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퇴직연금 DB · DC · IRA 의 장단점 비교

by 성공의문 2008. 11. 2.

퇴직연금 DB·DC·IRA의 장단점 비교


현재 국내업체가 도입한 퇴직연금제도는 크게 3가지 형태. 확정급여형(DB)과 확정기여형(DC) 그리고 IRA(개인퇴직계좌) 등이다.

DB 형과 DC형은 납입방식과 운용방식 등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10년 이상 가입 후 55세 이상 퇴직연금 수령이라는 점에서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IRA형은 이직이 빈번한 근로자들에게 퇴직금을 금융기관(퇴직연금 사업자)에 예치, 55세이후 퇴직연금으로 수령할 수 있게 한 노후보장장치다.

DB형은 현행 퇴직금 제도와 가장 유사하다. 퇴직금은 현행제도와 동일하게 퇴사직전 최근 3개월의 평균임금을 통해 산출된다. 10년이상 가입한후 55세가 넘으면 퇴직금 총액을 일시불이 아닌 연금으로 지급받는다.

DB 를 도입한 회사는 매년 근로자들의 퇴직금을 최소 60%이상 금융기관에 적립해야 한다. 근로자 입장에서는 회사의 부도라는 최악의 상황에서도 최소 60%이상 퇴직금을 수령할 수 있는 안전장치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유리하다. 반면 회사측은 퇴직금에서 수익이 발행할 경우 퇴직금 적립액 부담이 줄어드는 장점이 있다. 물론 손실이 날 경우 회사측의 부담은 더 커진다.

일반적으로 매년 임금상승률이 물가상승률보다 높은 기업의 장기근속자에게 유리하다. 또한 퇴직후 수령할 퇴직금을 사전에 확정짓고자 하는 안전선호 경향의 근로자들이 선호하는 편이다.

DC 형은 기업들이 매년 퇴직금을 근로자들에게 지급, 개인별로 이를 운용케 하는 제도다. 근로자들이 직접 펀드에 투자하기 때문에 운용성과가 높을 경우 DB형에 비해 고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 반면 운용성과가 부진할 경우 퇴직금 원금이 훼손될 수도 있다.

이 제도는 주로 완전 연봉제를 실시하거나 매년 퇴직금을 정산하는 기업체에 적합하다. 영업실적의 부침이 심한 IT 기업의 근로자들도 선호한다. 기업입장에서는 매년 퇴직금을 정산하기 때문에 퇴직급여충당금 부채가 발생하지 않는다.


IRA 는 근속연수가 짧은 최근 고용현황을 반영, 근로자들이 퇴직금을 금융기관에 적립했다가 55세 이후 연금으로 수령할 수 있게 했다. 퇴직금 운용방식은 DC형과 유사하다. 펀드투자 결과에 따라 근로자들은 손실을 입을수도 있다. 반대로 퇴직금을 잘 굴릴경우 퇴직연금 규모가 커질 수 있다.

김대환 미래에셋증권 퇴직연금본부장은 "회사 임금상승률 추이와 개인의 금융지식, 투자성향 등을 고려해서 퇴직연금형태를 결정해야 한다 "고 조언했다. 김 본부장은 또한 "은퇴후 안정적인 연금수령을 위해 금융기관 선택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즉 물가상승률을 상회하는 퇴직연금을 지불할 수 있는 자산운용능력과 가입자들에게 장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경험과 재정상태도 충분히 고려하라고 말했다.

이병준 이글벳 경영지원실장이 밝힌 퇴직연금제 도입 배경이다. 이글벳은 1970년 강순조 회장이 설립한 동물약품 제조업체. 이글벳의 올해 임금인상률은 6% 수준. 전체 직원 63명의 평균 근속근무연수는 8~9년에 달한다.

이글벳은 지난 7월 1일 미래에셋증권을 통해 퇴직연금제를 도입했다. 가입한다면 주가지수가 낮을 때 하는 게 직원들의 이익을 위해서도 좋지 않겠냐는 취지에서 조기도입을 결정했다.

◇ 직원들이 먼저 도입 건의 = 회사에서 퇴직연금제에 처음 관심을 갖고 얘기를 꺼낸 것은 생산직 직원들이었다. 지난해 말 정부가 퇴직연금제를 시행한다고 밝히자 생산직 직원들이 먼저 설명회를 열자고 건의했다. 그 뒤 퇴직연금 사업자를 미래에셋증권으로 정하고 4월 초부터 본격적인 퇴직연금제 설명회를 열었다. 서울 관리직 직원을 시작으로 생산직 직원, 지방근무 직원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글벳은 회사 특성상 전국 각지에서 11명의 직원이 재택근무를 하고 있다.

4~5월 두 달간 여러 차례 설명회를 거친 결과, 직원들 모두가 퇴직연금제 도입을 찬성, 일부 경영직을 제외한 58명이 가입했다. 직원들이 전국 각지에 흩어져 있기에 평소 서로간의 소통에 신경을 쓴 점이 퇴직연금 도입을 앞당겼다. 회사 측은 "매월 초 서울에서 1박2일간 영업회의를 갖기 때문에 직원과 회사 간에 의사 소통이 원활하다"며 "직원들이 원하는 바를 바로 회사 정책에 반영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외환위기 이후 퇴직금 중간정산을 해온 것도 퇴직연금제 조기도입에 동력이 됐다. 퇴직연금제 도입 직전 중간정산 받을 금액도 많지 않았던 데다 대대수의 직원들이 중간정산금을 퇴직연금에 이관해 큰 문제는 없었다.

◇ 주가 오른다면 DC형이 더 안전= 이 실장은 DC형을 도입하게 된 배경으로 직원들의 적극적인 투자관을 꼽았다. 이 실장은 "DB형은 퇴직보험과 별 차이가 없다는 판단 아래 직원들의 만장일치로 DC형을 도입하게 됐다"고 밝혔다. 미래에셋증권 측에서 제시한 4가지 상품 중 직원들의 90% 정도가 주식 투자 비중이 가장 높은 상품을 골랐다. 나머지 10%도 주식 투자와 해외 투자를 할 수 있는 상품을 선택했다.

이 실장은 "경제 위기가 오지 않는다면 주가지수가 최소한 물가인상률 만큼은 오르지 않겠느냐"며 "미국의 경우에서처럼 우리도 2010년 퇴직연금 가입 기업이 확대되면 연금을 기반으로 주가가 더 오를 것으로 확신한다"고 전했다.

이 회사에서 4년간 근무해온 설홍기 주임은 "퇴직연금제 도입 이후 2명이 퇴직했는데 모두 기존 퇴직금보다 높은 수익을 받았다"며 "수익성이 높은 DC형 퇴직연금제가 오히려 노후를 위해 더 안전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글벳은 2000년 4월 코스닥에 상장하면서 이글케미칼공업주식회사에서 이글벳으로 상호를 변경했다. 사료를 포함한 동물약품 시장은 5000억원. 국내 100여개 업체가 경쟁하는 동물약품 시장에서 이글벳은 지난해 103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올해는 107억원의 매출을 바라보고 있다. 매출 가운데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17% 정도다. 터키, 베트남, 수단, 나이지리아, 이집트 등지에 동물 주사제, 첨가제 등을 수출하고 있다.

미래에셋증권(65,300 상승세400 +0.6%)(대표이사 최현만)은 '근로자를 위한 퇴직연금(DB형) 가이드'를 발간하고 내달 1일부터 전국지점을 통해 배포한다.

이번에 발간되는 가이드에는 노후설계의 중요성과 자산운용의 기초, 퇴직연금제도 안내, 적립금 운용방법, 퇴직연금 전용상품 등 근로자 및 기업내 담당자들이 꼭 알아야 할 퇴직연금 관련 내용들이 수록돼 있다.

퇴 직연금 가이드(DB) 발간의 취지에 대해 미래에셋증권 퇴직연금본부 김대환 본부장은 “근로자들의 퇴직연금에 대한 이해는 성공적인 퇴직연금 도입의 핵심사항이며, 이를 위해 지난 5월 발간된 DC형 가이드에 이어 DB형 가이드를 발간하게 됐다” 며 “근로자들이 퇴직연금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미래에셋증권은 국내최초로 지난 4월부터 매월 1회씩 기업의 퇴직연금 실무 담당자 대상 실무교육과정인 ‘퇴직연금스쿨’을 운영하고 있으며, 기업 실무자 및 종업원과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 지난 7월 국내 최초로 ‘퇴직연금상담센터’ 를 퇴직연금본부 내에 설치해 현재까지 약 350여건의 규약작성 및 2000여건의 상담을 실시해오고 있다.

또 오는 12월 15일로 예정된 ‘퇴직연금 온라인 교육시스템’ 구축을 통해 선도적인 퇴직연금사업자로서의 준비에 만전을 기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