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

식물의 뿌리

by 성공의문 2012. 4. 3.

뿌리의 기능과 내병성 

사람의 경우 유전적으로 물러 받은 요인이 일생을 살아가는데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며, 그렇기 때문에 특정 소질과 성격을 물려준 부모의 여러 면모를 판단하고 때로는 대비해 나가야 한다. 가령 치유가 어려운 암이나 각종 질병에 고생하다 생을 마친 부모를 둔 자식은 이런 사실을 잘 알고 본인에게도 나타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을 명심하고 평상시 활동을 계획하고 예방적으로 건전하게 행동해야 한다.   

그렇다면 식물의 경우는 어떨까? 식물 뿌리의 역할은 바로 우리 인간으로 볼 때 부모의 특성과 마찬가지이다. 즉 뿌리가 올바르고 건강한 상태로 유지된다면 식물은 대부분의 병해로부터 자신을 지켜내는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며 적절한 영양성분의 공급, 토양과 지상부의 잎으로 12가지 정도의 기본원소를 골고루 뷔페식으로 공급해 원소의 불균형이 없고 각 성분이 골고루 충분한 상태라면 모든 면에서 성공적인 영농을 이루게 될 것이다.   

물론 이 경우에도 공급한 각 원소가 식물의 뿌리로 또는 잎을 통해서 흡수돼야만 한다는 조건을 갖춰야만 한다. 사실 이런 기회를 빌려 우리 농업인 또는 식물을 재배관리하는 모든 분들이 꼭 알아두도록 권하고 싶은 것은 우리가 사용하는 대부분의 비료나 식물영양제가 각 제제 속에 12가지 기본 성분이 골고루 모두 다 들어있는 것을 발견하는 것도 어렵지만 비록 12가지 기본 원소가 어느 정도 갖추어져 있다고 하더라도 12가지 성분들이 제 각각 필요한 양만큼 식물 내부로 흡수시킬 수 있는 것은 더욱 어렵다는 사실이다.  

이를 위해서는 각 원소가 성분과 양은 들어 있더라도 흡수가 어렵게 되는 불용화 현상을 피해야 하는데 그렇게 하기위해서는 각 성분을 대부분 [킬레이트화] 시켜야 된다. 그러나 이런 조치를 위해서는 기술적인 문제가 해결되더라도 비싼 비용 때문에 현실화시키기가 일반 회사들로서는 쉽지 않은데 어쨌든 실제 비료나 영양소를 사용하는 농민들이나 식물 재배관리자들의 입장에서는 건전한 뿌리와 안정적이고 확실한 식물관리를 위해 반드시 12가지 이상의 기본 요소가 골고루 전부 들어있는 종합제재를 선택해야 하며 완전흡수까지 어느 정도 보장돼야만 한다는 점이다.         


뿌리가 좋은 상태란 무엇을 말하는가?   

한마디로 뿌리의 마지막 부분 즉, 뿌리골무(Root Cap)가 잘 발달하고 영양성분이나 물을 원활히 흡수할 수 있는 상태를 지속할 수 있는 것이다.   

뿌리의 기능이 나쁘다면 식물 재배관리에 어떤 어려움이 있을까?   

뿌리의 좋고 나쁨에 대해서는 앞으로 여러 각도에서 조명해 보겠지만 우선 수명을 다한 뿌리 즉 자기역할을 다한 뿌리상태로 본다면 이 경우 직접 육안으로 볼 수 있는 것은 뿌리의 색깔과 모양이다. 뿌리 끝이 무디어 새 뿌리가 나오지 않는 상태이거나 뿌리 색깔이 갈색으로 변해가는 수명을 다한 상태가 되면 뿌리 끝에서 약간의 즙액과 같은 분출물이 나오게 되고 이 부분을 통해 토양 속에 잠자고 있던 각종 질병이 뿌리로 옮겨가 대부분의 식물이 병에 감염이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각종 질병으로부터 식물을 보호하기 위해 또 궁극적인 저농약 재배를 위해 뿌리의 계속적인 발근상태가 중요한 것이다.  

당신은 친환경 재배, 저농약 재배가 하고 싶은가? 공해가 없는 무공해 식물을 생산해 공급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먼저 꾸준한 발근 상태의 좋은 뿌리 상태를 유지해야 할 것이며 그런 다음에 각각의 원소에 따라 양의 차이는 있겠지만 12가지의 기본 성분이 식물체내에서 뷔페식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공급해야 됨을 기본 원칙으로 해야 한다.   

뿌리의 기능이 양호하다면 식물 재배관리에 어떠한 장점이 있을까?   

뿌리의 자람이 좋고 건강한 뿌리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양호한 상태라면 식물은 병들지 않을 가능성이 커지고 모든 어려움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길이 있다. 뿌리 끝(Root Cap) 이 정상일 때 자연적으로 양질의 호르몬이 발생하는데 이 호르몬을 우리는 CYK(사이토카이닌)라 부르는 것이다. 

뿌리 끝 자람이 좋아 세포 분열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필요한 CYK(사이토카이닌)가 원활히 충분량이 생산된다면 토양에서 잠자고 있는 각종의 질병이 뿌리로 옮겨가 병이 발생하는 사태를 미리 방지할 수 있다.

이것은 어려운 토양질병 관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키포인트라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식물은 뿌리로부터 자라고 모든 식물의 병은 뿌리로부터 시작된다.”라는 격언을 농민들과 식물재배 관리자들은 꼭 명심하고 기억해야 한다고 말하고 싶다. 말할 나위 없이 뿌리가 나쁜 상태에서 성공적인 식물관리는 불가능하며 뿌리가 좋은 상태에서 조기고사나 각종 질병에 시달릴 위험도 크게 줄어든다는 점을 반드시 기억하고 기본 원칙으로 삼아야 한다.   

왜 새 뿌리의 생성이 호르몬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가?   

뿌리는 식물 내의 양분과 호르몬의 균형을 조절할 수 있을뿐더러 식물 각 부분으로부터 양분을 섭취하라는 명령 전달을 받는다고 보면 된다. 또 식물로부터 어떤 종류의 호르몬을 얼마만큼 공급하라는 전달까지 받게 된다.

이렇게 전달되는 명령체계를 “세포 간의 대화”(cell talk)라 부르는 것이다. 어떤 면에서 뿌리는 식물 전체의 양분과 호르몬의 균형을 유지토록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뿌리는 식물의 전부라 할 수 있으며 모든 일을 진두지휘하는 사령탑 즉, “머리”(두뇌)라고 보면 된다.   

어떻게 어린 식물이 칼슘을 활용하게 되는 것일까?   

재배가들은 토양 속에 여러 가지 칼슘제제들을 공급하고 있는데 이때 공급된 칼슘이 뿌리를 통해 흡수가 쉬운 질이 좋은 수용성이라면 흡수된 칼슘은 새 잎의 조직으로 올려 보내지게 된다. 이와 동시에 새 잎에 있는 IAA 오옥신은 반대로 이제 막 탄생돼 자라나는 뿌리의 끝 잔뿌리 쪽으로 내려가게 된다. 칼슘은 올라가고 IAA 오옥신은 뿌리 끝으로 내려가는 이와 같은 방법으로 뿌리는 세포분열에 필요한 IAA 오옥신을 공급받게 되는 것이다.   

어린 식물의 건강과 관련되어 씨앗 속에 들어있는 여러 가지 영양 성분들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그 결과 오직 칼슘만이 씨앗과 어린 식물에 있어 중요한 원소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칼슘의 주된 목적 중에 하나는 식물 체내의 상호조직 간에 IAA 오옥신의 운반을 돕는 일이다.   

효과적인 처리방식   

고품질의 용해성 칼슘을 씨앗에 직접 처리해 파종하거나 정식 전후에 양질의 칼슘을 밭고랑에 공급해 두는 것이 좋다. 더욱 뛰어난 처리방식은 용해성 칼슘을 복합호르몬과 섞어 씨앗에 바르고 건조한 뒤 칼슘이 공급된 밭고랑에 파종하는 것이다.


뿌리의 성장방향과 형태   

뿌리의 방향과 형태는 여러 연구결과가 보고 되어 있다. 먼저 중요한 것은 뿌리의 방향이다. 뿌리의 방향에 따라 가뭄이나 스트레스 등 환경변화에 견딜 수 있는 능력의 차이 있다. 어린 싹의 방향이나 옮겨 심은 뒤의 뿌리방향이 중요한데 그 이유는 유전적으로 뿌리는 옆으로 가는 형태이던 밑으로 가는 뿌리방향이던지 한번 방향이 결정되고 나면 그 뒤에는 쉽사리 그 방향을 바꾸기가 어렵다는 점이다. 때문에 처음 뿌리를 형성할 때 어떤 방향이냐가 매우 중요하다.   

먼저 <직근> 뿌리가 길게 땅 깊숙이 아래 방향으로 뻗었다 하더라도 잔뿌리가 거의 없거나 세근이 적은 것은 뿌리로서 적합하지가 않다. 새로운 뿌리 발생이 적거나 거의 없는 직근은 설사 땅 밑으로 향하고 있다 하더라도 뿌리골무(Root Cap)가 없기 때문에 영양분의 흡수가 어려울 뿐더러 뿌리로서의 역할이 어려운데 특히 뿌리 끝의 뇌에서 CYK(싸이토카이닌)의 생성이 어려워진다. 이렇게 되면 식물은 호르몬 균형이 어렵게 될 뿐만 아니라 비단 IAA(오옥신)가 충분히 있더라도 세포분열이 되지 않아 분지가 적고 가지가 길게 빠지는 등 자칫하면 웃자라게 되는 Toopy 현상의 모양이 된다.   

또 이런 경우에 뿌리는 이미 형성된 영양분의 통로는 될지언정 다른 대부분의 역할 수행이 어려워 본래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게 된다. 그러므로 땅 밑으로 방향을 향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잔뿌리 즉. 뿌리골무(Root Cap)가 없는 단순 직근은 좋은 뿌리라고 할 수 없다.   

천근성과 심근성   

<천근> 토양의 윗부분에 형성되어 있는 천근은 무엇일까? 뿌리가 깊지 못하고 토양 윗부분에 몰려있는 얕은 뿌리는 비록 뿌리가 정상적으로 발육되는 상황일지라도 위기가 찾아오면 견뎌 낼 수 있는 능력이 현저하게 부족하게 된다. 그러므로 비록 뿌리의 끝 부분이 정상이라 하더라도 밑 부분으로 향하지 않고 윗부분에 몰려있는 천근 형태의 뿌리는 좋은 뿌리라고 말할 수 없다. 특히 가뭄이 찾아왔을 때나 급격한 환경변화에 견디는 힘에서도 상당한 차이를 갖게 된다.   

<심근> 뿌리의 방향이 땅 깊숙이 밑 부분으로 향하면서 뿌리의 쪼갬이 활발한 상태이며 뿌리의 색이 하얗고 깨끗하다면 영양의 흡수도 원활하며 뿌리 끝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CYK(싸이토카이닌) 때문에 각종 병해로부터 스스로를 방어하는 능력이 높아진다. 또한 뿌리의 세포가 단단하며 건강할 경우에는 지상부의 잎자루가 쉽게 떨어지지 않아 장마철이나 그 이후에 많이 찾아오는 낙엽현상이 크게 줄어든다. 

심지어는 한번 걸리게 되면 치명적인 ‘바이러스’의 경우에도 뿌리가 좋고 강한 경우와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다. 이 기회에 하나 더 강조하고 싶은 것은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바이러스 전문제제’로 알려져 있는 레지스트(Rezist) 종류의 경우 이를 개발한 미국 대학의 시험 사례집에서 볼 때, 역시 뿌리의 좋거나 나쁜 상태에 따라 비록 똑같은 양을 사용했더라고 효과나 결과에서는 차이가 있다는 점이다.   

뿌리는 대부분 토양 속에서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 농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지금까지 지상부 상태를 위주로 모든 것을 판단하는 잘못된 습관을 가져온 것이 사실이다. 뿌리가 나쁜 상태에서 ‘무농약재배, 감농약재배 친환경 농산물 생산’ 등과 같은 외침과 목표는 공염불에 불과하다. 식물이 각종 병해에 대해 이겨낼 수 있는 능력은 뿌리 상태에 따라 매우 중요한 차이가 있다는 점을 명심하고 농민들은 영농에 임해야 하며 특히 농업교육 기관에서 연구와 농가지도를 맡고 있는 분들이나 각종 농업자재를 판매하는 전문가들은 용기와 의지를 갖고 일선 농민들을 설득하고 교육해 나가야 할 것이다.   

뿌리의 방향에 미치는 요인들은 무엇인가?   

과도한 수분은 뿌리의 방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우리는 볍씨를 비롯한 거의 대부분의 씨앗을 발아 시킬 때 물에다 적게는 3~4시간씩 많게는 12~24시간 또는 그 이상의 시간동안 침종시켜 수분을 충분히 흡수하게 한 뒤 파종을 하게 되는데 이때 빨아드린 충분한 수분은 휴면상태의 종자가 눈을 뜨게 하거나 발아를 시키는 데는 필요하지만 과도한 수분은 뿌리의 방향을 초기부터 옆으로 가게 해 내병성을 약하게 할 수도 있다. 이때 만약 방향을 아래쪽으로 향하게 하고 건강하게만 할 수 있다면 처음부터 식물을 올바른 방향으로 유도할 수 있다.  

그렇다면 필연적으로 물을 사용해 발아시키는 우리의 관행농업에서 뿌리의 방향을 조금이라도 유리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미국의 종묘회사가 사용하고 있는 현실적인 방안이자 미국, 멕시코, 브라질 등 농업대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복합호르몬이 그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종묘회사들이 농민고객들에게 서비스 차원에서 행하고 있는 방법은 씨앗을 봉투에 담기 전 씨앗에 복합호르몬을 처리해 스며들게 한 후, 건조한 뒤 포장 판매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똑같은 성능과 특성의 종자라도 복합호르몬을 처리한 종자를 구입해 재배하는 농가는 생각지 못한 이득으로 다른 농가에 비해 성공농사에 더욱 가까이 갈 수 있다. 또 종묘회사들로서는 저렴한 비용과 간편한 방법으로 헛구호가 아닌 실제적이고 효율적인 방식의 서비스가 가능해 보다 높은 수준의 고객관리가 가능해 질 것이다.


뿌리관리에 가장 해로운 것이 과습과 건조 그리고 저지온이다. 하우스 내의 잦은 관수는 물을 과다공급하는 과습과 함께 겨울철에는 지온까지 떨어지게 하는 뿌리발근에 치명적인 실수를 범할 수 있다.     

일선 재배농가가 직접할 수 있는 방식은?   

종자 1홉 2dl에 복합호르몬(스티뮤레이트)원액 5ml을 골고루 묻게 한 뒤 음지에서 3~4시간 말려 씨앗에 완전히 스며들게 한 뒤에 파종하면 된다. 이때 주의할 점은 바닥에 사용하는 깔개의 종류인데 신문지나 일반 종이류를 깔개로 사용하게 되면 적은 양의 복합호르몬이기 때문에 종이에 흡수돼 효과가 반감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 비닐이나 은박지 종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만약 상습적인 바이러스 발병 경험자나 병 발생이 두려운 농가는 이 과정에서 바이러스와 동시에 병 발생 억제에 효율적인 레지스트(Rezist)를 함께 처리하면 좋다.  

이식 시에도 우리는 조속하고 안정된 착근을 위해 다소간 과도한 수분을 공급하게 되는데 이때에도 뿌리의 방향이 밑으로 향하지 못하고 옆 방향으로 가게 돼 건강한 뿌리를 형성하는데 장해가 될 수 있다. 이 경우에도 역시 복합호르몬을 이용하면 그 효과는 매우 좋은데 방법은 정식 후 공급하는 첫 관수시 2,000~3,000배로 혼용하는 것이다. 보통의 경우 뿌리의 방향은 한번 결정되면 방향을 바꾸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반드시 주의해야 할 것은 처음 뿌리를 내릴 때 가급적이면 토양 깊숙이 아래 방향으로 유도해야 한다.  

또 하나 어린뿌리의 영양소로 가장 중요한 영양소는 칼슘이다. 어린뿌리의 새눈을 만드는 데는 칼슘과 더불어 소량의 붕소가 필요하므로 붕소가 한 제제에 함께 들어있는 칼슘+붕소제나 2가지 성분이 포함된 종합믹스칼슘제를 혼용처리하면 더욱 견고하고 좋은 방향의 뿌리를 초기에 유도할 수 있다.  

재배기간 동안에 일어나는 가장 큰 문제점 중의 하나는 하우스 재배가 많을 뿐만 아니라 하우스 내의 재배기술과 설비가 발달돼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분수호스를 통해 손쉽게 물을 공급할 수 있으므로 자칫 방심하면 과습상태를 유지하기 쉽다. 모든 농업 전문가들이 잘 알고 있으면서도 방심하기 쉬운 함정이 바로 하우스 내 뿌리 주변의 과습인데 의외로 그로 인한 피해는 매우 크다.  

우선 뿌리주변에 물을 과다하게 공급하게 되면 산소 보존능력이 떨어지고 결국 뿌리발근 부진으로 이어지게 돼 영양흡수 부진은 물론 모든 병해로부터 방어능력이 떨어지게 된다. 산소 부족으로 인해 새 뿌리 생성능력이 떨어지면 지상부의 잎자루가 약해지고 그렇게 되면 잎의 수명이 줄어들게 되고 또 잎이 쉽게 떨어지는 낙엽현상이 가속화된다. 지상부의 내병성 역시 약해질 것이다.  

이 처럼 뿌리는 식물관리 중 가장 중요한데 또 하나 꼭 주의해야만 하는 것이 지온(地溫) 부분이다. 뿌리관리에 가장 해로운 것이 과습과 건조 그리고 저지온이라고 볼 때 하우스 내의 잦은 관수는 물을 과다하게 공급하게 되는 과습과 함께 겨울철에는 지온까지 떨어지게 하는 뿌리발근에 치명적인 실수를 범할 수 있다.  

또 저지온 하에서 과습상태에 이르게 되면 대부분의 식물은 광합성이 어렵고 이렇게 되면 식물은 쉽게 웃자라게 되므로 좋은 꽃을 피우기도 어렵고 연이어 좋은 과일을 기대하기 어렵게 될 수밖에 없다. 게다가 웃자람 우려 때문에 꼭 필요한 질소 성분마저 함부로 공급할 수 없게 되는 연쇄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다.  

만약 어쩔 수 없이 토양이 잦은 과습상태에 놓이게 돼 새 뿌리 발근이 어려울 때는 복합호르몬(스티뮤레이트)과 더불어 칼슘이 충분히 포함된 종합믹스칼슘제를 함께 7~14일 간격으로 공급해 줌으로써 뿌리가 나빠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뿌리가 부드럽게 내리기 어렵도록 붙어버려 끈적거리는 현상을 토양의 ‘젤리현상’이라고 부른다. 뿌리 발근을 어렵게 하는 ‘젤리현상’을 가속화시키는 요인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염기 또는 소금기라고 부르는 것이다.

비료가 뿌리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초기의 뿌리관리에 있어 뿌리의 무게도 중요하겠지만 특히 중요한 것은 뿌리의 방향이다. 특히 초기의 뿌리형태는 밑 부분으로 깊게 향하던지 옆으로 얕게 향하던지간에 한 번 방향을 잡고 나면 바꾸기가 쉽지 않다.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질소는 초기의 뿌리를 형성하고 부피와 양을 늘리는데 도움이 되며, 일부 성장촉진제나 초기용 비료제제들 역시 뿌리 형성에 도움이 되지만 뿌리방향 문제는 해결 할 수 없다.

이러한 일반적인 상품이나 비료제제들 보다는 충분한 칼슘과 소량의 붕소를 이용하여 초기 뿌리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으며, 이 때문에 농업선진국들이 종자와 초기 이식 포장에 흡수가 쉬운 수용성 칼슘을 공급하려고 노력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물론 가장 뛰어난 방법은 복합호르몬을 이용하거나 칼슘과 병행하는 것이다. 그러나 붕소를 과잉 공급하게 되면 식물이 장해를 입을 수도 있고 성장이 멈출 수도 있기 때문에 일반 붕소 비료는 토양에 많은 양을 공급해서는 안된다. 그러므로 칼슘과 붕소가 소량이 포함된 12가지 뷔페식으로 밑거름을 공급했다면 더 이상 무리한 증량시비는 피하는 것이 좋다.      

뿌리 성장방향은 어린 식물의 호르몬 반응이며, 토양의 습한 정도에 영향을 받기도 한다. 만약 경작 후에 토양이 건조한 상태라면 뿌리는 아래를 향해 자랄 것이고 이런 경우 식물은 강한 한해 저항성을 띠게 된다. 반대로 경작 후에 토양이 습한 상태라면 뿌리는 토양의 상층부에서 자랄 것이고 이런 경우 한해 저항성이 약화 될 것이다. 또한 뿌리 성장 방향은 초기 14~15일 안에 결정되며 그것의 유전적 특질은 그 이후 쉽게 변하지 않는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습한 토양이라 할지라도 식물이 건조 토양에서 자라고 있다고 생각하게끔 하는 복합호르몬으로 종자를 처리하고, 될 수 있는 한 이식시에 처리하는 것이 좋다. 또 질소도 필요하지만 칼슘이나 기타원소도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뿌리에 중요한 토양구조는   

뿌리를 순조롭게 내리게 하는 데는 토양의 구조가 중요한데 흔히 일반적으로 알려진 간단한 방식으로 정의해보면 떼알구조와 홑알구조로 설명할 수 있다.   

떼알구조를 보면 토양과 토양사이 즉, 점소판(platelet)이라고 불리는 토양의 단층 사이가 넓게 안정적으로 벌어져 이 두 점소판 사이에 공기, 물 등 식물관리에 유익한 것들을 잡아둘 수 있다. 그런데 만약 두 점소판 사이가 좁아지거나 붙어버리게 되면 뿌리 발근에 문제가 있게 되는데, 일반 사질양토나 점질성의 토양인 경우 물을 분수호스로 자주 공급하면 할수록 점소판 사이가 좁아지게 되므로 물을 공급해도 토양 깊숙이 내려가지 않고 윗부분에 머물거나 옆으로 흘러 소실된다. 이렇게 뿌리가 부드럽게 내리기 어렵도록 붙어버려 끈적거리는 현상을 토양의 ‘젤리현상’이라고 부른다. 그리고 뿌리 발근을 어렵게 하는 ‘젤리현상"을 가속화시키는 요인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염기 또는 소금기라고 부르는 것이다.  

이렇게 토양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염기는 대부분 우리가 습관적으로 토양에 공급하는 과다한 비료가 주원인이기 때문에 가능한 한 염기가 적은 비료를 사용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밑거름으로 쓰이는 일반 속효성 비료의 필요량 대부분을 시기별 요구도를 고려하지 않고 공급하는 현행 일시 전량공급 방식의 관행은 앞으로 바꿔 나가야 한다. 즉 어린시기인 초기에는 가급적 12가지 기본원소가 골고루 밑거름으로 흡수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힘이 세고 흡수력이 높아 이동성 비료라고 불리는 질소와 칼리 황은 소요량의 일부분만을 공급하는 것이 옳다.  

그렇지 않고 식물이 부피가 늘어나고 덩치가 커지는 중기 고속 성장기에 많은 양을 요구하는 이들 이동성 성분들을 일시에 밑거름으로 과도하게 공급하는 것은 힘이 약하고 흡수능력이 약해지기 쉬운 나머지 비이동성 원소들의 흡수를 저해할 뿐더러 토양의 염기 생성을 가중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므로 비료를 성장시기별로 나누어서 공급하는 방식으로 바꾸는 것이 보다 합리적일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노력하고 주의하더라도 비닐하우스 내에서 일년 내내 끊임없이 재배를 하게 되고 염기성 비료를 사용하는 현실 여건상 어쩔 수 없이 토양 내에 염기가 많고 땅의 ‘젤리현상’이 가속화되어 뿌리발근에 무리가 따른다면, 추비나 재배 중 관주시비를 할 때도 유념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런 경우 가능한 한 12가지 성분 전부가 킬레이트제이면서 염기성이 거의 없는 종합제제를 사용하고, 교호로 염기 속에서도 뿌리발근이 가능한 ‘아쿠아 칼’ 계통의 제제들을 함께 공급하는 것이 좋다. 즉 예를 들면 12가지 기본원소가 한 제제에 한꺼번에 다 들어있는 종합제제 중 한 가지를 선택해 염기극복 뿌리발근 종합제인 ‘아쿠아 칼’계와 번갈아가며 사용하면 큰 어려움이 없이 성공적인 영농이 가능할 것이다.

- 월간 농경과 원예 2004년0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