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

아로니아 블랙초크베리 - 식재하기

by 성공의문 2012. 2. 17.


아로니아 블랙초크베리 식재하기
 
묘목을 선택 하셨다면 식재를 어떻게 하는것이 좋을지 잘 생각하고 실행해야 하며 한번 식재를 잘 못하면  추후 엄청난 고민거리를 만들게 됩니다.

아로니아 식재거리 
*300평 이하라면 완전 수작업으로 가족농으로 보며 폭사이로 작업자만 다닌다고 보면 될듯합니다. 
나무줄간격이 80 x 폭150 으로 심는것이 땅효율이나 관리가 용이하다.
 
*300~1.000 평이라면 중농정도로보고 나무의 폭사이로 손수레 정도는 들어가야 한다.
나무줄간격이 80 x 폭180 으로 심는것이  관리가 용이하다.
 
*1.000평 이상은 노동력이 많이 투자 되기에 활동공간이 좀으면 답답하고 불편하게 되니 공간여유가 필요하다.
나무줄간격이 90 x 폭200 으로 심는것을 추천한다.
 
*5천평이상 대농은 기계수확을 하지 않는다 해도 작업편의상 최소 경운기나 트랙터가 들어가 주는것이 좋다.
나무줄간격이 90 x 폭350 이상으로 심는것이 관리가 용이하다.
   
식재주수(묘목수량) 계산
1.000평 식재시 나무줄간격이 90 x 폭200 경우의 예
줄0.9 x 폭2 =1.8
1.000평x3.3=3.300㎡÷1.8= 1.833 주가 됩니다.
줄 간격은 거의 80~90으로 심는것이 좋으며 폭 간격은 농가별 사정에따라 조절해서 심는것이 좋으니 계산해서 묘목을 주문하시면 되겠지요.

아로니아 식재준비
식재지가 척박할 경우  퇴비를 뿌리고 식재10~15일전에 경운한후 식재준비를한다.(두둑이나 식재거리등)
비닐멀칭을 해서 식재하는 경우는 특히주의 해야한다. 
작물을 지었던 땅이라면 식재직전에 경운하고 바로 식재해도 무방하다.(식재전시비안함)
 
*토질의 성격에 따라 준비해야 한다. 물기를 머금고있는 토양이나 물은 잘 빠지나 점질성 토양은 고랑을 관리기로 깊이파고 두둑을 만들어 약간 올려심을 수 있도록 준비한다. 이 경우는 폭사이에 도랑이 있어 작업시 불편함이 있고 초생재배에도 어려움이 있다.
 
*토양이 원래전이거나 물빠짐이 좋은 토양은 고랑없이 부드러운 능선형으로 하거나 평지식재를 한다. 작업자의 이동이 용이하고 기계나 수레가 들어가기 좋고 재초방제에도 편리하다. 더불어 초생재배나 방초망 작업이 용이하다.


아로니아 식재방법
식재할때 눈대중으로 심는것 보다는 줄을띄어 식재포인트를 미리표시해 두고 식재하게 되면 나무 성장후 농장이 보기도 좋고 방초망 설치에 용이하다.
식재는 나무크기(뿌리부피)에따라 구덩이를 파고 가식 즉 반을 심은후 관수를 충분히 한다.
가급적 줄 전체를 반식재를 한다음 물을주고 물이 스며든후 복토후 마무리식재를 한다.
나무식재시 활착율을 높이는 키포인트가 반식재후 물주는것임을 명심하자.
*완전 식재하고 흙다짐 후 관수하는 것은 활착에 큰도움을 주지 않는다.


아로니아 식재 후 관리
식재전 초생재배 할 것인가? 방초망을 할 것인가? 맨땅에서 자연재배를 할 것인가에 대해 미리 생각을 하였을 겁니다.
아로니아의 경우 관목이라 키가 큰 초생식물 호밀, 들묵새 등은 맞지 않고 키가작은 자운영, 잔디, 크로바를 생각해 볼수있습니다. 

*초생재배의 경우 토질을 잘 생각하고 더불어 영양분을 빼앗길 수있는 식물은 심가해야 합니다.
초생재배 식물로 가장 인정하는것은 콩과작물일 것 입니다. 콩과 작물은 땅을 비옥하게 하고 질소질을 만들어 주고 초생재배의 장점은 땅의 보습과 수분조절 지면온도 등을 자연스럽게 유지 통재하지만 단점은 초기에 재배식물이 완전하게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별도 노동력이 투입되어야 하며 약간의 관리도 필요하지만 영구적으로 활용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럽은 잔디를 선호하고 한국과 일본은 크로바와 자운영을 선호 합니다.
 
*방초망의 경우 어러종류가 있지만 부직포와 검정비닐을 이용 멀칭하는 것입니다.
장점은 초기에 일시적으로 치게되면 즉시효과있고 초기 유묘일때 습의 보존력이 좋아 활착에 도움을주나 거름을 줄때 불편함과 시간이 지나면 효과가 떨어진다. 수명이 4~5년정도로 보고있다.
또한 습한땅에서는 피하는것이 좋다.


아로니아 식재후 전지(관리)
1년생이나 2년생을 식재 하였다면 묘목에따라 수형을 잡는 전지를 해 주어야한다.
특히 1년생 식재시 지면에서 눈이 5~6개를 남기거나 지면에서 한뼘정도 남기고 컷트전정을 해서 근부에서부터 5~6개 이상의 가지를 받아 총생하게 초기에 수형을 만들수 있도록 컷트전정한다.
봄식재후 2주정도 비가 오지 안을시 관수를 1회정도 해주는것이 좋고 삽목묘일 경우 유묘일때는 지속 물관리를 요한다.
-건강과 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