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_문화

V3 안철수연구소 - 안철수 박사 특강

by 성공의문 2008. 12. 9.



오늘 안철수연구소로 유명한 안철수박사님이 회사에 오셔서 "차세대 전문가에게 필요한 다섯 가지 마음가짐"를 주제로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Agenda

1. Broadminedness
2. Communication
3. Positive taking
4. Continues Leaning
5. Pushing the limit

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강의가 끝나고 코끝이 찡해오는 느낌이 들어 제 자신이 부끄럽다는 생각도 들고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시간이었던거 같습니다.

또한 안철수님의 책읽는 습관도 공감이 많이 갔습니다.

안철수님의경우 책을 읽을때
1. 책을 읽은시간만큼 그책에 대해서 생각하는 시간을 갖는다
2. 요약본의 책은 보지 않는다. 요약본을 읽게 되면 지식은 될수 있겠으나 그 책이 나에게 도움이 될수 있지는 않는다. 저자가 책을 쓸때 두껍게 쓰는 이유는 좀더 많이 저자의 생각을 독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것이다.
3. 한가지만 보지 않는다. 한가지 책이 바이블이 되는사람, 책으로 벽을 쌓는사람은 책이 독이 될뿐이다.

1. Broadminedness
외과전공의 시절 쥐의 심장에 전극을 꼽고 전류 테스트를 하면서 선배에게 핀잔을 받았던 경험을 소개해 주시면서 나에게는 상식이지만 다른사람에게는 상식이 아닐수 있다는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2. Commnunication
우리나라는 도요타의 'T'자형 사람보다 communication 능력이 추가된 'A'자형 인간이 되어야 한다.

3. Positive taking
"Responsible for half" 결과에 대해 결과가 좋던 나쁘던 절반의 책임은 자기 자신에게 있다.
잘못에 대해서 인정하고 그잘못을 반성하고 차후에 같은 잘못을 하지 않는 노력이 필요하다.

4. Continues Leaning
노력하지 않으면 나의 경쟁자는 보이지 않는다.
이부분에서 노력하지 안는 제 자신이 너무 초라하고 부끄러웠던거 같습니다.
전공의시절 군에서 3개월동안 책을 보지 못하던 시절에 머리속에 있던 경쟁자들이 보이지 않았던 기억...
안연구소에서 CEO로 계실때 새벽 4시, 5시 정도에 일어 나면 수산시장의 불은 이미 환하게 밝혀있고 도로는 많은 차들로 분주 했다고 합니다. 그시간에 내가 잠을 자고 있다면 그 사람들이 보이지 않을뿐이 없어진건 아니겠죠...

5. Pushing the limit
종군기자의 "insun Kang's story"라는 기사를 예로들어 자신의 한계를 키우는 것의 중요성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쩐의서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