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_문화

집에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한방차

by 성공의문 2009. 2. 18.
집에서도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한방차.
자신에게 맞는 한방차를 꾸준히 복용하면 살을 빼는 데 많은 효과가 있다!
단, 한방차를 마실 때는 식전이나 식간, 식후는 피하고 공복기에 마신다.
왜냐하면 식전이나 식간, 식후에 마시는 수분은 혈당치를 높여 지방 분해를 방해하기 때문이다.
  
★ 계피차


재료 통계피 10g, 생강20g, 꿀 약간, 물 800ml, 잣, 대추채 약간

만드는 방법
1. 통계피와 생강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뺍니다.
2. 차관에 통계피와 생강을 넣고 물을 부어 끓이고 나면 약한불로줄여 은근하게 오랫동안끓입니다.
3. 건더기는 체로 걸러내고 꿀과 잣,대추채를 띄워마시면됩니다

효능
자양 강장, 흥분, 발한, 해열, 진통, 건위 정장 작용이 있으며, 특히 몸이 허하여 추위를 타는 경우 땀을 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 진피차(귤껍질 말린것)


진피란 감귤의 껍질을 말린 한방약이다.

재료 진피 20g, 물 1.5컵

마시는 방법
1. 감귤의 껍질을 말려 만든 진피를 물에 씻어 물을 넣고 끓이다가 물이 끓으면 약한 불에 은근하게 끓인다.
2. 국물만 따라내어 설탕이나 꿀을 타서 마신다.
3. 생강을 넣어 끓이면 더욱 좋다.

효능
기운을 순환시키는 효능이 있어 기운이 잘 뭉치는 기체형 비만에 좋다. 먹으면 잘 체하고, 신경쓰면 잘 지치고, 소변 , 대변 잘 못 보는 사람, 평소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이 복용하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 구역질과 열이 나고,갈증,기침이 있을때사용한다.

 
★ 쑥차


재료 쑥 12g 물 2½컵

만드는 법
1. 마른쑥은체에담아흐르는물에살살씻어건져잡물을없앤다.
2. 냄비에 분량의 물을 붓고 강한 부루에서 끓이다가 분량의 쑥을 넣고 불을낮춰  3~4분 정도 더우려거른다.
3. 찻잔에 쑥차를 붓고 꿀 1큰술을 곁들인다.

효능
쑥은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는데 몸이 냉해서 오는 복통, 설사, 식욕부진에 효과적.몸이 찬사람이 쑥차를 오래 마시면 몸이 서서히 따뜻해진다. 평소 손발과 아랫배가 차서 허리가 아프고 생리통이 심한 여성에겐 약이 되는 차이다. 특히 겨울철 몸이 찬 여성에겐 꼭 필요한 차 불임증, 냉증, 소화불량 등 모든 부인병에도 효과적이다.

 
★ 결명자차


재료 결명자 20g  물600ml

만드는 방법
1. 차관에 결명자를 넣고 물을 부어 끓인다.
2.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인 후 은근히 오랫동안 달인다
3. 건더기는 체로 걸러 내고 국물만 찻잔에 따라 낸 다음 기호에 맞워 꿀을 타서 마신다.

효능
결명차는 이름 그대로 시력을 증진시키는 효능이 있어 가성 근시에 좋다. 또한 혈압을 내려 주고 현기증, 만성 변비, 노인성 변비에 효과적이다. 그리고 간장과 신장을 보호하고 부종을 없앰.

주의
혈압이 낮은 사람은 삼간다.
   

★ 감잎차


마시는 방법
1. 물을 100㎖를 끓인 후 70℃ 정도로 식힌다.
2. 여기에 말린 감잎 2∼3g을 넣고 15분 정도 우려낸 후 마신다.
3. 마실 때 매실주를 한 방울 넣거나 유자청을 한쪽 넣기도 한다.

효능
감잎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한데, 감잎차의 비타민 C는 열에도 잘 파괴되지 않아 비타민 섭취에 좋다. 그밖에 칼슘, 타닌 성분 등이 있다. 이뇨작용이 있으며, 혈압과 동맥경화 및 면역력 강화에 효과가 있다.

주의
감잎차를 마시고 40-50분 동안은 녹차 등 강알칼리성 음료를 마시지 말 것, 비타민 C가 알칼리와 중화하여 효과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감잎은 약산성이기 때문에 알칼리성 약초차와 함께 마시는 것은 피해야 한다. 변비가 심한 사람은 조심하도록 한다.
  

★ 국화차


마시는 방법
1. 찻잔에 3~4송이정도 넣고 90도정도의 물을 부은다음 3분이상 놔둔다.
2. 너무 우려내면 쓴맛이 느껴지므로 시간조절
3. 3회이상 반복하여 마실수 있고 3회째 향이 가장 좋음.
4. 쓴 맛이 싫으면 꿀을 넣어 마셔도된다.

효능
예로부터 불로장수한다고 전해 오며, 특히 눈을 밝게 하고 머리를 좋게 하며, 신경통 ·두통 ·기침에 효과가 있다. 혈압을 낮추고 풍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해서 한약재로도 쓰인다.『본초강목』에 '혈기에 좋고 몸을 가볍게 하며 위장을 평안케 한다. 감기, 두통, 현기증에 유효하다'고 되어 있고 민간에서는 말린 꽃을 베갯 속으로 하면 두통에 좋다고 한다. 차로 마시지 않고 약으로 쓰는 경우에는 백국화, 황국화 등도 증상에 따라 사용한다. 두통에는 황국화를 쓰고, 눈이 침침할 때는 백국화를 쓴다고 한다.
   

★ 옥수수수염차


재료 옥수수수염 20g, 결명자 10g, 감국화 5g, 물 600ml

만드는 방법
1. 옥수수수염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후 그늘에 말린다.
2. 차관에 각 재료를 넣고 물을 부어 끓인다. 
3.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인 후 은근하게 오랫동안 끓인다.
4. 건더기는 체로 걸러 내고 국물만 따라 내어 식힌 후 냉장고에 넣어 두고 수시로 마신다.

효능
옥수수수염에는 소변을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어 예로부터 부종을 제거하는 특효약으로사용하여 왔다. 고혈압, 심혈관 질병, 부종에좋다.
          

★ 구기자차 


재료 구기자 또는 구기잎15g, 600ml, 꿀 약간.

마시는 방법
1. 구기자 또는 구기잎을 물에 씻어 물기를 뺀다.
2. 재료를 차관에 넣고 물을 부어 끓인다. 물이 끓으면 불을 줄여 약한불로 은근하게 오래달인 후 건더기는 체로 걸러 낸다. 3. 찻잔에 국물을 따르고 꿀을 타서 마신다.

효능
구기자는 예로부터 자양 강장의 묘약으로 널리 사용되어 왔다. 어린 잎에는 단백질이 비교적 많으므로 자양 강장, 피로 회복에 이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사용법이다. 잎에는 모세혈관 등의 혈관벽을 튼튼하게 하여 동맥 경화를 예방하는 비타민 C가 들어 있고, 열매에는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성분이 들어있다.              
  

★ 창출차(삽주,백출)


재료 창출 말린 것 6~10g, 물 700ml.

마시는 방법
1. 한번에4,5~5g씩달여서 물대신 먹거나차로마신다.
2. 밥 뜸을 들일 때 씻은 당귀를 밥위에 얹어 같이 뜸을 들여 먹는다.
3. 삶아서 야채와 같이 섞어 먹는다.

효능
소화 기능을 튼튼하게 하면서 수분 대사를 원활하게 해준다. 적게 먹는데도 살이 잘 빠지지 않는 사람에게 좋다. 감기예방,기관지염,수두,야맹증에도 사용을 한다. 피부병 및 어린아이의 소화불량에도 효과가 있다. 민방에서는 위장병약으로 사용을 한다. 동의보감에 위장병과 비위에 습이 있어 입맛이 없고, 소화가 안되며 헛배가 부르고 설사를 하는데 쓰인다고 나와있다.

주의
마른 사람은 피한다.


 
★ 당귀차


재료 당귀 10g, 물 300∼500ml

만드는 방법
1. 증상이 심할 경우 물의 양을 줄여 끓인다.
2. 먼저 당귀를 물에 씻어 물기를 뺀후 차관에 담고 물을 부어 끓인다.
3.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하게 줄이고 은근히 오랫동안 달인다.
4. 건더기는 체로 걸러 내고 국물만 따라 내어 꿀이나 설탕을 타서 마신다. 생강을 첨가하여 달이면 더욱 좋다.

효능
혈액순환을 잘 시켜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효능이 있다. 몸이 찬 사람, 특히 빈번한 다이어트로 몸을 많이 상한 경우, 심한 변비, 변비가 있으면서 하체에 살이 많이 찐 하체 비만 등에 좋다. 혈액순환이 잘 안되고 손발이 차가운 사람에게 알맞다. 여성의 냉증, 혈색 불량, 산전ㆍ산후의 회복, 월경 불순, 자궁 발육부진에 좋으며, 오랫동안 복용하면 손발이 찬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다.

주의
설사 자주 하는 사람, 기미가 있는 사람, 잘 붓는 사람은 피한다.

 
★ 솔잎차


재료 솔잎시럽 1큰술,생수1컵

만드는 방법
1. 갓 따낸 솔잎을 깨끗이 씻어 건져 물기를 뺀다.
2. 씻어 놓은 솔잎을 대접에 담고 꿀 1큰술을 넣어 버무린 다음 밀폐용기에 담는다.

3. 물 1 1/2컵에 흑설탕 1 1/2컵을 넣어 잘 섞어 시럽을 만든 다음 밀폐용기에 붓고 뚜껑을 닫아 서늘한 곳에 1주일정도 재워 두었다가 건더기는 걸러내고 냉장고에 보관한다.
= 솔잎시럽을 냉장고에 보관하지 않으면 성분변화를 일으켜 초나술이되므로 주의하고 시럽으로 재웠을 때의 기간인 1주일을 꼭지키도록.
 

4. 찻잔에 솔잎시럽 1큰술과 생수 1컵을 넣고 저어서 시원하게 마시면 맛이 새롭다. 생수대신 시럽에서 건져낸 솔잎에 5컵의 물을 부어 끓인 물을 체에 걸러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사용해도 더욱 좋다.

효능
고혈압,중풍 증세를 예방한다. 솔잎에는 혈관의 벽을 튼튼하게 강화시키는 작용이 있어 중풍과 고혈압을 예방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신경통,류머티즘 증세에도 잘 듣는다.
  

★ 율무차


먹는 방법
① 쌀죽을 쑤는 것처럼 만들어 율무를 죽을 쑤어서 먹는다.
② 쌀과 율무의 비율을 1:1정도 섞어 밥을 지어먹는다.
③ 율무를 미숫가루처럼 만들어먹는다.
④ 보리차처럼 끓여 물 대신 먹는다.

효능
식욕을 조절하고, 습을 제거하는 효능이있어 살이 물렁물렁한사람, 붓는 사람, 너무 음식을 많이 먹는 사람에게 좋다. 몸이 습한 사람은 전신비만인 경웅가 많은데 습을 제거해 주어 전신비만인 사람에게 권한다.

주의
율무를 먹고 나서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사람, 변이 딱딱하면서 변비가 심한 사람, 소변을 자주보는 사람, 임신부는 피한다.
 

★ 뽕잎차


재료 뽕잎 100g / 꿀 25g

만드는 방법
1. 뽕잎 10g을 찻잔에 담는다.
2. 끓는 물을 부어 2~3분 우려낸다.

효능
뽕나무는 본래 누에를 치기 위해 재배하지만 뿌리의 껍질과 열매·잎 등 대부분이 약재로 사용된다. 특히 뿌리의 껍질은 한방에서 해열과 진해·이뇨제로 쓰인다. 뽕나무 뿌리에서 수염뿌리와 겉에 붙은 상피를 제거하고 난 흰 껍질을 상백피라고 하며, 중풍치료와 손발을 움직이기 어려운 중풍 후유증의 재활치료에 도움이 된다.

잎이나 뿌리를 꾸준히 복용하면 감기에 대한 면역력이 강해지고 기침과 가래를 내리며 부은 몸을 회복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다. 한편 뽕나무의 열매인 오디를 한방에서는 상심자라고 하는데, 이것은 《동의보감》에 늙지 않는 약으로 기록되어 있다. 또한 혈압을 내리며 강한 체력을 유지할 수 있게 해 준다고 알려져 있다.

 
★ 녹차(중국차 포함)


마시는 방법
1. 한 번에 10g정도씩 그냥 씹어 먹는다.
2. 차로 먹는다.
3. 차로 만들고 남은 잎을 야채와 함께 먹는다.

효능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며 식욕을 저하시켜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비만에 좋다. 신경을 많이 쓰고 몸에 열이 많이 나는 사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에게 알맞다. 콜레스테롤이 높거나 동맥경화가 있는 사람에게 좋다.

단, 인스턴트 녹차가 아닌 잎녹차로 마실 것!

주의
몸이 찬 사람,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 식욕이 없는 사람은 피한다.
  

★ 둥글레차


먹는 방법
① 6~9g을 달여 하루에 2~3회 나누어 먹는다.
② 삶아서 그냥 먹어도 좋다.
③ 죽으로 만들어 먹는다.
④ 가루로 만들어 미숫가루처럼 먹는다.

효능
노화를 억제하고 기운을 북돋아 준다. 많은 다이어트 후 기운이 약해진 사람, 항상 다이어트로 기운이 없는 사람, 먹어도 먹어도 항상 허기를 느끼는 사람에게 좋다.

주의
소화 장애 있는 사람, 기운이 약해 옆구리나 등에 자주 담이 결리는 사람, 속이 차고 잠을 많이 자는 사람은 피한다. 
  

★ 칡차(갈근)


칡차는 두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생칡을 짜서 즙을 내어 만든 생칡차와 칡의 뿌리를

달인 칡차가 잇다. 그리고 칡의 껍질을 벗겨 말린 것을 한방에서는 갈근(葛根) 이라 하는데,기침, 감기에 효과가 뛰어난 갈근탕의 주재료 이다.

만드는 방법
<생칡차>
재료 칡뿌리 30g,물 적당한 양, 꿀 약간
1. 생칡을 깨끗이 씻은 후 적당한 크기로 썰어 절구에 넣고 찧는다.
2. 절구에서 잘 찧은 후 면 보자기로 싸서 국물을 짜낸다.
3. 꿀물을 약간 타서 묽게 만들어 마신다.
 

<칡차>
재료 칡뿌리 30g, 물 적당한양, 꿀 약간
1. 칡뿌리 30g을 얇게 썰어 차관에 넣고 물을 부어 끓인다.
2. 물이 끓으면 약간 불로 줄이고 은근하게 오랫동안 달인다.
3. 건더기는 체로 건져 내고 물만 따라 내어 꿀을 타서 마신다.

효능

몸에 뭉친 열을 풀어주므로 스트레스 많이 받으면 폭식하는 경향이 있는 사람에게 좋다. 이 밖에도 얼굴이 쉽게 달아오르는 사람, 갈증이 많이 나는 사람에게 좋다.

주의
구토를 잘 하는 사람은 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