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안철수연구소의 새로운 도전 - V3 Lite 무료백신

by 성공의문 2008. 12. 9.
예전에 비하면 네임 벨류가 왕창 떨어진 안철수연구소. 한국의 개인 유저용 백신 시장이 무료 백신을 위주로 재편되면서, 유료 시절보다 네임 벨류가 팍팍 떨어져 버렸습니다. (흔히 주위 사용자들을 보면 이스트소프트의 알약이 1위, 네이버 PC그린이 2위 그룹이고, 현재 안철수연구소에서 서비스 중인 '빛자루' 는 하위 그룹이지요)

유료 서비스를 유지해 가면서도 무료 서비스인 빛자루를 꺼내 든 안철수 연구소지만, 성과가 좋지 못했습니다. 얼마 전의 윈도우를 먹통으로 데려가는 사고도 있었고, 빛자루 프로그램 자체가 제법 무거운 편이라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지요.

그러던 가운데, 드디어 최후의 수단(?)이라고 봐도 될 제품이 등장했습니다. 바로 V3 Lite.
이름에서 풍기는 이미지대로 이제 고급 제품은 기업/단체를 위주로 판매용으로 가고, 개인 사용자를 위한 가벼운 버전은 무료로 배포하겠다는 의미인 것 같습니다.

설치는 V3 Lite 홈페이지 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하시면 되는데, 별 달리 설정할 사항이 없습니다. 단 한 가지, '사이트가드' 라는 녀석이 있는데, 얘는 빼고 설치하시는게 좀 덜 귀찮으시리라 생각됩니다. (역할은 피싱 사이트 등을 검색해서 위험도가 있거나 하면 알려주는 녀석입니다.)

아무튼, 설치해서 실행하게 되면 일단 초기 엔진 업데이트를 하게 되고, 트레이에 녹색 V3 아이콘이 생깁니다. 더블 클릭하거나 해서 불러내면 이런 화면이 나오지요.



너무 간단하게 생겨서 별로 설명할 꺼리가 없습니다. 그냥 한글만 아셔도 대충 뭘 누르면 뭐가 되겠구나.. 하는 느낌이 올 정도로 간단하게 생겨 있습니다.


빠른 검사를 눌러주면 이런 창이 나오면서 검사가 진행됩니다. 위의 설명에서 깜빡하고 안 적었는데, V3 Lite의 엔진은 빛자루나 과거 V3과는 다른 엔진입니다. WARP엔진이 아닌 뉴 프레임웍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많이 가벼워졌습니다)


대충 검사시의 메모리 사용량이 이 정도입니다. V3Light.exe란 녀석이 검사가 진행되는 본체이고, V3LSve는 윈도우용 서비스(실시간 감시용), V3LTray는 트레이에 들어가 있는 녀석입니다.

참고로 검사를 하지 않고 실시간 감시만 사용할 시에는 메모리 사용량이 더 적어서, 아래 스샷처럼 됩니다.


제가 여지껏 써 본 어떤 백신보다도 작은 메모리 점유율을 자랑합니다.

검사 메뉴에서는 기본적으로 악성코드 검사와 바이러스 검사가 진행되고, 다른 메뉴들도 있습니다. PC최적화라거나 PC관리가 그것입니다.


PC최적화에서는 위 스크린샷 처럼 평범한 언제나의 PC 최적화 메뉴들이 있습니다. 하기 싫은 게 있으면 체크 표시를 지워주면 되고, 최적화 시작에서 종료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10초 남짓입니다. (임시 파일 청소할 것이 많다면 물론 좀 더 오래 걸립니다)


이 스크린샷은 PC 정리 메뉴의 것. 설치된 프로그램의 목록을 보고 삭제할 수 있으며, ActiveX 나 툴바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툴바의 경우에는 실제 툴바 소프트웨어가 아닌 녀석도 표시되는 경우가 있었기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보안 패치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윈도우 업데이트에서 나타나는 항목 이외에도 좀 중요해 보이는 업데이트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사실은 설치 안 하셔도 괜찮은 것들입니다.

안철수연구소에서 수 년간의 실망을 안겨준 끝네 나타난 V3 Lite는 일단은 제 개인적으론 합격점을 주고 싶습니다. 물론 외국산 백신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검색율을 가지고 있지만, 발전된 모습을 보이는 것을 보면 아직은 등져버리기엔 좀 이른 느낌이 있네요. 베타 버전의 완성도가 이 정도라면, 정식 버전에서는 얼마나 더 나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지도 기대가 됩니다.

다만, 사이트가드의 경우에는 좀 더 사용자를 귀찮게 하지 않는 방향으로 개선이 필요한 듯 합니다. 검사의 경우에도 원클릭 검사면 충분하지 않을까 싶긴 하지만, 정밀 검사를 보다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해 주면 좋겠네요. 프로그램 전반의 간결하고 쉬운 인터페이스에 비하면 환경설정 쪽은 좀 불친절하지 않나 싶기도 하고요. 하지만 계속해서 개선되기 위한 베타 버전인만큼, 앞으로도 기대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ariake.egloos.com by有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