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부일상

복숭아 나무와 매실나무에 맺힌 아기열매

by 성공의문 2012. 5. 14.



털이 뽀송하게 덮힌 복숭아 열매. 

이렇듯 농사짓지 않고는 결코 볼 수 없는 아름답고 애틋한 모습이다. 


부모가 자식을 보는 듯한 마음이 이와 같지 않을까. 

농부들이 작물을 자식과 같다고 한 마음을 이제야 조금, 아주 조금 알 것 같다.  

이 작은 아기 열매가 자연과 농부의 보살핌으로 조금씩 커가며 온전한 열매가 될 때까지의 과정을 생각하면 가슴이 떨린다. ^^

 



올해 발견한 야생매화나무가 튼실한 아기매실들을 맺었다.

주위 나무들과 경쟁하며 햇빛을 더 받기 위해 키를 잔뜩 키웠는데, 주변 나무들을 조금 정리해줬더니 바람이 불면 휘청거려 꺾이지는 않을지 걱정된다. 


마침 옆에 적당한 나무가 있어 지지할 수 있게 잘라서 버팀목을 만들어 줬다. 

매화나무야~ 앞으로 쭉~ 함께 잘 지내보자꾸나. ^^





복숭아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1. 복숭아의 영양성분 분석 

복숭아는 비타민 A와 C가 무척 많이 들어있고 [펙틴질]이 풍부한 알카리성 식품입니다. 단맛이 강하게 느껴지나 실제 당분은 10% 정도입니다. 복숭아의 새콤한 맛은 [유기산]으로 사과산, 구연산이 0.5%정도 들어있습니다. 특히 황도에는 1%정도로 많이 들어있습니다.


- 복숭아는 알카리성 식품으로 다량의 단백질과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식품으로 좋습니다.


- 복숭아 등 과실은 당분, 유기산, 비타민, 섬유소, 무기질 등 인체 영양상 요구되는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되어 하나의 종합영양제라 할 수 있습니다.


- 복숭아에는 식이섬유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배변을 촉진하여 변비치료에 효과가 있으며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2. 복숭아의 주요기능성 성분과 작용

- 폴리페놀류 : 항산화 작용, 악취제거 작용,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 혈압 강하, 발암 방지, 항균작용

- 아마그달린 : 한방약재의 유효성분으로 기침 그침, 신경 안정 작용 

- 캠페롤 : 이뇨작용

- 베타 카로틴 : 발암방지, 신장병 예방

- 소르비톨 : 변비예방, 장내 유해균 억제, 비타민,미네랄 흡수 촉진 

- 비타민 C : 창상치유, 항종양성 작용, 해독작용, 발암성분 억제작용,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작용항피로성 작용, 철 흡수 이용률 향상작용, 항히스타민 작용, 면역기능 증강작용 등 



3. 복숭아의 일반적 효능

- 수분을 공급해 줌으로 피부미용에 효능이 있습니다.

- 밤에 식은 땀을 흘릴 때 효과가 있습니다.

- 간기능을 활발하게 하며 대장암 예방에 효과도 있습니다.

- 담배의 니코틴을 제거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 피를 맑게 하고 위장기능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 복숭아의 효능


효능1. 노화방지 및 암예방

복숭아에는 비타민C가 사과 보다 더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의 생성을 억제해주며, 베타 카로틴 성분이 항산화능력이 뛰어나 노화방지 및 암예방에 효능이 있다고 하네요.


효능2. 피로회복

복숭아는 필수 아미노산을 비롯하여 비타민과 유기산, 펙틴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좋다고 하네요


효능3. 니코틴 제거

복숭아는 해독작용이 뛰어나 니코틴을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어 담배를 피우는 사람에게 좋다고 하네요.


* 2006년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박광균 교수 연구팀에서 복숭아가 니코틴 해독 효능에 대해 연구결과를 발표하였으며 흡연자들에게 백도와 황도를 섭취후 니코틴 대사산물의 양을 검사하였더니 대사산물이 늘어났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효능4. 숙취해소

복숭아에는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숙취해소에 좋답니다.


효능5. 변비

복숭아에는 다량의 식이섬유와 펙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배변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다고 하네요.


효능6. 피부미용

복숭아에는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줄뿐 아니라 콜라겐의 형성을 도와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손상을 막아주고 주름을 없애주어 피부미용에 좋다고 하네요


효능7. 당뇨병

복숭아에는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나추어주는 효능이 있어 당뇨병이나 고지혈증에 좋다고 하네요


* 복숭아에는 혈중 당분(글루코스)이나 중성지방을 흡수, 분해하는 지방세포를 활성화하는데, 이 대사기능이 저하하면 혈액에 당분이나 지방이 쌓여, 생활습관병인 당뇨병이나 고지혈증을 일으키는것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 일본농업신문 99.3.9 일 발표 )


효능8. 건강식품

복숭아에 다량의 단백질과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식품으로 좋다고 하네요.



:: 복숭아

♡ 복숭아는 알카리성 식품으로 당분, 유기산, 비타민, 섬유소, 무기질 등 인체 영양상 요구되는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종합영양제라고 하며 환자들에게 많이 사가지고 가는 과일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으로 너무 많이 먹으면 유기산이 소화를 방해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 시중에 많이 나와 있는 복숭아 통조림에 대하여 방송에 나온적이 있는데요, 통조림을 만들때 염산이나 수산화나트륨과 같은 유독물질을 이용해서 과피를 제거한다고 해서  우려의 목소리가 있었는데요. 복숭아 과피 성분인 펙틴은 알칼리 물질인 수산화 나트륨에 잘 녹아서 알칼리 박피법으로 껍질을 제거합니다. 충분한 세척을 함으로 유해한 성분들은 다 제거가 되므로 그 성분이 남아서 유해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하네요. 다만 만든는 과정에서 비타민 C 등이 많이 파괴된다고 알려져 요즘에는 뜨거운 물로 껍질로 벗기는 열수박피법을 사용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 복숭아의 부위별 한방효능

열매 : 한약명 도자, 진액생성, 장을 윤활하게 하여 대변을 원활하게 함, 어혈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다.

씨 : 한약명 도인, 어혈을 풀어주고 타박상 및 변비치료에 사용한다.

잎 : 한약명 도엽, 신경성 두통 이나 습진, 종창, 선창 등에 사용한다.

꽃 : 한약명 도화, 이수, 통변, 수종, 각기병 치료에 사용한다.

가지 : 한약명 도지, 심복부의 통증제거 및 역병치료로 사용된다.

뿌리 : 한약명 도근, 코피, 토혈을 치료하는데 사용한다.



:: 동의보감에 쓰여진 복숭아

동의보감에 보면 복숭아 열매는 도실이라고 하여 열하고 맛이 시며 얼굴빛을 좋게 한다고 하였으며, 복숭아씨는 약재로 주로 쓰이며 어혈과 월경이 막힌 것을 치료하고 가슴앓이를 멎게 한다고 쓰여 있다. 


또한 복숭아털을 도모라고 하여 악귀와 사기를 없애며 월경기간이 아닌 때 갑자기 많은 양의 출혈을 하는 병을 치료한다고 쓰여있답니다.


동의보감에 복숭아 섭취시에 함께 섭취해서는 안되는 음식으로 장어로 기록되어 있는데, 장어를 먹고 바로 복숭아를 먹으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하며, 생선을 먹고 식중독에 걸렸을 때 복숭아를 껍질째 먹으면 증세가 완화된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