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

다래나무 Actinidia arguta

by 성공의문 2008. 12. 1.



다래나무
Bower Actinidia, Actinidia arguta 
미후도(獼猴桃), 藤梨(등리), 軟(연조)
 

1.  쌍떡잎식물 측막태좌목 다래나무과의 낙엽 덩굴나무 덩굴 식물로 7~ 15m정도로 길게 자라고 줄기의 골속은 갈색이며 계단 모양이고 새 가지에 잔털이 나며 피목(皮目)이 뚜렷하다.

2.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으로 길이 7∼10cm, 너비 3∼7cm정도로 점첨두, 원저이고 바늘모양 톱니가 촘촘하다. 잎 표면은 갈색으로 광택이 있으며 뒷면은 연한 초록빛이고 주맥의 잎맥 겨드랑이에 갈색 털이 있다.

3.  꽃은 암수 딴 나무로 5∼6월에 흰빛으로 피고 긴 타원 모양이며, 꽃잎은 5개이고 밑 부분이 갈색을 띤며 수꽃은 많은 수술이 있고 잎의 겨드랑이에 취산화서로 3∼10개가 달며 암꽃에는 1개의 암술만이 있으며 암술 끝이 여러 갈라진다.

4.  열매는 길이 2cm 내외의 연한 황록색 장과로 달걀모양의 원형이고 털이 없으며 10월에 익는다.

5.  열매는 따서 먹거나 과즙, 과실주, 잼, 나물 등으로 먹으수 있다.

6.  한방에서 가슴이 답답하고 열이 많은 증상을 치료하고 당료병, 급성간염, 식욕부진, 소화불량에 약으로 쓴다.

7.  한국, 일본, 중국, 만주, 사할린 등지에 분포한다.



쌍떡잎식물 측막태좌목 : 다래나무과의 낙엽 덩굴나무
학명 : Actinidia arguta (Siebold & Zucc.) Planch. ex Miq. var. arguta
분류 : 다래나무과
서식장소 : 깊은 산 숲 속

나무의 생태
덩굴 식물로 길이가 7m에 달한다. 줄기의 골속은 갈색이며 계단모양이고 어린가지에 잔털이 있으며 피목이 뚜렷하다. 잎은 어긋나고 길이가 6~12cm, 폭이 3.5~7cm이며 넓은 달걀 모양이거나 넓은 타원 모양 또는 타원 모양이고 끝이 급하게 뾰족하고 밑부분이 둥글다.

잎 앞면에는 털이 없고 뒷면 맥 위에 갈색 털이 났다가 없어지며 잎 가장자리에는 가는 톱니가 있고, 잎자루는 길이가 3~8cm이고 누운 털이 있다. 꽃은 암수딴그루이고 5월에 흰색으로 피며 잎겨드랑이에 취산꽃차례를 이루며 3~10개가 달린다. 꽃받침 조각은 5개이고 긴 타원 모양이며, 꽃잎은 5개이고 밑 부분이 갈색을 띤다. 

수꽃에는 많은 수술이 있고, 암꽃에는 1개의 암술만이 있으며 암술 끝이 여러갈래로 갈라진다. 열매는 장과이고 길이 2~3cm의 달걀 모양의 원형이며 10월에 황록색으로 익는다. 한국 · 일본 · 중국(만주) · 우수리강 유역 · 사할린 등지에 분포한다.

나무이야기
다래는 다래덩굴 또는 다래나무라고 부르기도 하며 이른 봄이면 새로 돋는 나물로 맛있게 먹어 좋고, 무르익은 봄에 피어나는 우유빛 꽃송이들은 너무 밝고 깨끗하여 바라보기에 그저 좋기만 하다. 하지만 이 모든 것에 견주어 가장 즐거운 때는 열매와 해우했을 때다. 단맛이 잔뜩 들어 있는 목화의 풋열매를 다래라고 하는데서 알수 있듯이 '달다'에서 다래의 이름이 유래하였다. 

요즈음 시중에는 다래의 종류가 또 하나 나와 있는데 바로 키위라고 부르는 과일이다. 이 과일은 중국이 고향이며 서양에서 과일로 개발하여 들어 왔으므로 양다래라고도 부른다. 여성의 골다공증과 당뇨병, 위장병, 심장병에 좋은 것은 물론 이뇨작용이 고로쇠 수액을 능가해 몸속의 노폐물을 배출 시키는데 큰 효과가 있다. 다래나무는 [동의보감]에 "심한 갈증과 가슴이 답답하고 열이 나는 것을 멎게 하고 결석치료와 장을 튼튼하게 하며 열기에 막힌 증상과 토하는 것을 치료한다"라고 기술되어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은 식용과 약용 등으로 이용해 왔다.
특히 수액은 민간요법으로 피로회복, 항암효과, 신장염 등 다양한 약효가 있다 하여 곡우를 지나 나무의 생리 활동이 왕성한봄부터 다래나무에 상처를 내어 수액을 받아 마시는 관습이 아직도 남아 있다. 종류로는 청다래, 쥐다래, 개다래 등이 있으며 연한 잎은 따서 차 또는 나물로 먹는다. 민간에서는 가지와 잎을 촌충을 없애는데 쓰며 다래나무는 뿌리에도 놀라운 항암 성분이 들어 있는 것이 밝혀졌으며 또 꿀에 넣고 조린 다래정과는 우리의 전통과자로서 지체 높은 옛어른들의 간식거리기도 하였다.


위암 식도암 유방암 간염 관절염에 효험
▶ 항암작용, 위암, 식도암, 유방암, 위장 게통의 종양, 열을 내리고 갈증을 멈추며 소변이 잘 나오게 하는데, 열이 나면서 가슴이 답답한 데, 소갈(消渴), 기생충구제, 부스럼, 나력, 임탁, 식욕부진, 고환의 한쪽이 쳐지는데, 수종, 급성 간염, 급성유선염, 화상, 탈항, 절종, 산모유즙부족, 백대하, 타박상, 소화불량, 구토, 황달, 석림(石淋), 치질, 반위(反胃), 부종, 괴혈병의 예방 및 치료, 관절염에 효험

다래나무는 다래나무과에 속하는 잎지는 덩굴나무이다. 줄기는 20미터까지 이른다. 잎은 넓은 달걀 모양이고 가시톱니가 있다. 쥐다래나무는 꽃필 때 잎이 보라빨간색을 띠며, 개다래나무 잎은 엽록소가 없어지면서 흰색을 띈다. 이른 여름에 작은 흰꽃이 피고, 가을철에 둥근 열매가 익는다. 동부 아시아와 인도에 약 25종이 분포되어 있으며, 우리 나라에는 4종류인 다래, 개다래, 쥐다래, 섬다래가 있다. 다래나무는 번식력이 대단히 강하여 쉽게 죽지 않고 오히려 감고 올라간 나무는 죽을 지언정 다래나무는 뱀이 또아리를 틀고 있는 것처럼 감긴채 계곡을 차지하고 있다.

농촌에서 다래 열매를 어린이들이 즐겨 먹는다. 익은 열매는 먹기가 좋도록 물렁하면서 맛이 꿀맛처럼 달다. 흔히 산속에 들어가면 계곡에 굵은 다래나무가 팔뚝굵기 만하게 덩굴로 나무를 감고 올라간 모습을 볼 수 있다. 다래나무는 봄철 줄기에서 수액을 받아서 먹기도 한다. 잎과 줄기에 사포닌과 플라보노이드가 많이 들어 있다. 연한 잎은 따서 차 또는 나물로 먹는다. 민간에서는 가지와 잎을 촌충을 없애는 데 쓴다. 

다래나무 중에 쥐다래나무(좀다래나무)의 잎은 꽃필 때 멀리서 보면 보라색이 섞인 빨간색을 띠거나 분홍색을 띠는 모습이 아주 아름답다. 쥐다래나무의 뿌리도 고양이를 유인하는 작용이 들어 있다. 개다래나무잎은 엽록소가 없어지면서 흰색을 띠는 것이 특징이다. 개다래나무에는 충영이 열리지만 쥐다래나무 열매에는 충영인 벌레집이 생기지 않는 것이 다르다. 

다래덩굴 수액은 항암작용이 뛰어나고 부종이나 신장병 환자들한테 효력이 크다고 한다. 다래덩굴 수액은 봄부터 초여름까지 수액을 받을 수 있다.

다래나무 및 열매의 여러 가지 이름은 미후도[獼猴桃, 등리[藤梨, 목자:木子, 미후리:獼猴梨: 개보본초(開寶本草)], 양도[羊桃: 의심방(醫心方)], 양도[陽桃: 일용본초(日用本草)], 모엽미후도[毛葉獼猴桃: 경제식물수책(經濟植物手冊)], 대홍포[大紅袍: 귀주민간방약집(貴州民間方藥集)], 대령핵[大零核, 후자리:猴仔梨: 복건민간초약(福建民間草藥)], 양도[楊桃: 강서초약(江西草藥)], 승리[繩梨, 금리:金梨, 야리:野梨: 절강민간상용초약(浙江民間常用草藥)], 산양도[山洋桃: 귀주초약(貴州草藥)], 호리도[狐狸桃: 강서(江西), 초약수책(草藥水冊)], 다래나무, 참다래나무, 다래넌출(다래나무의 황해 방언), 다래덩굴, 청다래나무, 등천료(藤天蓼), 다래 등으로 부른다. 

다래나무 뿌리를 미후도근[獼猴桃根: 복건민간초약(福建民間草藥)]이라고 하고, 다래나무 잎을 미후도지엽[獼猴桃枝葉: 개보본초(開寶本草)], 다래나무줄기속에 있는 수액을 미후도등중즙[獼猴桃藤中汁: 본초습유(本草拾遺)]이라고 부르며 모두 약용한다.

[채취]
다래덩굴의 뿌리 채취는 일년 내내 언제든지 채취할 수 있다. 씻어서 햇볕에 말려 쓰거나 생것을 그대로 쓴다. 

[성분]
다래의 열매에는 당, 비타민, 유기산, 색소가 함유되어 있다. 식용 부분 100g에 당 11g, 단백 1.6g, 리포이드 0.3g, 비타민 C 300mg, 비타민 B1 0.007mg, 유황 25.5mg, 인 42.2mg, 염소 26.1mg, 나트륨 3.3mg, 칼륨 320mg, 마그네슘 19.7mg, 칼슘 56.1mg, 철 1.6mg, carotenoids 0.035mg이 함유되어 있다. 또 actinidine도 함유한다. 동속 식물 구조미후도(狗棗獼猴桃: Actinidia kolomikta: 쥐다래나무)의 덜 익은 열매에는 비타민 C가 461~521mg%가 함유되어 있고 익은 열매에는 비타민 C가 532~930mg% 함유되어 있다. 

줄기에는 다량의 arginine과 상당한 양의 lisine, leucine, alanine, asparagine이 들어 있다. 목질부의 즙액에는 (+) -abscisin Ⅱ가 함유되어 있다. [중약대사전]

[맛과 성질]
<열매>
맛은 달고 시며 성질은 차다.

1, <최우석(崔禹錫) 식경(食經)>: "맛은 달고 성질은 냉하다."
2, <복건민간초약>: "맛은 달며 성질은 차고 활(滑:미끄러울 활)하며 독이 없다."

<수액>
<본초강목>: "맛은 달고 성질은 차며 독이 없다."

[귀경]
<득배본초>: "족소음경(足少陰經), 양명경(陽明經)에 들어간다."

[약의 효능과 주된 치료]
<열매>
열을 내리고 갈증을 멎게 하며 임(淋)을 통(通)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번열, 소갈증, 황달, 석림, 치창을 치료한다. 

1, <최우석 식경>: "중초를 조화시키고 간기(肝氣)를 안정시킨다. 황달, 소갈증 등을 다스린다."
2, <식료본초>: "양(瓤: 박속 및 속살양)을 취해 꿀로 달여서 복용하면 번열을 제거하고 소갈증을 멎게 한다."
3, <본초습유>: "골절풍(骨節風), 탄완불수(癱緩不隨), 장년변백(長年變白: 만성 소변백탁), 치병(痔病) 등을 다스리며 중초를 조화시키고 기(氣)를 내린다."
4, <개보본초>: "급성 갈증을 멎게 하고 번열을 제거하며 석림(石淋)이 나가게 한다. 열옹반위(熱壅反胃: 위장에 열이 막혀서 위장에 기운이 역상하는 것)하는 환자는 다래의 즙을 짜서 생강의 즙과 합하여 복용한다."

<수액>
<본초습유>: "석림(石淋)을 내리고 위폐(胃閉: 반위라고도 하며 식후에 위장 안의 음식물을 토하는 증상)를 다스린다. 즙을 짜서 생강즙과 함께 복용한다."

<개보본초>: "기생충을 구제하는 효능이 있다."

[복용법 및 용량]
내복: 1~2냥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배합과 주의사항]
비위(脾胃)가 허한(虛寒)한 사람은 복용에 주의해야 한다. 
<개보본초>: "비위(脾胃)를 냉(冷)하게 하고 설벽(泄澼)을 동(動)하게 한다."

북한에서 펴낸 <동의학 사전>에서는 다래나무 열매에 관해서 이렇게 적고 있다.
미후도(獼猴桃) 다래, 등리(藤梨), 목자(木子), 미후리(獼猴梨) [약용식품]

다래나무과에 속하는 잎지는 덩굴나무인 다래나무(Actinidia arguta Planchon et Miquel)의 익은 열매를 말린 것이다. 다래나무는 각지 산골짜기의 나무숲 속에서 자란다. 가을에 익은 열매를 따서 말린다. 

맛은 시고 달며 성질은 차다. 신경(腎經), 위경(胃經)에 작용한다. 열을 내리고 갈증을 멈추며 소변이 잘 나오게 한다. 열이 나면서 가슴이 답답한 데, 소갈(消渴), 황달, 석림(石淋), 치질, 반위(反胃), 부종 등에 쓴다. 

비타민C가 있으므로 괴혈병의 예방 치료에도 쓴다. 하루 30~60그램을 물로 달여서 먹는다. 비위(脾胃)가 허한(虛寒)한 데는 주의하여 써야 한다.


다래나무는 뿌리에도 놀라운 항암 성분이 들어 있는 것이 밝혀졌다.
북한의 <동의학 사전>에서는 다래나무뿌리에 관해서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미후근(獼猴根) 다래나무뿌리 [본초] 

다래나무과에 속하는 잎지는 덩굴나무인 다래나루(Actinidia arguta Planchon et Miquel)의 뿌리를 말린 것이다. 

다래나무는 각지 산골짜기의 나무숲 속에서 자란다. 봄부터 가을 사이에 뿌리를 캐서 햇볕에 말린다. 맛은 약간 달고 성질은 서늘하며 독이 좀 있다. 열을 내리고 소변이 잘 나오게 하며 혈을 잘 돌게 하고 부종을 내린다. 

다래나무뿌리는 항암작용을 나타낸다. 소변불리, 황달, 부종, 상처, 연주창, 대하 등에 쓴다. 또한 위암, 식도암, 유방암, 간염, 관절염 등에도 쓸 수 있다. 하루 15~30그램을 물로 달여 3번에 나누어 먹되 10~15일을 1치료주기로 하며 1치료주기가 끝나면 며칠 동안 쉬고 다시 쓴다. 4치료주기까지 쓴다. 소양증, 발진, 고창, 구토, 설사 등 부작용이 나타나면 약을 끊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