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_문화

여름 신생아 건강하게 키우는 방법

by 성공의문 2010. 7. 27.

땀띠 예방에 신경 써야 한다!

여름 무더위에 땀띠로 고생하는 아이들이 많다. 지난 여름 신생아를 키운 엄마들 조사에서도 땀띠가 트러블 1순위를 차지했다. 신생아의 경우 오돌토돌한 땀띠가 울긋불긋 몸에 돋아나는데 땀이 밖으로 a잘 분출되지 못하고 한관이 막혀 생기며 붉은 땀띠는 가려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신생아 땀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집안 공기를 서늘하게 해주는 것이 좋다.


땀/띠/예/방/하/는/생/활/법

01. 입으로 불어준다_ 아이의 목, 팔목, 사타구니 등 살이 겹치고 맞닿아 땀이 많이 고이는 부위는 자주 입바람을 넣어준다. 

02. 헐렁한 옷을 입힌다_
 아이에게 너무 딱 맞는 옷은 통풍이 잘 되지 않아 땀띠를 더욱 악화시킨다. 얇은 면 소재 옷을 입히되 조금 여유 있게 입히는 것이 좋다. 

03. 속싸개만 해준다_
 되도록 아이 옷은 시원하게 입힌다. 속싸개도 여름용을 사용하고 속싸개를 하는 경우에는 아랫도리는 벗겨두어 약간 시원하게 해준다. 

04. 얇은 타월을 덮어준다_
 
아이 침구는 여름용을 이용하고 낮잠을 자는 경우에는 배 위에 얇은 타월을 덮어주어 지나치게 땀이 나지 않도록 신경 쓴다. 

05. 수건을 받치고 안는다_
 젖을 먹이거나 아이를 안고 놀 때 엄마 팔에 수건을 깔아둔다. 수건 부분에 아이 목을 받쳐주어 땀을 흡수하게 하면 땀띠 개선에 도움이 된다. 

06. 땀은 바로 닦아준다_
 땀을 흘린 채로 놔뒀다가 식으면 감기에 걸릴 수 있다. 땀을 흘렸을 때는 가제수건으로 바로바로 닦아내도록 한다. 

07. 부채질을 해준다_
 
덥다고 에어컨 바람을 직접 쐬게 하는 것은 좋지 않다. 손이나 부채를 이용해 살살 바람을 일으켜주는 것이 좋다. 서늘할 때는 창문을 잠시 열어두는 것도 방법. 

08. 보습 성분 세정제를 사용한다_
 땀띠가 났을 때는 저자극 비누로 몸을 깨끗이 씻어내 청결히 해줘야 한다. 매번 비누질하지 않고 보습 성분 세정제를 이용해 씻어준다.


기저귀 발진 예방에 신경 써야 한다!


기저귀 발진은 아이의 대소변에서 나온 암모니아 가스, 세균 등으로 인해 생긴다. 아이의 피부가 아주 연약하기 때문에 약한 자극에도 쉽게 트러블이 생긴다. 기저귀를 찬 부위가 붉어지고 거칠어진다. 심한 경우에는 진물이 생기고 헐어 고름이 생기기도 한다. 대소변 횟수가 잦은 신생아들은 기저귀 발진에 특히 주의를 기울이고 바로 기저귀를 갈아줘야 한다.


기/저/귀/발/진/예/방/하/는/생/활/법

01. 천 기저귀를 채운다_
 피부가 연약해 종이 기저귀는 부직포 트러블 등 기저귀 발진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 낮에는 천 기저귀를 채워 피부 자극을 줄여준다.

02. 천 기저귀는 햇볕에 말린다_ 잦은 세탁으로 기저귀가 눅눅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햇볕에 말리면 일광 소독 효과도 볼 수 있으므로 햇볕에 널어서 보송보송 말려준다.

03. 기저귀를 벗겨 놓는다_ 기저귀 발진이 심한 경우에는 기저귀를 채우지 않고 벗겨두는 것도 방법. 살이 닿는 부위에 통풍이 되기 때문에 짓무른 부위의 증상이 완화된다.

04. 파우더는 바르지 않는다_
 엉덩이에 파우더를 덧바르면 피부 호흡을 방해하게 되어 오히려 증상이 악화된다. 되도록 파우더는 바르지 않는 것이 좋다.

05. 심한 경우에는 연고를 발라준다_
 무조건 연고를 바르지 않는 것은 좋지 않다. 발진이 심할 때는 처방을 받아 연고를 발라주는 것이 도움된다.

06. 물티슈 대신 물로 자주 닦아준다_ 용변을 닦아줄 때마다 물티슈만 사용하는 것도 좋지 않다. 대변을 봤을 때는 꼭 물로 깨끗이 닦고 자주 물로 씻긴다.

07. 물기를 완전히 말려준다_ 엉덩이를 씻어준 다음에는 물기를 완전히 말려줘야 트러블이 줄어든다. 마른 수건으로 톡톡 두드려 주고 멀리서 시원한 드라이어 바람을 쐬어줘도 좋다.

08. 물 목욕을 시킨다_
 땀이 많이 나 땀구멍이 막힐 수 있으므로 되도록 여름에는 하루에 한 번 물 목욕을 해주는 것이 좋다. 미지근한 물로 짧게 목욕시킨다.

[요술보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