1138년(인종 16)에 '고욤'에 대한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고려때 이미 재배된 것으로 보인다. <동국여지승람>에서는 감의 주산지가 합천, 하동, 청도, 거창, 의령, 창원, 함안, 남원, 해남, 곡성, 정읍, 함평, 태안, 담양, 광양 등이 기록되어 있다. <향약구급방>에도 감이 나와 있다.   

감나무는 씨를 뿌려 묘목으로 만들면 열매가 크게 퇴화함으로 반드시 접목으로 번식시킨다. 이때 접목으로 감씨를 뿌린 묘목이나 고욤나무씨를 뿌린 묘목으로 접붙이 대목으로 쓰인다. 봄철에 고욤나무를 대목으로 하여 근관부에 쪼개접을 실시하여 접을 붙이고 나면 접착부위에 빗물이 스며들지 못하도록 짚으로 고깔을 만들어 씌웠다. 감나무의 주요 품종으로 서리감, 고종시감, 납작감, 산감, 뾰로지감, 도우감, 대접감, 돌감, 사곡시, 반시, 분시, 원시 등이 있다. 감나무에는 단감나무가 있다. 나무에 달려서 단단하면서도 단맛을 가지는 품종인데 우리 나라 '진영단감'이 맛과 당도에 있어서 잘 알려져 있다.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에서는 감나무에 관해서 이렇게 적고 있다.

[감나무(Diospyros khaki L. fil.)의 식물은 높이 12~15미터 되는 잎지는 나무이다. 잎은 넓은 타원형 또는 달걀 모양이고 어긋나게 붙는다. 한 나무에 암꽃과 수꽃이 따로 핀다. 열매는 둥글고 감색으로 익는다. 중부와 남부의 산에서 자라거나 심는다. 열매가 작고 직경이 약 1센티미터 되며 검은색 또는 노란색으로 익는 것을 고욤나무(D. lotus L.)라고 하고, 어린가지에 털이 없는 것을 민고욤나무(D. lotus var. glabra Makino)라고 한다. 고욤나무는 우리나라의 북부에서도 자라며 감나무 보다 추위에 잘 견딘다. 그리하여 고욤나무씨를 심어 키운 묘목에 감나무 가지를 접하여 추위에 견디는 감나무를 얻고 있다. 감나무는 단감과 떫은 감의 두 품종으로 나누기도 한다. 같은 감나무라도 따뜻한 지방에서는 단감이 열리고 추운 지방에서는 떪은 감이 열린다.  

감꼭지를 '시체'라고 하는데, 열매에 붙은 꽃받침을 모라 말려서 사용한다. 감의 떫은 맛은 약 8퍼센트의 탄닌질이 있기 때문이다. 단감도 어린 때에는 많은 탄닌질이 있으나 여물면서 산화효소의 작용에 의하여 탄닌이 산화되므로 단맛만이 남게 된다. 떫은 감은 여물어도 떫은데 그것은 산화효소가 매우 천천히 작용하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떫은 감은 뜨거운 물에 담그거나 약한 알코올 증기를 쏘여 탄닌질을 펙틴과 결합시켜 물에 풀리지 않는 물질로 만든다. 이렇게 만든 것은 밤색의 얼룩점이 있고 침에 풀리지 않는다.

잎 달인액은 비타민 C와 P가 많이 들어 있어 혈압이 높아지는 것을 미리 막으며 핏속의 콜레스테롤 양을 줄인다. 또한 알칼리 성분이 많아 피를 많게 하고 림프구의 면역력을 높이며 백혈구의 탐식기능을 높여줌으로써 유기체의 저항성을 높인다. 이밖에 혈압내림작용, 오줌내기작용, 쿠라레 유사작용이 있다.

잎은 차처럼 오래 달여 먹으면 당뇨병, 고혈압, 결핵성 망막출혈, 변비, 위병 등이 치료된다고 한다. 또한 불면증, 머리아픔, 뾰두라지, 신경증, 습진, 심장병, 알레르기성 여드름에도 좋은 치료 효과가 있다고 한다. 잎 알코올 추출엑스는 피멎이 작용이 있다.  

열매는 요오드가 많이 있어서 갑상선 중독증에 효과가 있다. 일반적으로 과일은 몸을 덥게 하는 것보다 차게 하는 성질이 있다. 감은 과일 가운데서도 특히 몸을 차게 하는 성질이 세다. 그리하여 감을 많이 먹으면 배가 차고 설사하여 유산될 수 있다는 말이 전해오고 있다. 그러므로 신경아픔, 류머티즘, 부인병과 같은 냉병에는 금기이다. 그러나 마른감인 건시는 허약자에게 좋다.

각기, 콩팥염, 복수, 방광염에 감을 많이 먹으면 오줌을 많아지고 고혈압에도 치료 효과가 있다. 감탄닌은 임상 실험에서 심전도에 변화를 주지 않으면서 혈압을 뚜렷하게 내린다. 또한 동물 실험에서도 고양이의 혈압을 내리고 흰쥐의 장을 흥분시키며 떼넨 개구리 심장에 대한 억제 작용도 있다. 동의 치료에서는 토하거나 구역질나는 데, 그리고 밤눈증에 열매꼭지를 정향, 생강과 같이 쓴다. 또한 마른열매(건시, 백시)의 시싱(겉면에 내돋은 흰 가루)을 기침, 목구멍 아픔에 가래삭임약, 기침약, 피멎이약으로 쓴다. 민간에서는 감탄닌을 고혈압과 중풍에 써왔다. 약리작용은 뚜렷이 밝혀지지 않았으나 일반적으로 탄닌질이 혈압내림작용을 한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효과가 기대된다.  

감나무잎차는 5~9월에 특히 6~8월에 잎을 따서 3시간 안으로 섭씨 85도 보다 높은 온도의 물에 15초 동안 담갔다가 꺼내어 찬물에 담근 다음 식혀서 그늘에 말린다. 또는 2~3일 동안 생잎을 그늘에 말린 다음 너비 3밀리로 썰어서 증기로 약 45초 동안 찐다. 이렇게 한 것을 얇게 펴서 그늘에 말린다. 다른 차보다 성분이 잘 우러나오지 않으므로 뜨거운 물에 넣고 10~15분 지난 다음 걸러서 마신다. 4번까지 우려 마시는데 비타민 C는 2~3번씩, 비타민 P는 3~4번씩 우려낸 액에 많다.  

감나무잎즙은 생잎 10~20개를 잘라 절구에서 짓찧어 즙을 짠다. 하루 3번 나누어 밥먹기 30분에서 1시간 전에 먹는다.  

감나무잎 달임약은 생잎 500개를 잘 게 썰어서 1.8리터의 끓는 물에 넣고 약 3분 끓인 다음 식혀서 한번에 30밀리리터 정도 마신다. 달임약 100밀리리터에는 비타민 C가 600~800밀리그램 들어 있다.  

감나무잎 알약은 마른 잎의 알코올 엑스로 만든다. 한 알에 마른 잎 2.5그램에 해당한 성분이 들어 있다. 피멎이약으로 위생고리를 쓸 때 오는 피나기, 인공유산 후의 피나기, 자궁출혈, 단순성 월경과다 때 한번에 4알씩 하루 3번 먹는다. 독성은 매우 적다. 임상 실험에 의하면 85퍼센트의 치료 효과가 있다.  

감탄닌은 여물지 않은 감을 잘 갈아서 나무통에 넣고 여기에 약간의 물을 넣은 다음 하루 한 번씩 잘 저어주면서 5~6일 놓아둔다. 이것을 천으로 걸러서 찌꺼기를 짜 버린다. 거른 물을 어둡고 찬 곳에 반 년 동안 놓아둔다. 감탄닌은 방부작용이 있고 물에 풀리지 않으므로 나무물통의 도료 또는 우산종이를 만든는 데 쓴 일이 있다. 감탄닌은 또한 뱀이나 벌레에 물린 상처, 동상, 화상에도 바른다.

감나무즙 합제는 감탄닌 18리터에 같은 양의 무즙을 섞어서 하루 2~3번 밥벅기 전에 먹는다. 7일 동안 먹고 끊었다가 다시 먹는다. 이때 무즙을 함께 쓰는 것은 흔히 고혈압이나 중풍  환자에게서 볼 수 있다. 감탄닌에 의하여 변기가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을 미리 막기 위한 것 같다. 무즙이 매우면 약간 끓여서 쓴다.

정향시체탕은 감꼭지, 정향 각각 8그램, 생강 3그램을 100밀리리터 되게 달여(또는 감꼭지 5그램, 정향 1.5그램, 생강 4그램) 하루 한번에 먹는다.  

정향시체산은 감꼭지, 정향, 생강을 위의 양대로 가루낸다.  때로는 인삼을 섞어서 쓴다.

감즙은 생열매로 즙을 짜서 요오드 함량 39.8밀리그램 퍼센트 되게 알코올 또는 사탕물로 조절한다. 클로로에탄 0.3퍼센트, 배당체 0.6퍼센트, 플라보노이드 0.11퍼센트, 케토당분 2.5퍼센트, 알데히드당분 0.38퍼센트, 기름 0.13퍼센트, 유기산 0.06퍼센트, 비타민 C 30밀리그램 퍼센트, 마른 찌꺼기 15.7퍼센트가 들어 있다. 갑상선 중독의 경증과 중증 치료에 하루 여러 번 먹는다.]


 
감나무의 옛 문헌 기록들

생감의 그 떱덜한 맛은 타닌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이는 도토리에 떫은 성분과 같다. 도토리의 타닌성분이 인체에 축적된 중금속 해독하는 기능이 있다는 학계의 연구결과 발표도 있었다.가을이 되면 생감 속의 타닌이 굳어지기 시작하여 마치 주근깨 같은 갈색 반점이 되고 떫은 맛이 단 맛으로 변하여 익은 감 즉 홍시나 침담근 감이 달게 된다고 한다.

옛 사람들은 잘 익은 감을 바라보며 '色勝金玉衣 甘分玉液淸(색승금옥의 감붕옥액청)'이라 하였다. '감의 색은 금빛 옷보다 더 아름답고, 그 맛은 맑은 옥액에 단맛은 더한 듯 하다'는 뜻이다. 과실에게 주는 찬사로 이보다 더한 것이 있을까?

또 감나무를 두고 '赤赫炎官張火傘 然雲燒樹大實변(적혁염관장화산 연운소수대실변)'라고도 읊고 있다. 즉 '붉디 붉게 타 올라 마치 불의 신이 불 우산을 펴는 듯 하고, 구름처럼 일어 나무를 태우는 듯 굵은 감이 온 나무를 덮었도다' 라는 뜻이다.

유양잡조(酉陽雜俎)라는 책에는 감나무를 두고 칠절(七絶: 일곱 가지 뛰어난 것)이라 하였는데
① 오래 살고 ② 좋은 그늘은 만들고 ③ 새가 집을 짓지 않고(까치?) ④ 벌레가 안 끼고 ⑤ 단풍이 아름답고 ⑥ 열매가 먹음직스럽고
⑦ 잎이 큼직하여 글씨를 쓸 수 있다.

감나무를 두고 문무충효절(文武忠孝節) 오상(五常)이라고도 불렀다.
① 감나무 잎에 글씨를 쓰니 문(文)이 있고 
② 감나무가 단단하여 화살촉에 쓰이니 무(武)가 있고 
③ 감은 겉과 속이 똑 같이 붉어 표리부동(表裏不同)하지 않아 충(忠)이 있고
④ 감 홍시는 이빨이 없는 노인도 먹을 수 있으니 효(孝)가 있고
⑤ 감 홍시는 서리가 내린 늦가을에도 나무에 매달려 있으니 오상고절(傲霜孤節)의 절(節)이 있다고 찬양하였다.


또 감나무의 색깔을 놓고 흑녹황홍백(黑綠黃紅白) 오색(五色)이라 하였다.
① 나무의 심재(心材)가 검으니 흑(黑)이요 ② 잎이 푸르니 녹(綠)이요 ③꽃이 누르니 황(黃)이요 ④ 열매 즉 감이 붉으니 홍(紅)이요 ⑤ 곶감분이 하야니 백(白)이라 하여 다섯 가지 색갈을 찬양하였다.

서양에서도 동양에 못지 않게 감을 두고 예찬 하고 있다. 감나무의 학명이 디오스피로스(Diospros)인데 디오스는 신(神)이란 뜻이고, 피로스는 과실이란 뜻이니 감을 두고 '과실의 신'이라 한 것이니 최고의 찬사가 아닌가?.


감나무 종류와 용도
 
감나무는 감나무과에 속하는 낙엽성 교목인데 세계적으로 감나무 종류는 200여 종에 가깝다고 하는데 대부분 아열대지방에서 자라고 우리나라처럼 온대지방에서 자라는 감나무는 많지 않다.

우리 시골에도 내가 어릴 적에는 감나무가 여러 가지 있었다. 먹감(墨枾), 왕감(大枾), 조홍감(早紅枾), 따발이감(따뱅이감: 납작한 감), 단감, 털피감, 꼬감, 돌감, 고욤 등으로 기억된다. 그러나 지금은 다른 것들은 다 사라졌거나 겨우 명맥만 유지하고 온 동네가 먹감 일색이다. 왕감이, 조홍감, 따발이감, 단감 등이 납작한 편인데 비해 먹감은 미인의 갸름한 얼굴처럼 약간 길쭉한 편이다. 

먹감(墨枾)이란 이름은 유독 이 감에만 검은(墨) 반점이 있기 때문에 얻은 이름이다. 우리 민족은 어린 아기가 태어나면서부터 엉덩이에 몽골리안임을 입증하는 몽고반점이 있는 것처럼 먹감도 빨갛게 인물이 나면 표면에 검은 반점이 생긴다.


우리 시골에서 다른 감을 압도하고 먹감이 장수하고 있는 것은 먹감나무가 어떠한 악조건 하에서도 강인한 생존력이 있기 때문이기도 하자만 무엇보다도 침시(沈枾), 홍시(紅枾), 백시(白枾) 등 감의 쓰임새가 많고 질이 좋아서 사람들이 고욤나무에다 먹감나무를 많이 접붙였기 때문이다. 그래서 감나무 뿌리에서 돋아난 줄기에는 고욤이 열리고 있다. 뒷골 큰감나무 아래는 올해도 고욤이 조롱조롱 많이 달렸지만 요즈음은 떠가는 사람도 없다. 옛날 같으면 따다가 작은 옹기 독에 넣어두면 한 겨울 긴긴 밤에 뜨뜻한 아래 목 이불 속에 발 넣고 둘러 앉아 이야기 꽃을 피울 때 심심풀이로는 그저 그만이었는데- 

이제 불그스레하게 인물이 날라 하는 땡감(생감)을 따다가 소금을 약간 푼 뜨뜻한 물에 담그고 하루쯤 방 아래 목에 이불로 덮어 두면 떫은 맛이 단맛으로 변해있다. 우리시골서는 '삭혀 먹는다'고 하지만 표준말로는 '침담근다'고 하고, 한자어로는 침시(沈枾)라 한다. 

감나무에서 자연적으로 빨갛고 말랑말랑하게 물렀거나 생감을 따서 며칠 두면 빨간 색깔과 함께 말랑말랑하게 된 것을 홍시(紅枾)라고 한다. 이빨이 전혀 없는 노인도 먹을 수 있고 은근히 달면서 맛이 좋다. 내게도 홍시라면 침이 꿀꺽 넘어가는 아름다운 옛 추억이 있다. 

육사시절 겨울 방학을 맞아 시골에 가면 저녁 먹은 배가 꺼질 때쯤 되면 뒤주 안 나락(벼) 더미 위 잠박에 가지런히 늘어 놓은 썰렁하게 찬 감 홍시를 담아와서 며칠 전에 만들어 묘사(墓祀) 때 쓰고 남겨 놓은 시루떡과 인절미를 찍어 먹으며 그 동안 동네서 일어났던 이야기들을 들으며 긴 겨울 밤을 하얗게 지새우던 기억이다. 

생감의 껍질을 칼로 엷게 깎아내고 한 뼘 반쯤 되는 골속(지금은 비닐 끈)의 양 끝에 두 개씩 짝지어 잡아 매어 햇볕이 잘 드는 처마 밑에 장대를 매고 걸어서 어지간히 말린 다음 모양 나게 손질해서 감 껍질 말린 것과 함께 옹기 독에 담아두면 표면에서 하얀 가루분이 생긴다. 이것을 '감에 내린 서리'라 하여 시상(枾霜: 보통 '곶감분'이라 한다>)이라 하고, 이렇게 시상이 뽀얗게 생긴 감을 백시(白枾)라 한다. 우리 말로는 곶감이다. 곶감은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생강과 계피를 넣고 잣을 동동 띄운 수정과 한 사발이 일미다. 지금은 인스턴트 식품으로도 나오고 있지만 별로 감동을 주지 못한다. 맛보다 분위기 때문일 것이다.


잘 익은 홍시를 체에 걸러 쌀뜨물로 죽을 쑤어 꿀을 타거 마시면 홍시죽이 되고, 찹쌀과 곶감을 더 말려 가루로 만들어 대추를 삶아 으깨어 꿀과 섞은 뒤 밤, 대추, 계피, 잣가루를 섞어 떡으로 만든 것을 감기설떡이라 하였다. 생각만 해도 군침이 돈다.

생감이건 홍시건 간에 잘 씻어 입이 좁은 옹기에 채우고 천으로 아구리를 잡아매어 속에서 발효하여 마치 청포묵 같은 식초균이 생겨서 약간 누렇고 말간 감식초가 된다. 몸에 좋다지만 잘 안 먹게 되니 일부러 귀한 감으로 식초를 만들지는 못하고 감을 딸 때 잘못하여 떨어져 깨진 것으로 매년 조금씩 만든다.

감의 용도 중에 다양한 먹거리 말고도 약용으로도 쓰인다. 감을 한자로 시(枾)라 하는데 제사상에 과일을 진열하는 순서가 집안에 따라 홍동백서(紅東白西: 붉은 것은 동쪽, 흰 것은 서쪽)를 따르는 집안도 있지만 대체로 조율시이(棗栗枾梨: 대추, 밤, 감, 배 순)을 따르는 집안이 많은데 여기에 시(枾)가 곧 감이다.

감나무 열매 즉 감을 시자(枾子), 감 꽃을 시화(枾花), 마른 감을 시병(枾餠), 감나무 껍질을 시목피(枾木皮)라 라며 모두 약용으로 쓰인다. 시자 특히 홍시는 술을 깨는데 효과가 있으며 술로 아픈 속을 다스려 주고 술로 인한 설사도 멎게 한다. 심한 딸꾹질에는 감꼭지를 감식초에 넣어 달여 먹으면 멈춘다고도 한다. 치질로 인한 출혈이 있을 때 떫은 생감을 갈아 즙을 내서 명반을 조금 섞어서 바르면 지혈 효과가 있다고 하며 감나무 잎은 고혈압에 좋다고 하니 감잎차를 마시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그러나 허준의 동의보감에는 술 마신 뒤에 연시를 먹으면 위통이 생길 수 있고 술도 더 취한다고 하였다. 설사에 감이 좋지만 변비가 있는 사람에게는 금물로 알려져 왔다. 임산부가 감을 피하게 하는 것도 이 변비를 걱정하는 때문인 것 같다.

제주도에서는 천에 감 물을 들여 갈옷을 만들어 입는데 윗저고리는 '갈적삼', 아래옷을 '갈증이' 또는 '갈굴증'이라 한다. 갈옷은 때도 덜 타고, 입은 채로 물에 들어가면 저절로 빨래가 된다 할 정도로 때가 잘 지며, 옷을 삭지 않게 하여 수명이 길어지고, 바람이 잘 통하여 시원하며, 물이 묻어도 잘 흡수되지 않아 옷아 잘 젖지 않는다. 

감나무 심재(心材)는 굳고 탄력이 있으며 빛이 검어서 흑시(黑枾) 또는 오시목(烏枾木)이라 하며 옛날 양반 집안의 귀한 가구재로 많이 쓰였고, 화살촉목으로도 쓰였다고 한다. 지금도 인도네시아 등지에서 수입하는 목재 가운데 에보니 또는 흑단이란 목재는 감나무 종류에 속하며 고급 가구에 쓰인다. 또 예전에는 탄력이 좋고 단단한 감나무로 망치 머리를 만들었는데 지금은 쇠에 밀려 찾아볼 수 없고 이러한 점을 이용하여 얼마 전까지도 우드 골프채의 패이스(Face)를 감나무로 만들었지만 이것도 합성수지에 밀렸다가 지금은 첨단 과학의 메탈에게 밀려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