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

양식업의 미래 - 생태계 보존 · 에너지 사용 · 장기적인 지속 가능성

by 성공의문 2018. 4. 6.

해산물에 대한 전 세계적인 수요가 인구와 소득 증가로 함께 증가함에 따라, 어류 양식은 부정적인 환경적 외부 효과에도 불구하고 그 어느 때보다 더 절실해졌다. 어떻게 양식 산업이 보존과 에너지 사용 모두에서 장기적인 지속 가능성을 달성할 수 있을까?


해산물 수요는 급등하고 있고 이번 세기 동안 계속해서 늘어날 것이다. 그것을 충족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양식업을 통해서이다. 하지만, 차세대 양식업이 이전의 것보다 훨씬 더 생태학적으로 책임이 있는 반면, 그것은 또한 훨씬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할 것이다. 만일 추가적인 에너지가 깨끗하고 저렴하지 않다면, 새로운 양식업 기술은 우리의 더 넓은 환경과 기후 목표에 도움이 되지 못할 것이다.



해산물 수요의 증가는 어느 정도 좋은 것이다. 물고기는 돼지 고기와 소고기보다 더 효과적인데, 왜냐하면 같은 양의 단백질을 생산하는데 더 적은 양의 투입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세계의 육류 소비가 계속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그것의 상당 부분이 바다로부터 오는 것이 타당하다.


반면에 해산물 수요의 증가는 상당한 생태학적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유엔 식량 농업기구(FAO)에 따르면 전 세계 어류 자원의 거의 3분의 1이 이미 지속 불가능한 수준에서 수확되고 있는데, 이것은 야생 개체군이 포획된 비율을 보충하기에 충분할 만큼 빠르게 번식하지 못한다는 뜻이다. 그리고, 또한 야생 개체군은 수요 증가에 대응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더 많은 물고기들이 사육되어야 한다.


이런 이유에서 양식업은 이미 인간이 소비하는 어류 생산의 선도적인 방식이다. 하지만, 어업과 마찬가지로, 그것은 생태학적 위험도 내포하고 있다. 양식업은 해안이나 내륙의 강이나 연못 근처에서 운영되기 때문에, 자연 서식지를 파괴하고, 질소 오염에 기여하며, 어류 공급에 과도한 압력을 가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물고기 사육은 동남 아시아의 맹그로브 삼림 벌채의 주요 원인들 중 하나이다.


하지만 이러한 보호 문제를 염두에 두더라도, 양식업은 미래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유일한 선택 사항으로 남아 있다. 그러므로 오늘날 산업이 택하는 길은 향후 몇년 동안 광범위한 환경적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가까운 장래에, 양어장은 실제로 보다 청결하게 만들 수 있다. 일부 책임 있는 생산자들은 비디오 카메라에 의한 사료 섭취 모니터링에서부터 조개류와 해조류 같은 필터 공급기를 그들의 시스템에 통합하는 것까지 오염에 맞서 싸우는 새로운 기법과 기술을 도입했다. 다른 이들은 물고기 사료를 식물성 단백질로 대체하거나 물고기 밥을 더 지속 가능하게 하기 위해 새로운 생물 공학적 방법을 채택함으로써 먹이에 대한 의존을 줄이려고 한다. 하지만 이런 양식장 시스템이 해안이나 담수 환경에 자리잡고 있는 한, 그들은 계속해서 서식지 감소와 생태계 파괴에 기여할 것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전문가들은 일반적으로 앞으로 두가지 방법을 제시하는데 그것이 육지 기반 재순환 시스템과 연안 양식업(Offshore aquaculture)이다. 두가지 방법 모두, 잠재적으로 양식업의 부정적인 외부 효과를 줄일 수 있고, 어류의 생산을 앞으로도 계속 유지할 수 있게 할 것이다.


첫번째 접근으로, 양식장은 바다에서 재순환 양식장 시스템(RAS)으로 이동될 것이다. 이 시스템에서 물고기는 펌프, 히터, 통풍기 및 필터에 의해 제어되는 실내 탱크에 저장된다. 이 접근법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적응성이다: RAS는 도시의 넓은 땅에서부터 문닫은 축사까지 거의 모든 곳에 위치할 수 있다.


더 나은 것은, 이런 시스템들이 그들이 사용하는 거의 모든 물을 재활용하도록 설계되어, 해안 오염의 문제를 제거하는 것이다. 따라서, 지지 단체인 Seafood Watch는 현재 모든 RAS 양식 물고기에 "최상의 선택" 태그를 부여하고 있다.


다른 선택권은 양식업을 반대 방향, 즉 바다로 옮기는 것이다. 해양 시스템은 깊은 바다와 강한 해류를 이용해 민감한 해안 생태계로부터 과도한 영양분과 폐기물을 끌어들임으로써 해양의 힘을 이용한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기계식 펌프나 필터가 필요하지 않다.(전동식 펜이 결국 바다에 버틸지도 모르지만)


미국에서는 양식 산업이 RAS 생산 쪽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노르웨이의 한 회사가 Maine에 대규모의 새로운 육상 기반 연어 양식장을 지을 계획을 발표했다. 그리고 해외 프로젝트의 예는 노르웨이, 캘리포니아, 하와이 해안에서 찾을 수 있다. 하지만 두 시스템 모두 표준이라기보다는 틈새 시장이다.


양식업에 대한 청정한 접근법과 관련된 주요 문제 중 하나는 그들이 에너지를 많이 소모한다는 점이다. 육지에 기반을 둔 시스템에서는 여과, 물 교환, 살포와 같은 자연적인 과정이 기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것은 많은 전기를 필요로 한다. 프랑스와 같은 저탄소 전력망이 있는 곳에서는 문제가 없겠지만, 석탄에 크게 의존하는 노바 스코샤Nova Scotia와 같은 곳에서는 반드시 문제가 될 것이다.


마찬가지로, 해상 운항은 운송과 유지 보수를 위한 디젤 연료를 필요로 하고, 그것은 전기 보트나 저탄소 액체 연료가 더 실용적이 될 때까지 계속 유지될 것이다. 해양 개방 양식장(열린 바다 양식)은 상업적인 어업보다 더 적은 양의 디젤 연료를 필요로 하고 태양열, 풍력 또는 파도와 같은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에서 운영될 수 있지만, 해양 양식장은 기존의 양식장보다 더 에너지를 많이 소모한다. 그리고 새로운 양식장 시스템이 현재의 운영 및 규제 문제를 극복할 수 있다 하더라도, 가장 큰 장애물은 저렴한 저탄소 에너지를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일 것이다. 화석 연료가 전 세계 에너지 사용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한, 차세대 양식업의 환경적 약속은 실현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광범위한 산업 분야에 적용된다. 전반적으로 더 깨끗하고 더 저렴한 에너지가 없다면 우리는 더 넓은 환경과 기후 목표를 달성할 수 없을 것이다. 우리의 현재 에너지 기술(핵 원자력 및 재생 에너지 포함)은 여전히 에너지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다. 그 사이에, 수산 업계는 더 많은 투자를 하고 육지에서든 바다에서든 지속 가능성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새로운 혁신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영어원문: P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