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_웹툰

2008 미인도

by 성공의문 2008. 12. 4.



감독 - 전윤수 식객(2007) , 파랑주의보(2005)

주연
김민선 신윤복 역
김영호 김홍도 역
김남길 강무 역
추자현 설화 역

250년을 뛰어넘은 센세이션!
천재화가의 매혹적 비밀!
4대째 이어온 화원 가문의 막내딸이자 신묘한 그림솜씨로 오빠 신윤복에게 남몰래 대신 그림을 그려주던 7살 천재 윤정. 평범하던 그녀의 삶은 어느날 오빠의 자살로 인해 송두리째 뒤바뀐다.
그림을 위해 여자를 버리고 오빠 신윤복의 삶을 살게 된 것.

욕망과 아름다움의 아슬아슬한 경계
조선 최초의 에로티시즘!
조선 최고의 화가 김홍도의 마음을 설레이게 할 만큼 빼어난 그림 실력을 가졌던 윤복은 자유롭고 과감한 사랑을 그려 조선 최초의 에로티시즘을 선보인다. 하지만 그의 '속화'는 음란하고 저급하다는 질타와 시기를 받는다.

<미인도>를 둘러싼 네 남녀의 은밀하고 치명적인 사랑!
그림을 위해 남자로 살았던 윤복 앞에 어느날 강무가 나타나고 생애 처음 사랑의 감정에 빠진다. 사랑 앞에 여자이고 싶었던 윤복, 윤복을 위해 목숨도 바칠 수 있는 그녀의 첫사랑 강무, 제자의 재능을 사랑하고 그의 전부를 사랑하게 된 김홍도, 홍도를 향한 사랑으로 질투에 사로잡힌 기녀 설화.
250년간 숨겨진 비밀을 간직한 <미인도>를 둘러싼 그들의 엇갈린 사랑과 치명적 질투는 예기치 못한 불행을 불러온다.


[ Sensation Prologue ]
금기와 위선을 조롱한 조선 최초의 에로티시즘!
2008년 세상을 뒤흔들 센세이션을 만나다!

첫 번째 센세이션 ; 250년을 뛰어넘은 천재화가의 매혹적 비밀!
신윤복, 남자인가 ? 여자인가 ?

"신윤복 [申潤福, 1758~]
자 입부(笠父), 호 혜원(蕙園), 본관 고령(高靈), 첨사 신한평(申漢枰)의 아들.
벼슬은 첨사다. 풍속화를 잘 그렸다." - 오세창(吳世昌)의 근역서화징 [槿域書畵徵]


속화를 즐겨 그려 도화서에서 쫓겨났다는 속설(20세기 초 문화평론가 문일평)과 함께 오세창의 [근역서화징] 단 두 줄의 기록만 남긴 채 역사 속에 사라진 천재화가 신윤복.
신윤복 탄생 250주년인 2008년, 역사 속에 숨겨진 그의 매혹적 삶을 영화 <미인도>를 통해 다시 만난다. 김홍도가 힘이 넘치는 남성적 화풍으로 소박한 서민의 삶을 그렸다면, 신윤복은 섬세하고 화려한 색감으로 여심이 담긴 풍류를 그렸다.

당시에 금기 소재였던 여자를 과감히 화폭의 중심에 담았던 그,
누구보다 여자의 마음을 표현하는데 탁월했던 그.

"얇은 저고리 밑, 가슴 속 가득한 정을 붓끝으로 전하노라"는 ‘미인도’의 한 줄 화제에서 시작된 하나의 의문. ‘미인도’는 어쩌면 그의 자화상은 아니었을까?
영화 <미인도>는 우리가 알고 있었던 남자 신윤복의 삶과 우리가 몰랐던 여자 신윤복의 삶을 동시에 조명해 2008년 영화계에 또 하나의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두 번째 센세이션 ; 욕망과 아름다움의 아슬아슬한 경계!
춘화인가 ? 예술인가 ?

기녀들의 벗은 가슴과 둔부가 농염하게 그려진 ‘단오풍정’
짝짓기 하는 개를 보고 웃는 과부를 담은 ‘이부탐춘’
달빛 아래 두 남녀가 안타까운 정을 나누는 ‘월하정인’
기녀의 외출을 틈타 기녀의 몸종과 양반이 나누는 애정행각을 담은 ‘기방무사’
"사랑하기 때문에 유혹하고 흔들리는 인간의 나약한 마음이 아름다워서 그렸다"는
신윤복의 그림들은 당시 획일화된 규율과 정형화된 화풍을 그려야 했던 도화서에
일대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신윤복의 천재성을 시기 질투하던 화원들이 하나같이 입을 모아
음란한 춘화라고 비난했던 희대의 문제작들은 과연 욕망을 담은 춘화였을까?
사랑의 아름다움을 그린 예술이었을까? 이미 250년 전에 시대를 앞서
조선 최초의 에로티시즘을 선보였던 천재화가 신윤복의 욕망과 아름다움의 아슬아슬한 경계를 넘나드는 그의 수작들은 영화 <미인도>속에서 또 한번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할 예정이다.


세 번째 센세이션 ; <미인도>의 숨겨진 치명적 러브스토리!
욕망인가 ? 사랑인가 ?

그림 때문에 남자로 살았지만 사랑 앞에 여자이고 싶었던 천재화가 신윤복,
신윤복을 여자로 살고 싶게 만든 그녀의 첫사랑 강무,
제자의 재능을 사랑하고 그의 전부를 사랑하게 된 스승 김홍도,
홍도를 향한 사랑으로 질투에 사로잡힌 비운의 기녀 설화.

욕망인지 사랑인지 알 수 없는 미묘한 감정에 빠진 네 남녀의 치명적 러브스토리를 그린 영화 <미인도>는 격정적이고 도발적이다. 조선 후기 두 천재화가와 예인들의 엇갈린 사랑은 과연 어디까지가 욕망이고 또 어디까지가 사랑일까?


[ Sensation Movie ]
역사와 상상의 경계를 깨버리다!
웰메이드 한국형 팩션무비!
조선 후기 3대 풍속화가 중 한 명인 혜원 신윤복의 드라마틱한 삶을 그린 영화 <미인도>가 올 가을 스크린에 ‘사극팩션’ 바람을 몰고 온다. <말아톤>,<살인의추억>,<그놈목소리> 등 실화를 근간으로 삼은 한국영화들이 저력을 보여주었고 이후 '팩션' 열풍은 사극으로 이어졌다.
<왕의남자>는 우리에게 익숙한 폭군과 요부인 ‘연산’과 ‘녹수’를 ‘궁중광대’라는 매개로 새롭게 재해석해 천만 관객을 극장으로 불러 모았다. 올해는 <미인도>를 비롯, 조선 세종 때 만들어진 세계 최초 다연발 로켓화포 '신기전'을 소재로 한 <신기전>과 고려 시대 실존했던 동성애를 다룬 <쌍화점> 등 새로운 소재의 작품으로 또 한번 '사극팩션'의 전성기를 이어갈 예정이다. 역사적 인물에 상상력을 불어넣은 '팩션'과 '사극'은 이제 하나의 장르로 자리매김하였고 소재의 고갈에 목말라하는 충무로의 단비가 되고 있다. 특히 <미인도>는 이제까지 한국영화에서 잘 다뤄지지 않던 화가의 이야기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여기에 센세이션한 그림으로 시대를 앞서 간 천재화가 신윤복이 여자였다는 설정이 상상력을 자극한다. 조선 최초의 에로티시즘을 선보인 신윤복의 그림을 보는 즐거움과 치명적 사랑에 매료될 <미인도>는 웰메이드 한국형 팩션무비의 새 지평을 열 것이다.


色다른 조선멜로, 에로티시즘을 만나다!
<스캔들> <왕의남자> <음란서생>을 잇는 센세이션!
도발적인 소재와 보수적인 조선시대를 뛰어넘은 파격적인 사랑으로 이슈를 낳았던 <스캔들>, <왕의 남자>,<음란서생>의 계보를 이을 또 하나의 센세이션 조선멜로 <미인도>가 올 가을 스크린을 강타한다. 정절녀를 무너뜨리기 위한 조선 제일의 바람둥이와 요부의 대결, 조선 최초의 궁중광대와 왕의 사랑, 음란소설 작가 추월색과 왕의 여자 정빈의 로맨스 등 시대적 금기를 넘어선 독특한 소재와 화려한 볼거리는 관객의 사랑을 받아왔다. 영화 <미인도>는 조선시대 천재화가 신윤복이 여자였다는 충격적인 소재에서 시작했다. 조선 최초의 에로티스트 화가로 평가되는 신윤복과 청동거울을 만드는 신윤복의 첫사랑 강무 사이의 치명적 사랑은 물론 제자의 전부를 사랑한 스승 김홍도와 조선 제일의 기녀 설화의 4色로맨스로 또 한번의 센세이션을 예고한다. 그림 ‘미인도’를 둘러싼 매혹적 비밀과 <색,계> 못지 않은 파격적이고 세련된 베드신을 선보일 영화 <미인도>는 조선 최초 고품격 에로티시즘의 진수를 보여줄 것이다. 사극 열풍의 신화를 다시 이어갈 치명적 유혹 <미인도>는 <음란서생>보다 色스럽고 <왕의 남자>보다 화려하고, <스캔들> 보다 슬픈 사랑을 담은 색다른 조선멜로로 ‘센세이션이란 바로 이런 것’임을 입증시켜줄 것이다.


한국최초, 신윤복의 삶을 그리다!
누구나 알지만 아무도 몰랐던 신윤복!
조선 후기 천재화가 신윤복의 삶을 최초로 기획한 영화<미인도>가 최근 대중문화계의 화두로 떠오르는 '신윤복신드롬'의 시초가 되어 화제다. 소설 ‘바람의 화원’에서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 ‘바람의 화원‘까지 요즘 대중문화계는 조선시대 화가 신윤복에 매료되었다. 그러나 이미 베스트셀러인 소설 ‘바람의 화원’과 9월부터 방영중인 드라마 ‘바람의 화원’ 보다 놀랍게도 영화<미인도>가 가장 앞서 기획된 것으로 알려졌다. 영화라는 매체의 특성상 오랜 기획단계를 거치다 보니 가장 늦게 관객과 조우하게 됐지만 오리지널 시나리오인 <미인도>는 이미 지난해 4월 저작권협회에 등록을 마쳤다. 이는 이정명의 소설 <바람의 화원>이 지난해 8월에 출간되었으며 드라마 제작사인 드라마하우스가 10월에 판권을 계약한 것보다 선행된 기획이었다. 또한 소재는 같지만 스토리가 전혀 달라 드라마와 영화를 비교해서 보는 재미를 선사할 것이다. 동명소설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 ‘바람의 화원’은 그림을 둘러싼 미스터리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영화 <미인도>는 멜로에 중점을 두어 차별점이 크기 때문이다. 이미 해외에서는 바스키아, 클림트, 폴록, 프리다 등 서양화가의 삶을 다룬 영화들이 인기를 모았지만 국내에서는 장승업의 일생을 담은 임권택 감독의 <취화선> 이후 최초로 다루어지는 천재화가 신윤복의 이야기인 <미인도>를 통해 누구나 알지만 아무도 몰랐던 신윤복을 만나게 될 것이다.


고혹적인 매혹, 그 치명적 유혹에 빠지다!
아름다운 배우 김민선의 재발견!
<색,계>의 탕웨이가 있다면 <미인도>에는 김민선이 있다. 탕웨이가 <색,계>에서 거침없는 파격적 정사신으로 관능과 청순을 넘나드는 연기를 선보였다면 <미인도>에서 김민선은 그동안 한국영화에서는 볼 수 없었던 아찔한 자태로 과감하고 세련된 정사신을 소화해 냈다. 몸을 아끼지 않은 연기 투혼을 발휘한 김민선은 <미인도>를 통해 한층 성숙해진 연기를 뽐낸다. 그림 때문에 남자로 살아야 했던 예술가로서의 천진함과 사랑하는 연인 앞에서 처음 여성성을 드러내는 관능적 모습을 오가며 매혹적이고 치명적인 매력을 발산한다. 이미 <미인도> 티저 포스터를 통해 보일 듯 말 듯한 고운 뒤태를 선보여 호평을 받았던 그녀의 아름다운 자태는 영화 속에서 더욱 빛을 발할 것이다.



[ Sensation Production ]
250년을 뛰어 넘은 예술혼의 부활!
스크린 속 신윤복, 김홍도 그림 완벽재현!
<미인도>는 조선후기 천재화가 신윤복과 김홍도의 삶과 치명적 사랑을 그린 만큼 영화 속에 등장하는 두 화가의 그림은 또 하나의 볼거리를 제공한다. 신윤복의 도발적인 자화상 <미인도>를 비롯해 교과서를 통해 더욱 친숙한 <단오풍정>, <월야밀회>, <월하정인>, <이부탐춘>등 신윤복 화첩 속 그림들과 <씨름도>, <송하맹호도>등 김홍도의 그림이 철저한 고증과 섬세한 모사를 통해 250년의 역사를 뛰어넘어 스크린 속에서 완벽 재현됐다. 김홍도의 그림을 직접 모사한 최순녕 홍익대학교 동양화과 교수는 영화 속 김홍도 대역까지 무난히 소화해 내는가 하면 배우들의 그림 수업까지 도와 영화의 활력을 불어넣었다. 그러나 김민선의 대역을 구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한국에 정통 동양화를 그리는 작가가 많지 않고 더구나 여성작가는 흔하지 않을 뿐 아니라 신윤복 그림의 완벽한 모사를 위해서는 실력 또한 필요했기 때문이다. 천신만고 끝에 김홍도 대역의 최순녕 교수의 추천으로 홍익대 대학원 동양화과를 수료한 적역의 인재를 섭외해 무사히 촬영을 진행할 수 있었다. 완벽한 모사로 다시 태어난 신윤복과 김홍도의 화풍을 살린 그림들은 영화를 보는 내내 영화의 중요한 중심축을 이루며 스크린에 예술혼을 불어 넣을 것이다.


영화 한 편으로 만나는 움직이는 박물관!
무형문화재가 만든 작품들의 화려한 향연!
영화 <미인도>에 등장하는 총 8억원 상당의 소품들은 대부분 문화재급 작품들이어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스캔들>,<음란서생> 등 이미 기존 사극에서 고가의 소품들이 이슈화 된 바 있지만 이번 <미인도>에 선보이는 소품들은 인간문화재, 명인들의 작품들이기에 그 의미가 크다. 영화 속에서 서로의 그림을 동경하고 아껴주는 신윤복과 김홍도가 사용하는 붓은 무형문화재 이인훈씨의 작품이며 설화방의 화각장 역시 무형문화재 한춘섭씨의 작품이다. 화각이란 소의 뿔을 얇게 펴서 그 위에 그림을 그리는 것으로 자개보다 더 고급스러운 고가품이다. 또한 한우의 뿔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귀하게 여겨져 민가에서는 쓸 수 없고 궁중가구로 쓰였다. 국내에는 단 2명만이 화각을 작업하고 있으며 그 중 한 분인 한춘섭씨의 작품을 삼고초려 끝에 협찬받을 수 있었다.
영화 속에서 숨은 문화재를 찾아보는 즐거움은 영화 <미인도>를 보는 또 하나의 백미가 될 것 이다. 신윤복, 김홍도의 그림을 비롯 문화재급 소품들을 한꺼번에 관람할 수 있는 영화 <미인도>는 움직이는 박물관이 되어 관객을 찾아갈 것이다.


인물의 감정선 까지 담아낸 의상!
때론 화려하고 때론 우아한 감성의 色!
<미인도>에서 의상은 캐릭터의 감성과 내면의 자아까지 보여주는 또 다른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보는 즐거움과 더불어 인물의 감성까지 한눈에 보여준다. 정조의 총애를 한 몸에 받는 조선 최고의 화가 김홍도의 의상은 위엄이 느껴지고, 순수한 영혼의 소유자인 강무의 의상은 자유로운 느낌을 준다. 한편 과감한 색채를 쓰는 신윤복의 의상은 그의 화려한 화풍처럼 보랏빛, 분홍빛 등의 컬러를 사용해 남성 안에 숨겨진 부드러움과 여성스러움을 강조했다. 기녀인 설화는 조선 제일의 미모와 내면의 질투심을 표현하기 위해 화려함과 우아함을 주었다. 영화 <미인도>의 의상은 신윤복 그림의 화두처럼 그리움의 색과 사랑의 어둠과 밝음의 색 등 인물 내면의 감정선을 찾아내는 새로운 상상의 작업이었다. 우선 캐릭터 분석을 통한 캐릭터별key color가 정해졌다. 여자이지만 남장을 해야만 했던 천재화가 신윤복은 순수함과 열정을 뜻하는 쪽빛을, 자유로운 영혼이지만 사랑 앞에선 목숨도 바칠 수 있는 거친 남자 강무는 풀색, 김홍도는 조선 당대 최고의 화가다운 위엄과 높은 자존을 뜻하는 갈색, 조선 최고의 기녀 설화는 화려한 붉은색과 질투를 뜻하는 자색이 key color로 정해졌다. 또 캐릭터 내면의 심상에 따른 변화를 의상 색감의 변화로 표현하여 인물의 마음을 담아냈다. 신윤복의 의상에는 강무의 밝은 사랑과 김홍도의 어두운 사랑의 이미지를 섬세하게 표현했다. 또한 한복의 형태는 철저한 고증에 따르되 소재, 색감, 문양 등은 현대적인 이미지를 접목시켜 익숙함 속에 새로움을 시도했다. 그림을 그리는 씬인 ‘단오풍정’과 ‘씨름도’의 기녀들과 구경꾼, 씨름꾼은 각각 종이 위에 먹이 그어지듯 명료한 색대비와 그룹 별 의상의 대비를 통해 포인트를 주었다. 종묘행차 장면에서 궁중악사들의 화려한 의상은 양쪽에 늘어선 구경꾼들의 순백색의 의상과 대비를 보여준다. 이렇듯 <미인도>의 의상은 궁중의상부터 기녀, 천민까지 동시대를 살았던 다양한 복식 문화를 엿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씬별 인물의 감정선에 따른 색의 변화까지 볼 수 있어 감성을 자극하는 또 다른 볼거리를 제공할 것이다.


조선최초 에로티시즘의 완성!
춘화 완벽재현을 위한 고군분투!
조선 최초 에로티시즘의 정수를 선보일 영화 <미인도>의 빼놓을 수 없는 백미는 춘화의 완벽재현이다. 야사로만 전해내려오는 조선 시대 점잖은 양반들의 점잖치만은 않은 성문화가 조선 최고의 기녀 설화의 기방을 중심으로 화끈하게 표현된다.
조선 최초의 에로티시즘을 재현할 춘화의 실제 구현을 위해 150평 규모의 미로 같은 복도로 이루어진 은밀하고 비밀스런 공간인 색주가가 탄생했다.
또한 청나라체위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무대 공간은 기존 한국적 건축양식에서 탈피한 "ㅁ"자 구조를 도입, 다양한 각도에서 무대를 즐길 수 있도록 구성했다. 세트라는 제한적 한계를 벗기 위해 약 3톤 정도의 물을 채우고 그 위에 무대를 올려, 보다 신비롭고 몽환적인 공간을 탄생시키는 노력 또한 아끼지 않았다.
춘화 재현을 위한 특별한 세트 제작 못지않게 험난했던 작업은 바로 춘화기녀의 캐스팅이었다. 기상천외한 고난이도 체위를 선보여야 하는 춘화 기녀의 캐스팅 조건은 까다로웠다. 유연성과 전라노출은 기본이고 조선 제일의 기녀들인 만큼 고전미를 두루 갖춰야 했다. 약 100일에 걸친 오디션을 통해 70여명의 배우들과 미팅을 진행했지만 적임자를 찾지 못했고 방방곡곡을 다니며 춘화기녀를 찾아 나서야 했다. 찜질방까지 다니며 몸짱을 찾아 헤맸을 뿐만 아니라 레이싱걸, 누드배우, 에로비디오 배우 등을 수소문해 춘화기녀 캐스팅 삼매경에 빠졌다. 천신만고 끝에 춘화기녀에 적격인 2명을 캐스팅하게 됐고 4주간 일주일에 2번씩 전문 안무가의 혹독한 트레이닝을 받으면서 완벽에 가까운 자태를 익혔다. 상상조차 못할 현란하고 육감적인 체위들을 선보이게 될 춘화기녀들의 파격적인 활약상은 영화를 보는 또 하나의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다.


그림에서 말타기 가야금까지!
예인으로 거듭난 배우들의 연기투혼!
영화 <미인도>는 한국영화 최초로 천재화가의 삶을 다룬 작품으로 영화 속에 비춰지는 주인공들은 각각 조선 후기의 예인으로서의 모습을 최대한 자연스럽게 연기하는데 혼신을 다했다. 극 중에서 그림을 그리는 씬이 많은 신윤복과 김홍도 역을 맡은 김민선, 김영호는 무려 세달간 일주일에 3번, 하루 3시간동안 꼬박꼬박 그림 수업을 받았다. 사군자를 기본으로 시작해 김영호는 김홍도 그림을, 김민선은 신윤복의 그림을 모두 모사하는 열의를 보였다. 특히 김민선은 동양화 수업을 받는 것은 물론 틈틈이 박물관에 가서 신윤복과 김홍도의 그림을 찾아보는 등 자신이 맡은 신윤복 캐릭터에 깊이 심취했다. 한편 영화 속 경장으로 나오는 강무 역의 김남길은 촬영 틈틈이 공예작업실을 찾아 작업자들의 자세나 손놀림등을 꼼꼼하게 체크하는 열의를 보였으며, 김홍도의 그림 ‘씨름도’의 배경이기도 한 장터 씨름대회 장면을 위해 무술감독에게 씨름 특훈을 받기도 했다. 부족한 연습시간에도 불구하고 특유의 운동신경으로 들배지기, 호미걸이 기술 등을 마스터한 김남길은 박진감 넘치는 씨름 시합 장면을 연출해내며 액션연기에도 탁월한 배우임을 증명해 보였다. 한편 영화 속에서 가야금에 능한 기녀 설화로 나오는 추자현 역시 한달간 일주일에 2번씩 빠짐없이 가야금 수업을 받는 열정을 보였다. 추자현은 손가락이 길어 보통사람들보다 가야금 연주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야금에 매진해 손 클로즈업을 제외한 영화 속 모든 장면에서 직접 가야금 연기를 선보여 주위를 놀라게 했다. 김민선과 추자현은 영화 속 말타는 장면까지 직접 소화해내 온 몸을 바친 연기투혼을 발휘했다. 영화 <미인도>에서 예인으로 거듭날 그들의 활약상을 마음껏 기대해도 좋을 것이다.



[ Sensation Painting ]
알고 보면 더 유익한 영화정보!
미리 감상하는 영화 속 걸작!

미인도 (美人圖) : 비단에 채색 114.2*45.7cm 간송미술관
혜원 신윤복의 대표작. 사실주의적 미의식을 잘 드러낸 18세기 말기~19세기 중기의 걸작.
쪽물을 들인 회청색 치마에 받쳐 입은 남자주색의 삼회장저고리, 옆구리의 자주빛 고름등 옷맵시가 아름다움을 돋보이게 하고 말려 올라간 치마 끝으로 한쪽만 살짝 드러나는 외씨 버선과 고개 숙여 응시 하는 여인의 표정은 보는 이의 마음을 설레게 한다.

영화 <미인도>속 ‘미인도’는?
미인도의 찬문 "얇은 저고리 밑, 가슴 속 가득한 정을 붓끝으로 전하노라"라는 한 줄에서 시작된 상상력. 미인도는 신윤복의 자화상은 아니었을까? 영화 속에서 그림 ‘미인도’는 신윤복이 사랑하는 연인 강무 앞에서 처음으로 여성성을 보여주는 결정적인 장면에서 나온다. 그림 때문에 남자로 살다가 사랑 앞에서 여자이고 싶었던 그녀의 설레임은 거울 앞에서 자신을 비춰 보는 모습에서 묘사된다. 그녀는 스스로 자신의 아름다운 모습을 자화상으로 남긴다.


단오풍정 (端午風情) : 종이에 채색 28*35cm 간송미술관
그림의 중심 상단에는 강렬한 색채로 그네 뛰는 여인을 묘사하여 화면의 초점을 이루었고, 왼쪽 위에서 사각(斜角)으로 흘러내리는 개울과 둔덕 등 거의 빈틈없는 구도는 신윤복의 그림 중에서도 백미이다. 큰 타래머리의 여인들과 개울가에서 목욕하는 반라(半裸)의 여인들, 그리고 바위 틈으로 숨어서 넘겨다보는 승려의 모습 등을 대담하게 그렸다.

영화 <미인도>속 ‘단오풍정’은?
강무가 자신을 위기에서 구해준 윤복에게 빚을 갚는다는 명분으로 소개한 개울가. 평소 풍속화를 그리고 싶어하던 윤복에게 최적의 장소로 추천한 곳은 다름 아닌 평소 기녀들이 목욕을 하는 개울가이다. 강무가 건낸 청동거울 속으로 비치는 개울가 풍경, 목욕하는 기생들의 농염한 자태가 아찔하다. 그림 ‘단오풍정’이 그려진 비하인드 스토리와 그림을 생생하게 재현한 영화 속 장면이 압권이다.


월야밀회 (月夜密會) : 종이에 채색 28.2*35.2cm 간송미술관
대담한 묘사와 색감이 탁월한 관능미를 보여주는 신윤복의 또 다른 대표작품.
인적이 끊어진 골목길 보름달이 비치는 담 그늘 아래서 한 남자가 여인을 감싸고 있다. 담 모퉁이에 비켜서서 조마조마하게 이들을 지켜보는 여인은 그림 속의 긴장감을 고조시킨다.

영화 <미인도>속 ‘월야밀회’는?
영화 속에서 그림 "월야밀회"는 스승 김홍도가 자신도 모를 감정을 느끼게 된 제자 윤복의 화첩 속 그림 중 하나이다. 우연히 몰래 보게 된 화첩속의 ‘월야밀회’를 본 김홍도는 마치 윤복과 강무의 사랑을 훔쳐보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느끼고 묘한 질투심에 사로잡힌다.


월하정인 (月下情人) : 종이에 채색 35.6*28.2cm 간송미술관
“밤 깊은 삼경 두 사람 마음은 두 사람만 알지.”
신윤복의 섬세한 감성을 보여주는 작품. 달빛아래 두 남녀의 은밀한 밀애를 담은 작품.

영화 <미인도>속 ‘월하정인’은?
‘월하정인’은 처음 여자의 모습을 들켜버린 윤복이 강무에게 설레임을 느끼면서 그리게 된 작품. 깊은 밤에 윤복과 강무가 몰래 사랑을 나누는 떨리는 감성을 담았다.


이부탐춘(二婦探春) : 종이에 채색 28.2*35.2cm 간송미술관
봄날 한 쌍의 개가 교접하는 것을 보고 웃음을 참지 못한 청상과부와 이를 말리는 몸종의 노골적인 표현이 웃음을 자아내는 작품.

영화 <미인도>속 ‘이부탐춘’은?
영화 속에서 ‘이부탐춘’은 김홍도가 그의 스승 표암 강세황의 집을 찾아가 담소를 나누는 동안 윤복이 마당을 둘러보다가 담장 너머에 소복 입은 과부와 몸종이 웃고 있는 것을 보고 호기심으로 그린 작품이다.

씨름도 : 종이에 채색 27×22.7cm, 국립중앙박물관
김홍도의 대표적 풍속화중 하나이다. 맞붙어 힘을 겨루는 씨름꾼의 마지막 안간힘과 구경꾼들의 엇갈린 표정 및 탄성의 몸짓이 열띤 분위기와 함께 손에 잡힐 듯 생생하게 전달되고 있다.

영화 <미인도>속 ‘씨름도’는?
김홍도와 신윤복은 정조에게 바칠 속화를 그리기 위해 저잣거리 구경을 나간다. ‘씨름도’는 저잣거리 한복판에서 강무의 씨름시합이 한창인 것을 보고 김홍도가 그린 것이다. 강무는 이날 시합에서 우승을 해 상품인 송아지를 윤복에게 선물한다.


습득도(拾得圖) : 비단에 채색21.5*15.2cm, 간송미술관
단순한 구도이면서 먹의 농담으로 세상을 떠돌며 백성들의 배고픔을 채워주었다는 고승 습득의 삶을 표현한 그림이다. 단원의 생활철학을 엿볼 수 있는 그림이기도 하다.

영화 <미인도> 속 ‘습득도’는?
값비싼 거울을 깨뜨려 꼼짝없이 붙잡힌 강무를 위해 윤복은 스승 김홍도의 그림 ‘습득도’를 모사한다. 거지로 살면서 가난한 이를 돌보았던 당나라 거지 중 습득의 그림을 귀신같이 모사해낸 윤복의 지혜와 필법에 거드름을 피우던 관료들도 강무를 순순히 놓아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