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인문학 1주일 완전정복 시리즈 - 한국 철학편

by 성공의문 2014. 4. 4.


안녕하세요! 홍익학당입니다. 홍익학당은 2011년부터 현재까지 유투브에 370여개의 전세계의 철학고전들을 무료 강의로 제공을 해 왔습니다. 사서오경, 노자, 장자, 불경, 성경, 서양철학까지 유명한 철학고전 들의 상당수를 제공하였는데, 이러다 보니 먼저 공부할 내용을 추려 주시면 좋겠다는 의견이 많이 제시 되었습니다.

 

이를 위해서 [인문학 1주일 완전정복 시리즈]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홍익학당의 강의중에 각 분야의 뼈대가 되는 강의를 추려서 1주일 정도안에 학습하실 수 있게 제공해 드립니다. 이 강의를 들으시면 어떤 인문학/철학 고전을 읽는 것 보다 정확한 공부의 뼈대가 생기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주일만 투자하시면 인문학과 고전의 전문가가 되실 수 있습니다.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이 강의만 들으셔도 되고, 좀 더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은 학당의 다른 강의를 더 들어 보시거나 관련된 책을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나 고전/철학을 공부해 보고 싶은 직장인들께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출퇴근 하면서 공부해 보십시오.

 

동양철학편, 불교철학편, 기독교철학편에 이어 4번째로 [인문학 1주일 완전정복 시리즈-한국철학편]을 제공해 드립니다. 아래 제시된 순서로 강의를 들어 보시면 한국철학의 핵심적인 뼈대와 가장 중요한 골자를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1일차. 천부경 

천부경은 한국철학의 핵심사상을 81자의 한자에 담은 경전입니다. 수리로 우주의 진리와 인간의 길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설명합니다. 주역의 핵심이 되는 내용이 이 경전에 반영이 되어 있습니다.

 

우리 민족 철학의 핵심인 홍익인간 사상의 근원이 되는 경전으로 윤홍식 대표가 어디에서도 없는 강의로 쉽게 풀어 줍니다.

 

강의자료

한글천부경.pdf


 

 

 


2일차. 삼일신고 

삼일신고는 천부경의 핵심사상을 좀 더 쉽게 글로 풀어준 경전입니다. 두 경전은 상호보완적인 면을 가지고 있는데 A4지 한장 분량의 경전에 전세계 철학/종교의 핵심을 모두 담고 있는 자랑스러운 경전입니다.

 

이 경전 하나로 철학의 핵심과 수행법까지 정확하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강의자료

한글삼일신고.pdf


 

 


 

3일차. 훈민정음의 창제 원리 

우리가 매일 쓰는 한글에는 어떤 철학이 담겨져 있을까요? 세종대왕께서는 동양철학의 핵심인 음양오행을 글자에 적용하여 세계 어디에도 없는 철학적인 글자를 만들어 내셨습니다.

 

윤홍식 대표의 쉽게 재미있는 강의로 어떤 원리로 한글이 만들어졌는지 알아 보십시오. 이런 문화민족이라는 것이 자랑스럽습니다.

 

강의자료

훈민정음의 창제원리.pdf


 

 

 


4일차. 정도전의 『조선경국전』 

드라마 정도전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 정도전이 밑그림을 설계한 조선은 어떤 철학으로 건국이 된 나라일까요?

 

4대문(흥인지문, 돈의문, 숭례문, 숙정문)에 인의예지를 반영할 정도로 조선은 철학왕국을 지향 했었습니다. 

전세계 어디에 내 놓아도 자랑스러운 건국철학을 이 강의로 알아 보십시오.

 

강의자료

고전콘서트9- 정도전의 '조선경국전'.pdf


 

 

 


5일차. 이율곡의 『성학집요』 

장원급제를 9번이나 했다는 조선의 천재인 이율곡 선생님이 선조를 국가경영의 핵심적인 요체를 설명해 주기 위해 리더십 교과서를 저술하였는데 그것이 바로 『성학집요聖學輯要』입니다.

 

국가경영, 양심경영의 구체적인 방법론을 잘 담고 있는 책으로 리더들은 한번쯤 필독을 해 보아야 할 책입니다. 윤홍식 대표의 쉽고 재미있는 강의로 공부해 보십시오.

 

강의자료

이율곡의 성학집요.pdf


 

 


 

6일차. 정약용의 『탕론』 

조선말 실학자로 유명하신 정약용 선생님 500여편의 저술을 남기셨는데 그중에『탕론湯論』은 짧지만 정치의 핵심을 잘 설명한 명문입니다.

 

정치란 서비스라는 철학자 윤홍식 대표의 강의가 참 와 닿습니다. 서비스 업체를 잘 선택하기 위해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한번 알아 보십시오.

 

강의자료

고전콘서트10- 정약용의 탕론.pdf

 

 

 

 


7일차. 동학 - 시천주(侍天呪) 

한국철학편 마지막으로 동학을 창시한 조선말 철학자 수운 최제우 선생님의 시천주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짧은 글에 동학사상의 핵심이 담겨져 있습니다. 운동으로서의 동학이 아닌 철학으로서의 동학도 이해해 본다면 우리가 지금 이 땅에 서있는 이유도 잘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강의자료

동학의 시천주侍天呪 해설과 풀이.t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