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

삼나무 Cryptomeria japonica

by 성공의문 2008. 11. 26.



삼(杉)나무
Cryptomeria japonica D.Don, Japanese Sugi, Japanese Cedar
沙木(사목)
 

1. 겉씨식물 구과목 낙우송과의 상록침엽수 교목으로 수고 40m, 지름 1∼2m 정도에 이르고 가지가 많으며 위로 곧게 자라며 수피는 적갈색으로 세로로 길게 갈라진다. .

2. 잎은 3∼4각형으로 굽어진 바늘 모양이고 나선 모양으로 배열하며 모가 나고 길이 1∼2cm로 송 곳처럼 차츰 가늘어져 끝이 예리하고 잎이 말라도 떨어지지 않는다.

3. 꽃은 양성화로 3월에 피며 수꽃은 작은 가지 끝에 모여 달리며 암꽃이삭은 공 모양으로 짧은 가지 끝에 1개씩 달리고 자줏빛을 띤 녹색의 포가 있다.

4. 열매는 구과로서 목질이고 거의 둥글며 길이 2∼3cm정도로 10월에 익으며 열매조각은 두껍고 끝에 뾰족한 돌기가 있다. 종자는 하나의 실편에 3∼6개씩 들어있다.

5. 목재는 재질이 좋아 건축, 토목, 선박, 가구재 등으로 사용된다.

6. 원산지는 일본이고 전남, 경남 이남의 주요 조림수종으로 많이 심고 있으며 제주도에서는 방풍림으로 자리를 잡았다

7. 일본 야쿠시마[屋久島]에는 넓은 면적의 천연림과 수령 2,000∼3,000년생의 커다란 나무가 유명하다.

8. 원예품종과 조림용 품종이 있으며 수령이 길기 때문에 각종 전설이 깃들여 있는 종류도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