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암호화폐] 어떻게 투자할 것인가

by 성공의문 2018. 3. 10.

몇 가지 그래프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어떤 회사의 주가 그래프입니다. $7였던 주가가 1년만에 $105까지 1,500%나 수직상승합니다. 그런데 그 후 $15로 폭락하고 맙니다. 그 뒤로도 1년 넘게 주가는 $15에서 회복되지 않습니다. 잡주도 이런 개잡주가 없습니다.

 

 

다른 그래프입니다. $38였던 주가가 1년만에 $93로 폭등했지만, 두 달만에 다시 원래 가격이었던 $38로 떨어집니다. 또 다른 개잡주의 전형입니다.

 


역시 다른 그래프입니다. 폭등했던 주가가 제 자리로 돌아와 무려 1년 넘게 횡보하는 모습입니다. 재수가 없으려니 계속 개잡주만 걸립니다. 주가가 폭등하는 시기에 진입한 사람들은 폭락 후 무려 1년 넘게 횡보하는 이 주식을 가지고 있으면 멘탈 관리를 하기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런데 위에 보여드린 개잡주 3인방은 사실 같은 종목입니다. 좀 떨어져서 큰 그림을 볼까요?

 


바로 여러분이 잘 아시는 아마존의 지난 20년간의 주가 트렌드입니다. 37세에 은퇴 자금 1억원을 맡기고 까먹고 있었던 사람은 57세가 된 지금 1,500억원의 자산가가 되었습니다.

 

결국 돈을 잃은 사람들의 공통점은 대세 상승기에 몰빵한 후 하락 후 지루한 횡보장을 견디지 못하고 손절한 사람들입니다.

 

돈을 번 사람들은 채굴한 월급을 잘 저축해서 모아두었다가 시장의 대하락이 올 때마다 조금씩 주워가면서 먼훗날을 도모했던 사람들입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주식시장 투자에서도 유사한 접근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형주만 분산 투자하므로 한방에 일확천금 같은 것은 한번도 경험해 본 적이 없습니다. 그러나 항상 시장의 평균보다 높은 수익율을 가지고 우상향하였습니다.

 

작년 6월 비트코인에 처음 투자하면서도 2020년 청산이라는 3년 투자 목표를 가지고 접근했습니다.

 

작년 6월 말에는 $4,000를 향해가던 비트코인이 폭락하여 $2,000 밑으로 떨어지기에 열심히 주웠고, 이후 9월 즈음에는 $6,000을 넘보던 시세가 중국발 악재로 $3,000 밑으로 폭락하기에 열심히 주웠습니다. $20,000에 육박하던 비트코인이 $10,000 밑으로 떨어지던 올해 1월에도 열심히 주웠습니다.

 

향후에도 여러 다른 경로로 벌어들인 자금을 잘 충전하면서 원기옥을 모았다가 시장의 폭락이 올 때마다 주우면서 2020년의 그 날까지 우상향의 그래프를 따라 최대한 수익을 초과달성하며 따라갈 것입니다.

 

지금의 지루한 횡보장, 혹은 알트코인의 무덤장에서 존버해라 손절해라 이런 얘기를 하는 것이 전혀 아닙니다. 긴 인생을 통털어 적절한 자금 계획과 투자 전략을 세우고 현실 생활을 꾸준히 하다보면 누구나 손쉽게 자산가가 될 수 있다는 간단 명료한 역사적 사실을 말씀 드리는 것뿐입니다.

 

인생은 깁니다. 떼돈을 벌 기회는 영원히 계속 옵니다. 잠시의 손해는 지나고보면 아무것도 아닐 가능성이 큽니다. 용기를 잃지 마시고 그 간의 투자전략을 잘 복기 하신 후 향후 투자 전략의 발판으로 삼으셨으면 합니다.

- 출처: 땡글


[독서] - [인터뷰] 워런 버핏 Warren Buffett: 주식은 적금처럼 투자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