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부일상

아피오스(인디언 감자) 꽃이 폈다.

by 성공의문 2012. 7. 4.



작년에 심어서 캐지 않고 한해를 넘겨서 올해로 2년째다. 

아피오스는 다년생이고 추위에도 강하기 때문에 노지에서 월동이 가능하다. 매년 수확을 하고 다시 심을 수 있지만 아피오스는 굵기가 아주 작기 때문에 좀 더 큰 감자를 수확하기 위해 한해를 땅에서 더 키웠다. 


자연재배로 키운 아피오스라 수확이 어떨지 궁금하다. ^^



아피오스 생태와 효능 및 재배법


당뇨병 고혈압 건강기능개선 장기능개선 강정 비만

▶ 강정작용, 항산화작용, 세포 활성화 작용, 항알레르기작용, 면역조절작용, 항염증작용, 당뇨병, 고혈압, 건강기능개선, 장기능개선, 간기능개선,다이어트, 피부노화예방, 아토피 피부염, 만성 변비, 알레르기, 허약체질, 전립선비대, 간장병, 비만, 요통, 여드름, 아토피, 알레르기, 암 예방, 꽃가루 알레르기, 만성 비염, 저혈압, 변비, 고지혈, 정신안정, 빈혈예방, 슬통, 치질, 여드름 , 산전 및 산후의 체력회복을 다스리는 아피오스


아피오스(Apios american Medikus)는 북미 원산의 덩굴성다년생식물로 최근 뛰어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일본에서는 최근 힘이 나는 감자로서 최고의 건강식품으로 널리 알려지고 있다. 


한국 인삼의 주성분인 사포닌을 다량 함유한 것으로 밝혀져 각광받고 있으며 우유보다 2배 높은 칼슘, 철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 E, 카로틴, 식이섬유를 다량 함유하여 뛰어난 건강기능개선 효과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피오스의 꽃은 마치 칡꽃을 닮았는데, 진한 허브향을 지녀 꽃잎을 말려 차로 많이 즐기며 뛰어난 원예치료 효과를 지닌다.


아피오스의 여러 가지 이름은 아피오스(Apios), 인디언감자, 아메리카오드이모, 아피오스 아메리카나[Apios Americana Medikus: 학명] 등으로 부른다.


인터넷에 올라온 아피오스의 자료들을 추적 조사해보면, 아피오스는 인디언의 건강의 원천이라고 불려지는 영양 만점의 콩(물집)과의 식물로서, 아피오스를 섭취하면 신체의 여러가지 증상에 좋은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피오스는 뿌리에 연결된 덩이뿌리를 먹는다. 아피오스는 매우 영양가가 높고, 아피오스를 먹으면 활기가 생기는 등 옛부터 강정의 효과가 인정되고 있다. 


또, 아피오스는 무농약에서도 수확할수 있는 건강 야채로서 현재 몹시 주목받고 있다. 우유보다 2배 높은 칼슘, 철분을 함유하고, 비타민 E, 카로틴, 식이섬유를 다량함유하고 있어 간기능 개선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껍질째 기름에 튀겨서 소금을 뿌리면 바삭바삭한 맛을 느낄 수 있으며 당근, 오이, 야채 등과 함께 샐러드로도 먹을 수 있다. 감자에 마, 고구마, 밤을 섞어 먹는 맛에다가 인삼과 더덕 향이 섞인 듯한 뒷맛이 난다. 


삶아서 먹기도 하고 그 외에 삶은 아피오스와 표고버섯을 꼬치로 하여 굽는 방법도 있고, 각종 찌개에 넣어도 특유의 아피오스 향이 어우러져 맛이 있다. 


한번에 먹는양은 하루 60~100g을 을 사용한다. 아피오스는 일본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어 건강식품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아피오스는 삼계탕, 백숙, 아피오스죽, 아피오스밥, 아피오스된장국 등 삶아 먹거나 쪄서 먹을 수 있으며, 분말을 만들어 각종 요리에 첨가하여 영양식으로 이용할 수 있다.  


당뇨병, 고혈압, 건강기능개선, 장기능개선, 강정작용, 다이어트, 피부노화예방, 아토피 피부염, 만성 변비, 알레르기, 허약체질, 전립선비대, 간장병, 비만, 요통, 여드름, 아토피, 알레르기, 암 예방, 꽃가루 알레르기, 만성 비염, 저혈압, 변비, 고지혈, 정신안정, 빈혈예방, 슬통, 치질, 여드름 , 산전 및 산후의 체력회복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다. 


[영양성분]

칼슘/150mg, 인/68mg, 철/1.9mg, 나트륨/21mg, 칼륨/340mg, ISO 플라본, 사포닌, 비타민C/5.8mg, 비타민E/0.2mg 등이 들어 있다.


[아피오스 기능성 성분]

○ 사포닌: 사포닌의<사포>는 비누와 같은 거품이 인다고 하는 성분을 의미한다. 대두나 팥등의 두류에 많이 포함되어 콜레스테롤의 억제, 중성 지방을 저하시킨다. 항산화작용, 세포 활성화 작용이 있다. 혈액과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등의 효과가 있다. 


아피오스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사포닌 B 라고 하는 성분은, 항알레르기작용, 면역조절작용, 항염증작용을 갖고 있다. 


아피오스를 감자와 비교한 도표에 의하면 감자보다 칼슘은 3배, 철분은 4배, 섬유질은 35배, 단백질 6배, 에너지 2.5배이며, 감자나 고구마에 없는 비타민 Z를 포함하고 사포닌 성분이 있어 쪄서 먹으면 인삼향이 아주 강하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으로 알려져 있다.


아피오스의 유래에 대해서 <인터넷 검색 자료>에서는 이러한 기사가 올라와 있다.

아피오스(인디언감자)의 역사


아메리칸 인디언들은 백인과 격투를 반복했지만, 미국의 기병대가 출동하자 인디언은 후퇴해야만했다고 한다. 쫓기던 인디언은 몹시 황폐해진 산에서 싸움에 이기고 흙을 쌓아 올려 산 중턱에 구멍을 파고 필사적으로 저항을 했다. 식량이 부족한 인디언은 흙안에 자생하고 있던 콩을 나누어 먹었다. 영양이 부족할 것이라 여겼던 인디언은 싸움이 계속 되도 건강하게 싸워서 백인들을 위협했다.


백인들은 싸울때마다 '인디언은 무엇을 먹길래 체력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인가?' 이상하게 생각하였다. 인디언들도 '무엇이 건강을 유지하고 힘을 얻는 것일까?' 이상했다고 말을 하였다고 한다. 


사실은 그 콩이 바로 <아피오스> 였으며 싸움 전에 흙안의 콩을 먹고 에너지를 축적한 덕분이었다고 전해진다.


[아피오스 재배법]

일반 노지 식재시, 30cm x 60cm 간격으로 식재하며 지표면에서 5cm정도의 깊이로 심는다. 심은 해 가을 종구 하나당 30~40개의 괴경이 형성된다. 당년 수확이 가능하며 다년생 식물이므로 2년을 키우면 괴경을 보다 크게 생산할 수도 있다.


생육적온은 25~30℃이며 전국에서 재배가 가능하고 배수가 잘되는 유기물 함량이 많으며 PH 5~6 정도인 사질양토에서 잘자란다. 괴경 비대기에는 수분을 다량 요구하며 관수량이 뿌리 수량과 상품성에 영향을 준다. 


번식은 7월부터 개화하지만 종자 결실이 되지 않으므로  5g정도 크기의 괴경을 파종하는 무성번식한다. 


아피오스를 재배할 포장은 3월경 경운작업을 한다. 이때 10a당 퇴비를 1,000kg고토석회 120kg을 살포하고, 밑거름으로는 질소 8kg, 인산 12kg, 칼리 12kg을 기준시비량으로 완효성 비료를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기비를 시용한후 로타리경운 작업을 하여 두둑을 설치한다. 이때 파폭을 100cm로 하고 두둑을 70cm, 배수로 30cm 비율로 두둑높이는 30cm 정도 높게 하여 배수구 설치하고 검은 비닐피복 이나 볏짚을 피복하여 주는 것이 제초와 보습 효과가 있어 유리하다. 


종자용으로 사용할 종구는 가을에 수확하는 것 보다 이듬해 3월경에 수확하여 5g내외 것을 선별하여 소석회 분말에 분의 처리 줄기가 있던 쪽을 위로 향하여 파종한다. 대체로 중부지방에서는 4월 중순경 파종하기 시작하는데, 재식거리는 60 × 30cm하여 파종하고 3~5cm정도 복토한다. 지주를 세워 줄기가 타고 오를수 있게 한다. 지주의 높이가 낮으면 후기 생육이 떨어져 수량이 감소하고 병해충의 발생이 많을 수 있으며, 지주가 너무 높으면 강풍에 의한 덩굴의 손상으로 수확량이 감소 원인이 되기도 한다. 지주의 높이는 1.5m정도가 적당하다.


생육중에 토양의 수분함량은 아피오스의 괴경비대에 영향을 주므로 괴경 비대기인 8월 중순 부터 9월 하순까지는 건조하지 않게 유의한다. 아피오스는 콩과 식물이어서 스스로 질소를 고정하므로 추비하지 않아도 좋다. 10월 중순부터 잎이 마르기 시작하면 수확이 가능하며 괴경이 상처나지 않게 유의하여 저온저장(4~5℃)하거나 움저장한다.


인디언 감자로 불리는 '아피오스'가 국내에 들어와서 농민들의 고소득 작목으로 심겨지고 있다. 



아피오스 인디언감자 재배방법(파종에서 수확까지) 


1.아피오스의 파종시기

4~5월이 적정시기이나, 한대성 다년생 월동작물이라, 땅이 얼지 않은 조건이면 아무때나 가능하답니다.

종구간의 간격은 30cm이며, 평당 11종구 간격으로 파종하시면 됩니다.


2.아피오스의 거름처리

밑거름은 1년이상 발효되어 가스가 완전 제거된 거름을 평당 10kg~15kg이상  넉넉히 시비합니다.

7월 중순께 옆면시비를 해주시면 , 더욱더 맛이 좋고 영양이 월등하며, 다수확을 하실수 있습니다.


3.아피오스의 특성에 관한 지주처리

아피오스는 콩과덩쿨성 작물이라서 , 나무를 타고 올라가는 습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2m지주를 2m간격으로 지주를 단딘히 해주고, 맨위끝에 고추끈으로 동여매어, 오이망을 씨워주면, 아피오스(인디언감자)가 편안한 환경조건을 만들 수 있습니다.


※8월 태풍에는 비많 많이 오나, 9월 태풍은 비와 바람 , 즉, 강풍이 함께 오기때문에, 바람을 대비하기 위하여,


중간 중간 지주와 지면을 고정하고, 대각선 방향으로 고추끈을 고정하여, 바람에 움직이지 않게, 고정해주는게 좋습니다.


그래야만이, 구근확대시기에 땅속의 뿌리 및 구근을 보호할 수 있답니다.


4.아피오스의 두둑처리 및 비닐멀칭

토질마다 다르며, 


사질토의 경우 30센티 정도 높이를 해주십시요.

황토의 경우 35센티 이상 높이를 해주십시요.


친자연환경조건으로는 비닐멀칭을 안하는게 맞으나, 제초대책과 토양의 수분확보를 위해 비닐벌칭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5.아피오스의 꽃 수확

아피오스는 꽃이 8월초에 피기시작하여, 8월 말에 완전 개화되므로 , 완전 개화되기전 8월 중순부터 말부터 , 꽃을 수확하면 된다.


꽃을 수확 및 건조하여 아피오스꽃차/ 아피오스꽃술/ 아피오스꽃효소를 이용하면 된다.


6.아피오스의 수확

아피오스는 1종구에서 20-50알 정도의 종구가 형성이 된다.

아피오스는 다년생 월동작물이라 10월 말부터 수확이 가능하나, 이듬해 파종전까지 3~4월까지 수확을 해도 좋다.


이 점이 아피오스의 장점이 되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