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

국가별 실제 면적을 반영한 지도 - 페터스 도법 Peters projection

by 성공의문 2013. 2. 13.





지도 작성에서 정적성(정확한 면적)을 가장 우선시 해서 작성한 지도입니다.

항해를 위한 메르카토르도법의 세계지도가 방위의 정확성을 위한다며 면적비교하기에는....많은 왜곡이 있고 서구유럽중심의 세계관을 강조하려 크기를 왜곡한다는 등 다양한 음모?론이 있기도 하죠...


일단...여러 지도를 검색해서 찾아봤는데..


이 지도상으로 본다면...

남북한의 면적만 합해도 웬만한 유럽국가 평균수준이거나 그 이상은 돼 보이는 듯 합니다.

 

아프리카대륙의 위용!!!! 얼마나 엄청난 크기인지 이란이 거의 인도사이즈에 버금가고... 

남아메리카가 얼마나 거대한지.......

터키가 장난 아니게 큰 나라라는..... 

그리고 한반도가 참...그동안 작다고 느꼈던 것 보다는...크다는...생각을 다시 하게 되네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세계지도라고 알고있는 지도는 네덜란드의 메르카토르가 만든 지도이다.

이 지도는 항해사들에게 최고의 지도이지만 한계를 가지고 있기도 하다.

적도부근은 거의 완벽하게 투영이 되어 실제에 가깝지만 고위도로 갈수록 면적이 확대·왜곡되는 것이다.


이러한 지도상의 왜곡을 극복하기 위해 1970년대 독일의 아르노 페터스가 제안한 도법이 페터스 도법이다.

이 도법에 의해 만들어진 세계지도는 각 국의 면적을 거의 실제와 비슷하게 나타내고 있다.


1. 아프리카는 그린란드와 크기가 비슷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아프리카가 14배 크다.


2. 남미는 유럽보다 훨씬 더 크다.


3. 실제로 멕시코는 알래스카보다 3배 더 크다.


4. 일본(약 37만㎢)은 독일(약 35만㎢)보다 더 크다.


5. 세계 대륙면적 순위는 아시아 > 아프리카 > 북미 > 남미 > 유럽 > 오세아니아 순이다.

 

- 아래 이미지는 큰 지도파일입니다. (다운받아서 보시면, 국가별 영토크기비교에 편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