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_문화

연정관 - 호흡법

by 성공의문 2013. 1. 8.


연정관


이 호흡법은 고대 요가의 여러가지 프라냐야마를 합성시킨 것으로서 단기간 내에 정을 기르는 방법이다. 이 수행법은 지식을 한 상태에서 한 상태에서 하복부 전체를 등쪽으로 당겼다가 강하고 리드미컬하게 앞으로 내밀며 수를 헤아리는 것으로서 사람에 따라서 보통 1회 지식에 100회에서 300회까지 한다. 


초보자의 경우에는 1회 20회에서 5, 60회 정도로 하고 자세는 누워서 하기가 싶다. 숙달되면 어떤 자세에서도 가능하다. 모든 수행을 지속적으로 해나가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행에 관한 끊임없는 열정이다. 수행에 관한 열정적인 상태가 시간이 흐르면서 쇠약해지는 가장 큰 원인은 육체적인 불이 약해지기 때문이다. 이것은 심장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선도에서 심장에서 발생하는 화기를 신(神)이라고 보기도 하고 정(精)이라고 보기도 하는 이유는 육체 내의 화기가 단약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또는 감노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재료가 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불의 형태는 다양하다. 우리 몸에는 다양한 형태의 불이 있는데, 심장에서의 화기뿐 아니라 신체전반에 발생하는 체온도 불에 해당하며 의식이나 감정에서 발생하는 열도 불에 해당한다. 하지만 그 모든 불의 근원은 아직까지 의학적으로 정확히 밝혀지지 않고 있다. 관찰된 바에 의한면 심장과 복부신경(마니퓨라챠크라)에 생명을 유지할 수 있는 근원적인 불이 숨어져 있음을 알수 있다. 


그렇다면 이 불을 어떻게 확장시킬 것인가. 고대의 인도인들은 인체내의 세가지 중요한 에너지(물。불。전기 - 이다。핑갈라。슈숨나)에 대하여 수천년 동안 많은 연구를 기울인 끝에 불을 확장시킬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발견하게 되었다.

 


연정관을 수련하는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들숨은 소리가 날 정도로 몸 전체에 충만하게 체운 연후에 숨을 멈춘다.


2) 하복부의 복근 전체를 사용하여 수축과 이완을 신속히 해준다. 

단 1회 수축과 이완에 그 숨을 철저히 헤아림으로서 선도에서 말하는 응신입기혈의 실제적인 효과가 위빠사나에서 행해지는 하복부에 관한 의식적인 관찰력을 동시에 효율적으로 도모할수 있게 된다.


3) 보통 1회 숨을 멈추어 건강한 사람의 경우 70회 이상의 복근운동을 30분 정도 수련한다면 온몸에서 서서히 열감이 발생하는것을 강력히 느낄수 있다. 이 열은 선도에서 말하는 일반적 양기와는 약간 다르다. 

각종 스트레스를 통해 상기되어 있던 혈액의 움직임이 몇회의 연정관 수행을 통해서 하복부로 신속히 환원되는 것을 느낄수 있으며, 이때 처음으로 단전에 관한 체험적인 이해가 성립된다.



연정관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1) 폐활량이 커진다. 이것은 하복부 근육과 장기의 불수의근에 대한 감각이생겨난다.


2) 소화력이 엄청나게 증식된다. 식사를 하고 나서 바로 이것을 실행하면 금방 배가 꺼져 버린다. 다시 말해서 음식물을 소화시켜 정에너지로 바꾸는 속도가 매우 빨라진다. 따라서 소화기관이 강해진다.


3) 정이 발생하므로서 온 몸에 순환하는 것을 느끼며, 이것은 육체적인 근육과 신경계에 즉각적으로 작용한다.


4) 이것이 숙달되면, 성교시 사정을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게 된다.


5) 위빠사나의 한 관법 중에서 호흡하는 동안 하복부의 일어남, 사라짐에 대한 관찰력이 연정관을 숙달함으로 인해 대단히 증장되고 그 리듬에 의해 마음이 평상시에도 선정 상태에 있게 된다.


6) 머리나 상부 챠크라로 올라가 있는 에너지가 모두 하부 챠크라로 내려오게 되어 에너지의 불필요한 낭비를 줄이고 사념이 급격하게 줄어들며 강한 정력을 회복하게 된다. 이것은 에너지의 저장이 가능해지며 생활할 때 최소한의 에너지만을 사용하고 나머지 에너지는 쿤달리니나 소주천 등의 고급 수행에 쓰여지게 할 수 있다. 사념이 줄어들므로서 스트레스 불면증 노이로제 등은 쉽게 고칠 수 있다.


숨을 멈추어 복근운동의 회수가 늘면 늘어날수록 기초적인 방중술의 원를 물리적으로 이해할수 있게 되며, 선도에서 말하는 연정화기의 실제적 의미와 인도의 탄트라 문화가 전하는 접이불루와 환정보뇌의 원리를 깨닫게 된다. 

모든 수행의 재료라고 할 수 있는 원초적인 정(불)을 채취함으로서 수행자에게 충만한 원기와 넘치는 활력을 주며, 일상적인 삶에 있어서도 매우 유쾌하고 열정적인 상태로 이끌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