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_문화

I-Doser(아이도저)? 왜 이제서 문제가 된거야?

by 성공의문 2009. 2. 18.


어제 새벽에 올라온 아이도저에 대한 기사 때문에 지금은 소위 듣는 마약이라는 아이 도저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내가 아이 도저를 처음 접했을 때는 2007년이었다. 근데 2년이나 지난 지금 갑자기 터지니 당황스럽다. 아무래도 국내에 아이도저를 체험하는 홈페이지가 생겼던 모양이던데 이 홈페이지는 정식 아이도저 사이트가 아니다. 현재 아이도저는 직접 들을 수 있도록 만들어진 플레이어와 확장자로 실행이 가능하다. MP3에 들어가는 파일들과 아이팟 터치에서 사용되는 어플, 그리고 정식 프로그램까지 판매하고 있다. (한 세트 마다 $20씩 하는데 아이도저는 총 4세트이다.)
 
2007년 내가 한참 펜팔을 만든다고 놀고 있을때 Nathan 이란 친구를 만났다. 나에게 아이도저를 넘겨준 것도 이 친구다. 나랑 한참 떠들던 네이슨은 나한테 몇개의 파일을 줬다. 제목이 마약이름 이었던 .mp3 파일들을 보고 이게 뭐냐고 물었고 녀석은 이게 지금 자기네 학교에서 유행하는 거라며 듣는 마약 비슷한 것이라 말했다.
조용한 곳에서 헤드폰을 끼고 하라고 해 준비를 다 한 후 들어보니 무슨 특정한 음도 안나고 잠이 아주 잘왔다. 나한테는 아무런 효과가 없었다. 그리고 얼마후 엠씨스퀘어를 처음 들었을때 똑같은 경험을 하고 아이도저와 엠씨스퀘어는 같은 원리라는 걸 알게 됐다. 따라서 엠씨스퀘어를 들으면 졸음이 몰려 오는 사람들은 아이도저를 들어봤자 소용이 없다. 그리고 엠씨스퀘어를 들어선 안되는 뇌병변을 앓았던 이력이 있는 사람들의 경우 호기심으로라도 아이도저를 듣지 않길 바란다.
 
아이도저의 포럼을 보면 미국의 몇몇 학교들은 아이도저를 단속하기 위해 학교내에서 아이도저 사이트의 접속을 막고 학생들의 MP3를 확인 한다고 한다. 학교측에서는 좋은 판단을 한 듯 싶다. 수업을 시작했는데 애가 황홀경에 빠져선 멍때리고 있는 걸 어떤 선생님이 좋아하겠는가. 학교측에서 막는 이유는 중독의 소지가 있기 때문일 것이다. 마약 체험이라지만 비슷한 효과를 준다면 마약을 하던 학생들이 마약을 구하지 못할때 아이도저라도 쓰지 않을까? 그리고 아이도저를 듣던 누군가가 그 느낌이 좋아 진짜 마약을 시작한다고 하자. 더 큰 문제가 일어나는 것이다.
 
ABC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니콜라스 박사가 아이도저가 어떻게 마약을 느끼게 하는 줄 알수 없지만 아이도저를 이용하는 것은 실제 마약 구입혹은 위험한 행동들을 하게 만든다고 말했다. 또 아이도저 사이트 역시 자신들이 만든 프로그램은 신체상의 어떤 문제도 일으키지 않는다고 주장했지만 기자는 아이도저를 이용한 뒤 운전을 했을시엔 심각한 결과를 낳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지금 국내에 생긴 아이도저 사이트에 대해서 몇마디 하고 싶다. 일단은 그 사이트가 하고 있는 짓은 엄연한 불법이다. I-Doser 원본 제작자들이 충분히 소송을 걸 수 있다는 것이다. 그들이 돈받고 파는 파일들을 다운 받은 뒤 인터넷에 개제하는 건 문제의 소지가 있다.

하나 더, 국내에 아이도저 사이트를 만든 사람은 지속 시간은 1/5이기 때문에 중독이 되지 않는 다고 적어놓았다. 과연 중독이 되지 않을까? 원본을 만든 사이트에서는 중독에 대한 언급도 지속시간이 1/5라는 언급도 전혀 없다. 그렇다면 이 사람은 인터넷에 누군가 올린 추측글을 진실로 받아들이고 배포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실제로 지속시간이 1/5라고 해서 중독이 되지 않을까? 한 번 듣고 나서 일정시간이 지났는데 만약 아까 한 아이도저를 다시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고 다시 듣게 되고 그 행동을 반복하면 그게 중독이지 뭐가 중독이 아닌가.

지금 국내 아이도저 사이트는 방문자 폭주로 인해 문을 닫고 있는 것 같다. (방문자 수 증가로 인해 서버를 옮겼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것 때문에 인터넷 마약이란 걸 즐겨보려는 네티즌들이 늘어났고 분명 이 글을 읽은 사람중 몇명은 나에게 따로 아이도저 파일들을 달라고 매달릴 것이다. 그리고 내가 아이도저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진짜 약을 하지 않을 이상에는 아이도저에 신경도 쓰지 말라는 것이다.
-Tracing Wonders,T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