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

500년 전, 한국의 전통 온실

by 성공의문 2012. 12. 26.

그렇다면 우리역사에도 온실을 없었을까?

(2002년 4월 6일자에 방송된 역사스페셜 156회)

"한 겨울에 핀 여름 꽃, 500년 전에도 첨단온실이 있었다”와 같이 옛 선인들도 기름먹인 창호지로 위 중국인들과 비슷한 형태의 온실을 세계최초로 만들었으며 더 나아가 온돌과 솥을 두어 온도와 습도까지 조절 하였것으로 문헌에 기록되어 있다."

 

방송내용

 

1. 산가요록, 온실에 대한 최초 기록! 


산가요록. 농촌에 필요한 기록이라는 뜻으로 일종의 농서이다. 

저자는 세종, 문종, 세조때 의관과 전의감을 역임했던 전순의이다.

따라서 그가 지은 산가요록은 1400년대 중반기에 쓰여졌을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 책의 '겨울철 야채 기르기' 항목을 보면 온실에 대한 언급이 보인다.

바로 과거 우리의 온실에 대한 최초의 기록이 산가요록에서 드러나는 것이다.

서양 온실의 역사 기록이 1646년에 최초로 나타나는 것과 비교해 무려 100여 년이나 앞서는 기록이다.

이것은 세계 어느 나라보다 빨리 시설재배가 가능했던 우리의 우수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2. 500년 전 온실의 생생한 복원!

 

산가요록에는 한지와 온돌을 이용해 온실 만드는 방법이 구체적으로 소개되어 있다. 

역사스페셜에서는 그 기록을 바탕으로 500여 년 전의 온실을 복원해 보았다.


기본적으로 실내에 온돌을 만들고 그 위에 다시 흙을 깔아 작물을 키우는 방식이었는데 우선 벽은 흙을 자재로 하여 삼면을 쌓아 올린 후 그 위에 기름종이를 바른다.

여기서 삼면에만 벽을 쌓은 것은 남쪽으로 향한 면은 햇빛이 잘 들어오도록 벽을 두지 않은 까닭이다.

다음으로 바닥에는 온돌을 놓고 그위에 45센티미터 가량 흙을 쌓는 방식이었다.

땅의 온도를 높여 날씨가 따뜻할때와 거의 똑같은 조건을 만들려고 했던 것이다.

그밖에도 온도에 따라 폈다 갰다 할 수 있는 방한용 덮개를 설치하고, 온실 안의 습기조절을 위한 장치인 솥도 있었다.

지금의 가습기 역할을 커다란 솥이 대신하였던 것이다.

한 달의 공사 끝에 완성된 온실. 500여 년 전의 온실이 드디어 그 모습을 드러냈다.

 

3. 첨단 온실의 그 첫 번째 열쇠! - 온돌의 비밀

 

조선 온실의 난방은 온돌에 의해 이루어졌다.

온돌이란 아궁이를 통해 받아들인 열을 구들장에 저장했다가 서서히 복사열을 방출해 방바닥이 따뜻해지도록 고안된 난방구조이다.

온실 안의 온돌이 더워짐으로써 그 위에 쌓여있는 흙이 더워지고 여름철 식물이 자라기에 알맞은 온도로 유지되는 지하부 난방방식인 것이다.

이에 비해 서양 온실의 난방은 난로를 통해 온실 안 공기를 덥히는 지상부 난방방식이었다. 그동안 현대 온실은 서구식인 지상부 난방방식을 택하였는데, 최근 첨단 시스템인 지하부 난방방식이 개발되었다.

바로 조선시대의 난방 시스템과 같은 상층이 아닌 지하부를 덥히는 난방방식!

지하에 묻힌 파이프를 통해 온수를 순환시켜 땅의 온도를 높여주는 그것은 50%의 생산성 증가를 낳았다. 500여 년 전의 조선 온실 난방 시스템의 우수성이 여실히 입증되는 대목이다.

 

4. 첨단 온실의 두 번째 열쇠! - 창호지의 비밀

 

온실의 남쪽 면. 창이 기름먹인 창호지로 되어있다.

지금 온실의 비닐이나 유리에 해당하는 것.

이 창호지가 과연 비를 잘 막아주고 햇빛을 투과시키고 보온까지 담당할 만큼 대단한 것일까?


첫 번째 비밀, 기름먹인 창호지의 방수효과!

긴 섬유질로 이루어진 창호지는 성긴 조직으로 섬유 사이를 공기가 메우고 있다.

기름을 먹이면 공기가 차지하는 공간을 기름이 메우게 되고, 비가 올 때 기름과 물의 반발 원리로 완벽한 방수가 되는 것이다.

 

두 번째 비밀, 기름먹인 창호지의 높은 햇빛 투과율! 창호지를 이루고 있는 섬유의 굴절률과 기름의 굴절률이 비슷하기 때문에 기름먹인 창호지에서는 산란이 일어나지 않고 바로 빛이 투과하게 된다.

이것은 기름먹인 창호지가 오늘날의 유리와 비슷할 정도로 높은 햇빛 투과율을 보이는 까닭인 것이다.

 

세 번째 비밀, 단열효과! 비닐이나 유리보다 얇고 조직이 성긴 창호지가 어떻게 단열효과에 뛰어난가?

그것은 바로 창호지의 섬유질 사이사이에 들어있는 공기 때문이다.

공기는 열전도도가 낮기 때문에 그러한 공기가 들어있는 창호지의 보온효과는 매우 우수하다.

창호지! 그것이 조선시대 첨단온실의 일등공신이다!

 

5. 온실제작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