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새로운 시대를 여는 자동화 Automation

by 성공의문 2018. 5. 3.

최근 몇년간 자동화와 인공 지능의 급격한 발전으로, 많은 사람들이 실업의 미래와 하늘 높은 수준의 불평등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진행 중인 대규모 기술 주도적 변화는 환영 받아야 하고, 직원들에게 재투자하는 사전 예방적 정책을 통해 부정적인 영향을 관리해야 할 것이다.

19세기 초 직물 노동자들이 생계를 위협하는 기계 직기를 파괴한 이후로 자동화에 관한 논쟁은 미래의 일에 대한 우울한 상황을 연상케했다. 우리에게 또 다른 자동화 시대가 도래하면, 우리는 자신의 생계의 미래에 대해 얼마나 긴장해야할까?

맥킨지 글로벌 연구소(McKinsey Global Institute)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한 나라의 발전 수준에 따라, 자동화 분야의 진보로 인해 전 세계 직원의 3 ~ 14%가 2030년까지 직무를 변경하거나 기술을 향상시켜야 한다. 이미, 1990년 이후 일상적인 기술 변화의 첫 번째 물결 동안에 유럽의 모든 일자리의 약 10%가 사라졌다. 그리고 광범위한 과제에 영향을 미치는 인공 지능(AI)의 발전으로 인해, 이 점유율은 앞으로 몇년 동안 두배가 될 수 있다.

역사적으로 일자리 이동은 파도처럼 밀려와 처음에는 농업에서 제조업으로 구조가 이동하고 그 다음에는 제조업에서 서비스업으로 옮겨 가면서 이루어졌다. 하지만 이 과정 동안 생산성 향상은 새로운 혁신, 일자리, 산업을 창출하기 위해 재투자되었으며, 나이가 들고 생산성이 떨어지는 일자리가 더 많은 고급 직업으로 대체되면서 경제 성장을 견인했다.

예를 들어, 내연 기관은 말이 끄는 마차를 휩쓸었지만 자동차 판매점에서 모텔에 이르기까지 많은 새로운 산업을 발전시켰다. 1980년대에, 컴퓨터는 타자기를 죽였지만, 콜 센터 서비스 담당자에서부터 소프트웨어 개발자에 이르기까지, 많은 새로운 직업들을 만들어 냈다.

신기술의 광범위한 경제 및 사회적 편익은 일자리 상실보다 관심을 덜 받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자동화 기술이 이미 삶을 개선할 능력을 입증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지난 11월, 스탠포드 대학의 연구원들은 인공 지능이 폐 X선 촬영으로 폐렴을 발견하는데 있어 전문 방사선과 의사보다 뛰어나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중국, 독일 및 기타 국가에서 생산성 성장이 정체되고 근로 연령이 낮아지는 시대에 자동화는 절실히 필요한 경제 부양을 제공할 수 있다. 생산성이 더 높아진다는 것은 경제 성장, 소비 지출, 노동 수요 증가, 이에 따른 일자리 창출이 더 빨라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I 기반 자동화에 대한 어떠한 논의도 국민들의 우려를 고려해야 한다. 새로운 직업이 사라진 직업들을 자동화로 대체할 것 같지만, 임금은 더 높은 노동 생산성의 현실을 따라잡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다.

19세기 초에는 임금이 거의 50년간 정체되었다가 다시 오르기도 했다. 그것은 아마도 극한 상황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숙련도가 낮은 근로자들에게는, 오늘날 진행 중인 그 변화가 고통스러운 것으로 드러날 수도 있다. 이미 불평등이 심화되고 있다는 우려가 커짐에 따라, 정부는 실직자들에게 소득과 일자리 이동 지원을 제공하는 정책을 재고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앞을 내다보면, 정책 입안자들과 기업들은 다섯가지 필수 사항을 명심해야 한다. 

첫번째는 망설임 없이 AI와 자동화를 수용하는 것이다. 변화의 속도를 늦추는 것이 가능하다고 할지라도, 그 유혹에 굴복하는 것은 실수가 될 것이다. 글로벌 경쟁의 영향 때문에, 한 영역에서 기술 확산을 막는 것은 전체적인 번영을 저해할 것이다. 실제로 우리는 최근에 북유럽 국가들이 AI를 채택하는데 있어 이웃 국가들과 보조를 맞추지 않으면 연간 GDP성장률이 0.5퍼센트 하락할 것으로 추정했다.

두번째로 필요한 것은 노동자들에게 알맞은 기술을 갖추게 하는 것이다. 미래의 노동력 논쟁은, 종종 어떻게 노동 시장이 발전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을 간과하고 선진국에서 이미 심각한 수준인 노동력 불일치를 개선하거나 악화시킨다. 최근 OECD의 조사에 따르면 선진국 근로자의 3분의 1이 현재 업무를 처리하는데 충분히 활용되지 않거나 감당하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미래의 직업은 더 많은 인지 능력을 필요로 할 뿐만 아니라, 코치와 같이 더 많은 창의력과 사회적인 기술을 필요로 할 것이다. 우리는 노동자들의 기술이 향상되지 않는 한, 오늘날의 불일치가 10년 안에 심각성이 두배가 되어, 생산성이 크게 떨어지고 불평등이 더 커질 수 있다고 추정한다.

대규모로 기술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은 부모, 교육자, 정부, 고용주, 그리고 직원들 사이의 조정을 필요로 하며, 낮은 기술을 가진 개인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안타깝게도, 지난 20년 동안, 국내 총생산에 비해, 노동 시장에 대한 공공 지출이 미국에서는 0.5%, 캐나다, 독일, 스칸디나비아에서는 3% 이상 하락했다.

세번째로 필요한 것은 증강 된 노동 기회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이전의 산업용 로봇과는 달리, 새로운 기술들은 때때로 훈련시켜야 하고 점점 더 알고리즘과 기계에 원활하게 작용해야 하는 사람들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상호 작용한다. 예를 들어, 의사의 진료는 진단 알고리즘에 의해 크게 강화될 것이다. 정책 입안자들과 기업들은 모든 분야에서 이러한 종류의 상호 보완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넷째, 기업들은 인간의 업무가 대체되는 것과 같은 속도로 새로운 시장 기회를 혁신하고 자본화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로봇의 1단계 물결에서, 독일과 스웨덴 같은 나라들은 CAD(computer-aided design)로봇을 채택함으로써 자동 섹터 작업을 대체했다. 하지만 그들은 동시에 아시아에서 다른 직업을 가져왔다. 마찬가지로, 인공 지능은 혁신을 위한 수많은 기회와 세계적인 가치 사슬에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기회를 신속하게 포착함으로써 예전 일자리에서 새로운 일자리로 좀 더 원활하게 이전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가능한 한 많은 경제 부문에서 생산성 향상을 위해 다시 노력해야 한다. 이러한 재투자는 기술 변화가 과거에 고용에 혜택을 주었던 주된 이유이다. 하지만 강력한 국내 AI생태계가 없다면, 오늘날의 생산성 향상은 소비를 촉진하고 노동 수요를 증가시키는 방식으로 재투자되지 않을 수 있다. 정책 입안자들은 재투자를 위한 강력한 동기 부여가 제대로 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다.

자동화는 직업 살인자라는 나쁜 평판을 받아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의 이익이 그것의 잠재적인 실패를 능가하도록 하기 위해, 민간 및 공공 부문 행위자들은 강력한 공동 지도력을 행사해야 하고, 새로운 자동화 시대에 대한 5가지 요건을 안건의 맨 위에 두어야 한다.

-P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