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_문화

콩의 종류와 요리 방법

by 성공의문 2013. 1. 7.


1. 완두콩


원산지는 유럽의 지중해 연안과 아시아 인근인데, 멘델의 유전법칙을 증명하는 식물이 바로 이 완두콩이다. 

완두콩에는 다른콩에는 거의 들어 있지 않은 비타민A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피부를 윤택하게 해주는 것은 물론 야맹증에도 좋다. 

또한 습관성 설사에 완두를 삶아 죽을 쑤어 식전에 먹으면 효과적이며 숙취에도 좋다. 

밥에 넣어 먹거나, 스프를 끓이기도 하고, 스테이크류의 고기요리에 사이드디시로 활용하기도 한다. 


2. 대두


흰콩, 대두, 메주콩, 혹은 백태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단백질과 수분이 풍부하고 자양강장, 이뇨효과,해독작용 등 몸에 좋은 작용을 한다. 콩의 대표로 된장과 청국장을 담고, 두부를 만드는데 쓰인다. 또 콩가루와 두유를 만들고, 콩기름의 재료로 활용되기도 한다. 


3. 강낭콩


원산지는 멕시코이고, 주성분은 당질과 대부분이 전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강낭콩에 들어 있는 단백질은 양은 적지만 필수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질 높은 단백질인데다 칼슘과 칼륨, 아연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식욕부진, 변비, 피로, 신장염, 심장장해, 부종 등의 가벼운 증상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 밥을 짓는 데 넣거나 샐러드, 스프 등으로 활용하고, 떡고물을 내거나 과자 소로 활용하기도 한다. 


4. 청태


흰콩과 모양과 크기가 비슷한데 껍질 색깔이 녹색이며 성분 역시 대두와 비슷하다. 밥에 넣어 먹거나 볶아서 콩가루를 내고, 콩강정이나 콩자반을 만든다. 


5. 검은콩


비타민B군이 많이 들어 있고 리신, 아스파라긴산 등 필수 아미노산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다. 

검은콩 달인 물은 몸의 독소를 밖으로 배출해주는 해독작용을 하고, 기침과 목쉰 데도 좋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없애주는 필수 지방산이 풍부해 혈압을 내려주고 중풍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콩조림에 많이 쓰이는 밑반찬의 대명사다. 


6. 서리태


검정콩의 한 종류로 겉모양은 검정콩과 같지만 껍질을 벗기면 속이 파랗다.  

맛은 담백하면서 고소해 밑반찬이나 밥에 넣는데 많이 쓰이며, 일반적으로 검정콩과 같은 용도로 쓰이고 효과 또한 비슷하다. 


7. 서목태


검정콩의 일종으로 껍질은 까맣고 윤이 나는데, 보통 검정콩보다 훨씬 작아 쥐눈 같다고 해서 쥐눈이 콩이라고 불리기도 하고 약콩이라 부르기도 한다. 

예전에는 요리에는 활용하지 않았으나, 몸의 해독작용과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탁월해 식초에 담궈 초콩을 만들어 먹는다. 


8. 울타리콩


윤기나는 진한 보라색을 띄는 콩으로 강낭콩보다 동그랗고 단단하다. 

탄수화물 함량이 높아 맛이 부드러워 불려서 콩떡을 만들 때 넣거나 밥에 넣어 먹으면 맛이 좋다. 샐러드나 튀김에 쓰이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