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

지구에서 가장 크고 오래된 나무들

by 성공의문 2012. 1. 31.
지금까지 인간이 발견한 5 천년 넘게 생존한 나무들의 수는 최소 50그루다. 아직 발견하지 못한 나무들까지 합치면 이보다 훨씬 더 많다.

인간이 발견한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나무들


Jardine Juniper
유타의 캐시 국립 포레스트에 살고있습니다. 원래 3200살이라고 했지만, 1500살로 밝혀졌습니다.



브라질의 'Patriarca Floresta'나무입니다. 
대서양 숲에서 가장 큰 나무 중 하나인데, 거의 확실하게 대륙에서 가장 오래된 낙엽수이며 적어도 수령 삼천년은 됐다고 합니다.
 


 'Alishan Sacred Tree'은 대만에 있으며 3000살이라고 합니다. 



Old Tjikko 
4.8미터 높이에 노르웨이 가문비나무로 스웨덴 Fulufjället 산맥에 살고 있습니다. 9천5백50살이라고 합니다. 빙하기를 지나 물이 녹으며 뿌리를 내렸다고 합니다. 믿기지 않는군요....
 



Kongeegen
이 고대 떡갈나무는 덴마크에서 Jægerspris 북쪽 숲에 있습니다.  2,000~1,500살 사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제너럴 셔먼(General Sherman)이라는 이름이 붙은 이 세퀘이어나무는 높이 84m로 27층 건물과 키가 비슷합니다. 둘레는 31m나 돼 전세계에서 가장 (부피가) 거대한 나무로 등재돼 있고, 미국 캘리포니아 세퀘이어 국립 공원에 있으며, 이 나무의 나이는 2300살 정도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메두셀라(Methuselah)라고 불리는 이 나무는 미국 캘리포니아의 인요 국립공원에서 자라고 있습니다. 올해 나이가 4765살 입니다.
단군기원 보다 더 오래됐고 이집트에 피라미드가 지어질 때 이미 백살이 넘었으니 참 대단하죠. 이 나무는 원래의 장소에서 따로 이동된 것입니다. 국립 공원 관리공단 측에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이 나무에 위해를 가하는 사람을 있을까봐 일부러 이전 사실을 알리지도 않았다고 합니다.



사브에 아바쿠(Zoroastrian Sarv). 이 어마어마한 사이프러스 나무는 이란의 아바쿠에서 자라고 있는 이란의 국가 지정 기념수입니다. 나이가 대략 4000살에서 4500살 사이로 영국의 스톤헨지가 지어질 당시에 태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이 나무는 아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생명체입니다.



란저니우 주목나무(Llangernyw Yew). 영국 웨일즈 란저니우에서 자라고 있는 주목나무인데, 영국의 청동기 시절에 태어난 현재 3천살에서 4천살 사이로 추정됩니다. 주목나무는 몸통(줄기)이 죽어도 가지가 몸통에 뿌리를  내려 계속 사는 것으로 유명하죠.



알러스 나무(Alerce Tree)
칠레의 안데스 산맥에서 발견된 고목. 나이테 측정을 통해 올해 나이 3620년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나이가 정확히 확인된 나무 중에서 전세계 2번째로 오래된 나무입니다.
 


조몬 수기(Jomon Sugi)
일본의 야쿠시마 섬의 산속에서 발견된 거대 삼나무로 나이가 분명치 않은 기이한 종류입니다. 학자들은 최소 2천살 정도는 됐다고 추정하지만, 일각에선 7천살이라는 주장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