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IT 삼총사 [ 휴대폰, 반도체, LCD ] - 내년엔 먹구름 가득

by 성공의문 2008. 11. 28.


"내년 시장 예측이 안된다." 국내 대표 기업인 삼성전자 임원이 한숨을 내쉬었다. 예년 같으면 다음해 사업 계획을 내놨을 시기인데, 올해는 이것이 늦어지고 있다. 이유는 디플레이션 우려 속에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휴대폰, 반도체, LCD 등의 사업 전망이 불투명하기 때문이다.

비단 삼성전자만의 고민은 아니다. 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반도체, LCD, 휴대폰 업체들은 경기 불황에 따른 수요 위축으로 내년 사업 계획 수립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반도체와 LCD는 가격 하락 속에 수요마저 줄고 있으며, 휴대폰 시장도 마이너스 성장할 전망이다. 당연히 내년 전망이 우울할 수밖에 없다.

추락하는 반도체

올해 3분기까지 반도체 업계의 최대 고민은 메모리 반도체의 끝없는 가격 추락이었다. 현재 주력인 1기가비트(Gb) D램 가격은 1달러 이하로 떨어져 원가를 위협하고 있다. 일부 대만업체의 경우 이미 원가 이하로 떨어져 만들수록 손해다. 하이닉스, 마이크론, 대만 업체들이 감산과 투자 축소로 반도체 가격은 간신히 추락에서 벗어나 옆걸음하고 있다.

문제는 수요다. 가격은 잡았지만 가라앉은 수요를 억지로 살릴 수는 없는 법.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사람들이 휴대폰, MP3, 컴퓨터(PC) 등을 바꾸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면서 반도체 수요 또한 침체 상태다.

업계에서는 내년 상반기까지 IT기기의 수요 회복이 어려울 것으로 본다. 당연히 반도체 경기도 내년 상반기까지 살아나기 힘들다는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하반기에 경기가 살아나면 IT는 선수요가 발생하기 때문에 반도체 경기도 살아날 것"이라며 "그러나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렇다고 반도체 업계의 구조조정이 일어날 가능성은 적다. 독일 키몬다, 대만의 난야, 프로모스 등이 퇴출설에 휩싸여 있으나 대만 정부에서 최근 자국 반도체, LCD 업계 지원을 밝힌 만큼 대만 업체들의 시장 퇴출 가능성은 낮다.

국내 업체들은 내년 시장을 상반된 전략으로 헤쳐나갈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부진한 D램과 낸드 플래시 대신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등 차세대 메모리에 공격적인 투자 방안을 검토중이다. 하이닉스는 생산 목표와 투자 계획 모두 줄일 방침이다. 하이닉스 관계자는 "내년에는 수익성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며 "투자 목표도 올해 2조5,000억보다 줄어든 1조~2조원 사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수요 줄어드는 휴대폰

휴대폰은 사상 처음으로 내년 시장이 마이너스가 될 것이라는 예측이다. 메릴린치와 JP모건은 내년 세계 휴대폰 시장이 올해보다 각각 5%, 3.9%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노키아와 퀄컴 역시 내년 시장이 올해보다 위축될 것으로 예상했다.

삼성전자도 마찬가지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시장이 줄어들 것으로 보고 사업계획을 다시 짜는 중"이라며 "고화소, 풀터치, 스마트폰으로 시장을 적극 공략할 방침이지만 목표량을 어떻게 가져가야 할 지 고민"이라고 털어놓았다.

내년 전망이 비관적인 이유는 휴대폰 전체 판매량 가운데 교체 수요가 차지하는 비중이 75%에 이르기 때문. 그만큼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사람들이 휴대폰을 쉽게 바꾸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따라서 업계 재편은 반도체보다 오히려 휴대폰 분야에서 일어날 가능성이 크다.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는 업무 때문에 휴대폰 교체를 원하는 비즈니스맨들을 겨냥한 스마트폰이 쏟아져 나오면서 스마트폰에 강한 노키아, 애플, 삼성전자 등은 유리한 반면 경영난을 겪고 있는 모토로라와 뮤직폰에 치중한 소니에릭슨 등은 상대적으로 취약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터널 속의 LCD

LCD 업계에서는 짧으면 내년 1분기, 길면 내년 상반기까지 '어두운 터널'을 통과할 것으로 보고 있다. LCD 역시 TV 교체 수요가 발생해야 판매량이 늘어나는데 지금 같은 경기 위축 상황에서는 수요 확대를 기대하기 힘들다.

수요가 줄면서 발생한 공급 과잉과 가격 하락은 업계를 더욱 힘들게 하고 있다. 6월부터 삼성전자, LG디스플레이 등의 감산으로 공급 과잉은 어느 정도 줄었으나 가격 하락은 내년 상반기까지 지속될 전망이다.

디스플레이서치는 42인치 LCD 패널 가격이 지난달 현재 410달러에서 내년 4월 355달러로 떨어질 것으로 예측했다. LG디스플레이 관계자는 "섣불리 희망적인 이야기를 하기 힘들다"며 "올해보다 판매 목표치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한국일보 최연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