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_문화

생식을 통한 효능과 사회적 비용 절감 사례

by 성공의문 2012. 1. 5.


사례 1. 생식의 갖가지 효능


완전곡류 등이란 곡류 등의 씨앗부분, 외피까지를 포함하는 가능한 한 정제되지 아니한 상태의 곡류 등을 말함인데, 이에는 비타민E 및 비타민B군의 여러 비타민 및 각종 미네랄(칼슘, 칼륨, 셀레늄, 마그네슘, 철, 망간, 크롬, 아연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생식을 국어사전에서 찾아보면 ‘화식(火食)과 반대 의미로 음식을 익히지 않고 날로 먹는 것’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동물성 음식을 배제한 식물성 식품에 열을 가하지 않고, 그대로 먹는 방법으로 일체의 가공과 첨가를 하지 않고 원래의 생 식품 자체가 가지고 있던 각종 비타민 미네랄 효소 엽록소 등 영양소와 생명물질을 고스란히 가질 수 있으며 단백질 지방질 등의 변형을 막아 자연의 생명을 담아 놓은 살아있는 식사이다.

근본적인 의미에서의 생식은 생 채소나 생 곡식을 채취하는 현장에서 바로 먹는 것을 말하나 현대인들이 바쁜 도시생활을 하면서도 생식의 효과를 나타내도록 하는 방법은 동결 건조해 섭취하는 방법이다. 동결건조 방법은 채소나 곡식을 채취해 기압을 4기압으로 높이고 온도를 영하 40도 이하로 내려 수분을 제거하고 분말로 만드는 것이다.

이 방법은 식품의 모양과 크기가 원래상태 그대로 유지되며 식품의 영양성분 및 향기성분과 효소 등 불안정한 물질의 손실을 최대한 줄여주고 장기보존이 가능하게 하므로 대부분의 생식업계는 동결 건조한 식품을 분말로 티백 처리해 간편하게 생식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통계적으로 약 97%의 영양분이 소실되지 않고 보존된다.
 
생식은 이처럼 조리과정에서 생기는 영양분의 손실이 없기 때문에 각종 영양소와 효소가 살아있어 신진대사가 정상화되고 각종 노폐물이 제거돼 건강이 회복되고 유지된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또한 자연의 영양이 최대한 보존돼 있어 화식보다 에너지 효율이 5∼6배정도 높으므로 소식으로도 최상의 에너지원을 공급받아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대체로 곡물의 씨앗부분, 외피 등에 밀집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곡물을 정백 가공할 경우 이러한 영양이 감소 또는 제거되어 버린다. 이러한 비타민, 미네랄 및 섬유질에는 암 예방에 관련되어 있는 영양이 들어 있다.
 
- 생식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섭취하는 火食 (화식)에 비해 인체 내에서의 에너지 효율이 6배나 높다.
- 생식을 섭취하는 사람은 화식을 하는 사람에 비해 질병 발생율이 10배나 낮다.
- 생식을 계속하면 숙변이 배설되고 체액이 중화되어 건강한 체질이 된다.
- 생식을 하면 몸 안의 유해물질인 독소 등이 배출되므로 혈액순환이 촉진되어 피부가 윤택해지며 탄력이 생긴다.
- 체내에 지방질의 축적이 억제되어 비만이 자연스럽게 해소된다.
 
따라서, 살을 빼려는 남성/여성들에 큰 도움이 된다. 생식을 섭취하면 장내의 발암물질, 중금속, 콜레스테롤 등의 유해물질이 배설되어 혈류가 원활해지므로 머리가 맑아진다. 머리를 많이 사용하시는 연구직/수험생들에게 좋다.
 
결국, 온갖 공해로 오염된 환경에서 살아갈 수밖에 없는 현대인은 몸속에 어쩔 수 없이 쌓이게 되는 여타의 수많은 발암물질 등의 유희물질을 가능한 한 빨리 내보내어 건강한 삶을 살아가야 하는 데, 이에 가장 좋은 방법은 늘상 섭취하는 바른 먹거리를 이용하여 순리적으로 손쉬운 방법으로 내보내는 것이라 생각된다. 섬유질과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완전곡류 등을 섭취하여야 할 충분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음식을 먹는 것이 단순히 생명을 유지하거나 먹는 즐거움을 느끼기 위한 것이라면, 좋은 식사에 대해 그다지 신경을 쓸 필요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먹는 음식은 몸에 흡수되어 다음과 같은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좋은 식사는 건강을 위해 또는 활기찬 생활을 위해 꼭 필요한 기본 조건이 된다.
 
  1. 우리 몸은 음식으로 섭취하는 영양소로 구성되어 있다.
  2. 음식은 생리기능의 에너지 공급원이다.
  3. 어떤 음식을 어떻게 먹는가에 따라 병을 예방할 수 있다.
  4. 좋은 음식을 즐겁게 먹으면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다.
  5. 인터페론 물질이 활성화, 엔돌핀이 생성된다.
  6. 자연법칙 순응하면 고칠 수 있다.
 
겉으로 보기에는 항상 고정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늘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 것이 바로 우리 몸이다. 쉽게 느낄 수 있는 예로 머리카락이 자라고 손톱, 발톱이 길어지며 피부도 벗겨진다. 이렇게 눈으로 보이는 것 외에 몸 안에서도 변화는 일어나고 있다. 이렇게 변화무쌍한 세포들은 우리가 먹는 음식으로부터 얻는 영양소에 의존한다. 우리가 어떤 음식을 어떻게 먹는가에 따라서 세포들의 변화도 달라지는 것이다. 즉 우리 몸은 작은 세포들로 이루어져 있고 각각의 세포는 우리가 먹는 음식에서 얻는 영양소로 구성되어지는 것이다.
 
걷고, 뛰고, 우리 몸이 움직이는 데는 에너지가 소비된다. 우리 몸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해 주는 공급원이 바로 음식이다. 우리가 음식으로 섭취한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은 몸 안에서 산소와 작용하여 모든 생리작용을 위한 에너지를 방출한다.
 
공기나 햇빛, 바람 등이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요소이듯이 음식도 인간에게는 하나의 환경요소가 된다. 단지 음식이 다른 환경요소와 다른 점은 인간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어떤 음식을 어떻게 조리하여 섭취하는가에 따라서 몸이 건강을 유지하는가 또는 질병에 걸리는가 까지도 영향을 받게 된다. 좋은 식사와 영양관리를 통해 병을 미리 예방할 수 있다. 이밖에도 소홀히 넘겨서는 안되는 것이 있는데, 바로 먹는 즐거움이다. 영양학적으로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 해도 먹는 자체가 즐겁지 않으면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없다.
 
가장 이상적인 식사는 영양학적으로 좋은 음식을 즐거이 먹는 것이다.
 
"병은 자연이 고치고 고친 값은 의사가 받는다"는 격언이 있다. 이 말은 고대 희랍의 의성 히포크라테스가 2,300여년 전에 한 말인데 그는 또 다음과 같이 말한다.
 
"진정한 의사는 내 몸안에 있고 몸안의 의사가(자연 치유력) 고치지 못하는 병은 어떠한 유명한 의사도 고칠 수 없다."
 
암. 무서운 존재이다. 암세포를 죽이려면 신선한 공기와 열을 가하는 것이다. 사랑하는 순간 세포는 살아 움직인다. 암에 걸린 사람은 믿음의 신의 손을 꼭 잡았을 때 이중치료가 된다. 죄라는 암과 육신의 암으로부터 해방된다. 암으로부터 해방되는 날은 감격의 날이다.
 
   언제나 바쁘게 움직인다.
   사람들을 많이 접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
   많이 배설해야 한다.
   체내에 노폐물이 축적되면 신경통이나 성인병을 일으킬 수 있다.
   깨끗한 생수를 마셔 소변을 맑게 하고 적당한 운동과 목욕을 자주 한다.
   지나버린 것은 깨끗이 잊는다.
   지나간 일을 가슴 속에 꽁꽁 묶어두지 말고 좋지 않은 기억은 훌훌 털어 버리는 것이 좋다.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
   낮에 충분히 활동해서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한다. 많이 먹어도 병이 생긴다.
 
 
관련연구 

김천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윤옥현 박사의 생식 및 채식인의 영양상태와 생식인의 주식에 대한 연구(1991년 세종대) 논문에 따르면 생식이 화식에 비해 여러 면에서 우수하다는 점을 입증했으며 현대의 훌륭한 식품으로 권장할 가치가 있을 뿐 아니라 일반인들도 적절히 응용하면 가장 이상적인 식생활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연세대 의대 심혈관센터 장양수 교수팀은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치가 높은 고지혈증 환자 18명에게 12주간 아침대용으로 현미 씨눈을 복용케 한 결과 체중은 1.3㎏, 체지방률은 1.5% 감소했고 총 콜레스테롤치는 2∼5% 줄어드는 효과가 나타났다.
 
 

 
사례 2. 생식과 화식의 영양가치 비교
 
생식과 화식을 비교분석.
 
* 가열
- 생식 열을 가하지 않고 자연 그대로의 영양소가 보존된 식사
- 화식 열을 가해 익혀서 음식 맛을 돋구고 저장성을 높인 식사
 
* 도정
- 생식 도정하지 않으므로 곡류 본래의 영양소가 그대로 유지됨
- 화식 도정 중 전분층만 남아서 영양소의 95%가 파괴됨
 
* 비타민
- 생식 자연 미네랄이 신진대사를 촉진한다
- 화식 천연미네랄이 열에 의해 파괴됨
 
* 미네랄
- 생식 자연 미네랄이 신진대사를 촉진한다
- 화식 천연미네랄이 열에 의해 파괴됨
 
* 엽록소
- 생식 엽록소가 풍부하여 조혈 정혈작용을 하며 빈혈 예방 및 치료
- 화식 엽록소가 열에 의해 파괴
 
* 씨눈
- 생식 생명력이 담긴 씨눈을 보존
- 화식 도정중에 씨눈이 제거
 
* 섬유질
- 생식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의 예방과 노폐물을 제거한다
- 화식 도정중에 섬유질이 제거
 
* 에너지 효율
- 생식 화식에 비해 6배의 에너지 효율
- 화식 생식에 비해 1/6의 에너지 효율

선식은 보통 10가지 정도의 곡물류를 주원료로 하여 만든 제품이다. 선식은 살짝 볶아서 만들었기 때문에 맛이 고소해 먹기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열을 가하기 때문에 소화요소, 단백질, 비타민 B등의 파괴가 일어나 생식에 비해 영양과 기능 면에서 많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사례 3. 생식의 부가가치와 사회적 비용 절감
 
우리가 생식을 먹을 경우 개인적 국가적 재산 가치가 크므로, 생식 한 봉지의 부가가치를 분석해보기로 하자.

화식의 경우

- 화식 조리의 노동력이 소요되고
- 조리시간이 낭비되고
- 연료가 소모되고
 
- 실내공기가 더럽혀지고
□ 세계보건기구(WHO)는 실내외 공기오염 때문에 매년 300萬이 숨지는 것으로 추산했다. WHO는 9월 관보에 게재한 보고서에서 공기오염에 의한 사망자수는 최대 600萬에 이를 것이라면서 특히 실내 공기오염에 의한 사망자는 280萬이라고 분석했다. 

- 이산화탄소가 배출되고
□ 지난 해 전 세계에서 배출된 이산화탄소는 총 315억t 으로 2007년보다 1.94% 늘어났다. 한국은 6억 6350만t을 배출, 세계에서 7번째로 많은 이산화탄소를 내뿜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경제 세계 2009.10.12 (월) 오후 6:33]

- 식사시간이 길어지고
- 설거지 세재가 필요하고
 
- 물 사용이 과다하고
∴ 물이 상품화 될수록 가난한 사람들의 고통은 더욱 커지고 있다.
 
- 가축사육으로 식량소모와 오,폐수가 심각하고
식량 부족, 식수 부족의 원인과 세계 기아의 원인은 가축 때문이다. 농산물을 가축이 아닌 사람을 위해서 기르도록 해야한다.

□ 식량 가격 상승으로 7500만 명의 기아가 증가되어, 2007년 전 세계적으로 9억 2300만 명이 영양 부족상태에 있다. 하지만 정말 식량이 부족한 것일까?
전 세계에서 수확되는 곡물의 36% 그리고 대두의 74%가 가축의 사료로 쓰이고 있다. 이는 매우 비효율적인 일이다.
 
현재 가축의 사료로 쓰이는 곡물은 20억 인구를 먹이기에 충분한 양이다.
소고기 1Kg을 생산하기 위해 10Kg의 사료가 필요하다.
돼지고기 1Kg을 생산하기 위해 4 ~ 5.5Kg의 곡물이 필요하다.
닭고기 1Kg을 생산하기 위해 2.1 ~ 3Kg의 곡물이 필요하다.
[자료 : 2006 식량농업기구 FAO: CAST 1999, B. Parmentier, 2007]

- 설거지로 인한 생활 폐수가 발생되고
□ 오폐수로 몸살 앓는 울산 갈티천 / 윗물 오폐수 두고 아랫물에 900억 투입
[울산 뉴시스 2010.02.19 13:28 장지승 기자]
 
- 반찬비용이 들어가고
- 반찬 만드는 시간이 소요되고
- 반찬 만드는 노동력이 허비되고
- 음식물 쓰레기가 부담스럽고
- 음식물 처리 비용(비닐봉투)이 추가되고
 
- 곡물소비가 미약해 농촌살림이 가난하고
□ 팔리진 않고 재고만 늘어 - 슬픈 풍년가
작년 총 597만톤 공급 불구하고 수요는 줄어 - 81만톤이 창고 신세
급식 늘리기 아침밥 먹기 등 지자체들은 재고 줄이기에 안간힘
빵을 밀가루 대신 쌀가루로 - 정부, 쌀 가공산업 연구 지원책
 
□ 지난해의 경우, 전년에 소비하지 못한 쌀 69만톤과 수입 쌀시장 개방 연기에 따른 의무수입량 25만7,000톤이 더해져 시장에는 총 579만톤의 쌀이 공급됐다. 그러나 수요는 497만5,000톤에 그쳐 결국 81만6,000톤의 쌀이 남아돌게 됐다.
[한국일보 2009/09/06 22:09:32 정민승 기자 msj@hk.co.kr]

- 생식보다 영양적 가치가 하위이고
 
- 질병예방에 취약하니 개인적, 국가적 재정이 축나고
□ 정부 3조 7천억원 안내놔…내년에 최악상황 가능성…
민간의보 의존도 높아져…
건강보험 국고지원 미뤄 올 적자만 2조…진료비 못 줄 수도…

□ 국민건강보험 재정에 빨간불이 켜졌다. 지난 1월 적자 규모만 2268억원을 기록했다. 올 한 해 적자가 2조원을 넘을 것이라는 예상이다. 최악의 경우 내년에는 진료비를 지급하지 못하는 사태가 올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또 한편에서는 건강보험을 믿지 못해 개인 의료보험을 찾는 국민이 늘고 있다.
[경향신문 2010.03.02 (화) 오후 6:26 정유미 기자 youme@kyunghyang.com]

- 필요 이상의 개별적 보약 값이 허비되고
 
- 체질과 영양적 가치가 결여되어 질병에 노출되고
□ 전 국민 30%가 알레르기 질환에 시달리고 있다. 
KBS TV  “무엇이든 물어 보세요”  (방송일 : 2006. 03. 17)

□ 전 국민 유아 4명의 1명꼴로 아토피 피부염에 시달리고 있다. 
(서울경제 : 2006.3.8)
생식을 해야 하는 이유를 다시 한번 더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화식 조리를 안하니 노동력이 필요 없고
- 조리시간이 없으니 여가시간을 가질 수 있고
- 연료가 소모되지 않으니 가계부가 이익이고
- 실내공기가 깨끗해지고
-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어지고
- 식사시간이 짧아지고
- 설거지 세재가 필요 없고
- 물 사용이 과다하지 않고
- 가축사육이 필요치 않아 식량절약과 오,폐수가 없어지고
- 설거지로 인한 생활폐수가 생기지 않고
- 반찬비용이 안 들어가고
- 반찬 만드는 시간이 소용없고
- 반찬 만드는 노동력이 불필요하고
- 음식물 쓰레기가 전혀 없고
- 음식물 처리 비용(비닐봉투)이 극소량이고
- 체질과 영양적 가치가 높아 질병에 강하고
- 곡물소비가 확대되어 농촌살림이 풍요로워지고
- 화식보다 6배 이상 영양요소가 있고
- 질병예방에 적극적이니 개인적, 국가적 자산이 늘어나고
- 필요 이상의 개별적 보약 값이 절약되고
- 체질과 영양적 가치가 풍부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 질병 예방으로 의료비가 절감되고
- 오장육부의 기능이 활발하여 사회정의가 희망적이고

이 모든 것을 갈무리 하면 하루 세끼를 화식함으로서 낭비되는 재산과 혈세를 막을 수 있고, 전 국민이 질병으로 낭비하는 의료비용만 하더라도 평균 70%까지 아까운 혈세를 절약할 수가 있다.
국가 전체의 70%이니 어마어마한 금액인 것이다.
 
우리의 시간, 재산, 건강 등을 책임져 주는 곳은 어디에도 없다.

오장육부가 병나서 돌출되는 사회문제(질병, 자살, 고성방가, 폭행, 살인 등)를 미연에 방지할 수가 있다.
오장육부(맥)가 바르지 못해 더러운 성질머리에게 참을 인(忍)자 새기라고 주입식 교육에 투자해봤자 소귀에 경 읽는 거와 다를바 없다.  
 
현대인들은 대부분 생명력이 탁하고 각종 질병과 공해에 찌들어 있어서 구도자(求道者)라 할지라도 생식과 효소욕으로 몸을 맑히고 상화를 회복시켜 놓은 후에 수행(수련)도 정진해야 밝은 기운이 샘처럼 솟구쳐 환골탈태(換骨奪胎)를 이룰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