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

히어리꽃이 만개했다.

by 성공의문 2012. 4. 3.

히어리는 작년 땅을 살펴보던 중 처음보는 나무 열매가 있어 자료를 찾던 중 알게 된 나무다. 

관목으로 알고 있어서 작은 나무만을 생각했었는데 이 나무처럼 높이가 5m 넘는 것들이 있을 줄은 미처 생각지 못했다.

꽃도 특이하고 열매도 특이하고 ^^ 특이하다고 이쁘지 않은 것도 아니다. 여러모로 마음이 가는 나무다. 

나무 아래에서 하늘을 올려다 보니 너무 좋았으나 사진으로는 담아낼 수가 없다. 특히 휴대폰카메라로는 ^^;


히어리에 대해 알아보면,

히어리는 조록나무과 식물로, 갈잎 떨기나무이다. 학명은 Corylopsis gotoana var. coreana이다.

한국에서만 자라는 특산종이다. 지리산과 조계산, 백운산 등 주로 남부 지방의 산기슭이나 골짜기에서 자란다. 하지만 광교산에서도 발견되었고, 광교산보다 북쪽인 경기도와 강원도에 걸쳐 있는 백운산에서도 자생지가 발견되어 북한계선이 새로 설정되었으며 히어리가 추위에도 잘 견딜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줄기는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잔가지는 껍질눈이 촘촘히 나 있다. 이른 봄에 잎보다 먼저 꽃이 피는데, 초롱 모양의 총상꽃차례에 8~12개의 작고 노란색 꽃이 모여 달리며 밑으로 늘어진다. 작은 꽃은 고깔 모양이며 5장의 꽃잎을 포개고 속에 다갈색 수술을 담고 있다. 잎은 길이 5~9cm, 너비 4.5~8.2cm 정도이다. 어긋나고 둥근 달걀 모양이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으며 잎맥이 힘차게 나 있다. 앞면은 연한 초록색이며 뒷면은 회백색이다. 9월에 달리는 열매는 삭과로 털이 많고 여러 개의 씨방으로 되어 있는데 갈색으로 익으며 열매가 익어 벌어지면 방마다 2~4개의 새까만 씨가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