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

모링가 올레이페라 Moringa Oleifera

by 성공의문 2013. 1. 7.



















모링가 나무 이야기

옛날 인도 미우리족 전사들은 전투에 임하기 전에 먼저 모린가 잎을 먹었습니다. 마우리족 전사들은 모린가 잎이 불사의 명약으로 전사에게 초인적인 힘을 부여하고 전투 중에 발생하는 고통과 불안감을 해소해 준다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이 용감한 전사들이 바로 위대한 왕  알렉산더 대왕을 격퇴한 전사들입니다. 이와 같은 불사의 식물에 영감을 받아3명의 전문가가 모린가 나무의 영양학적 효능에 대해 분석을 시작했고 그 결과 이 처럼 작은 모린가의 잎에 엄청난 양의 영양 성분이 함유되어 있음을 발견하고 놀라워 했습니다. 

 

모린가(Moringa) 나무는 인도, 파키스탄, 히말라야, 아프리카가 원산지인 높이3~10m에 이르는 관목 같은 작은 나무입니다. 모린가는 열대 기후에 잘 자라며 영양학적 밀도와 다양성으로 인해 세계에서 가장 영양분이 풍부한 농작물의 하나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국제연합(UN)과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이러한 모린가의 특성을 인정하여 아프리카 지역에서 영양실조에 걸린 어린이들을 위해 모린가 재배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인도 고대 전통의학인 아유르베다(Ayurveda) 의학에 따르면 모린가 나무 잎은 적어도300가지 이상의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고 합니다. 모린가 나무의 영양학적 농도와 다양성으로 인해 모린가 나무는불로장생의 나무>, 기적의 나무>, 영양분이 가장 풍부한 자연의 음식>, 어머니의 가장 친한 친구>, 벤 오일 나무>, 드럼스틱 나무>, 자연의 에너지 촉진제>,  자연의 다양한 비타민> 이라고 불리고 있으며 실제로 모린가는 아주 빨리 자라는 세계에서 영양분이 가장 풍부한

나무입니다.



모링가나무 생태적 특성

모링가 올레이페라(Moringa Oleifera)는 Moringaceae과에서는 유일한 속(屬)으로 인도의 북동쪽 히말라야산이 원산지로 현재는 가장 많은 나라에서 재배하고 있다. 


영어이름은 Moringa, Benzolive Tree, and West India ben이라하며, 씨앗꼬뚜리가 길고 가느다란하며 삼각형이라하여 북채나무(Drumstick)이라고도 한다. 또한 뿌리의 맛이 고추냉이와 비숫하다하여 고추냉이나무(Horseradish Tree), 씨앗으로 부터 기름을 추출한다 하여 고추냉이기름나무(Benoil Tree)라고도 한다.

 

모링가나무 자체는 가지를 축 늘어뜨리고 상당히 가는 편이며 약 10m정도의 높이까지 자란다. 재배과정에서 매년 1~2m 정도를 잘라내어 다시 자라도록 하는데 이는 가치가 있는 씨앗과 잎을 사람손으로 수확할 수 있도록하기 위함이다.

모링가나무는 전체를 이용가능하며 지구상에서 가장 사람에게 필요한 영양성분이 많은 식물로 알려지고 있으며, 많은 나라에서 전통적으로 사용하여 왔고 현대에 와서도 많은 연구가 되고 있으며 식용 그리고 약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분포

모링가나무는 열대 및 아열대지방(USDA hardiness Zone 9 & 10)에서 주로 재배되고 있으며, 건조하고 모래가 섞인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라고 가뭄에도 잘 견디며 빨리 성장하는 편이다. 미국에서도 모링가나무의 가치를 인정하고 현재 하와이에서 연구 및 재배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나 아직 초보단계이다.

 

인도의 히말라야산이 원산지 이든이 매년 380킬평방미터의 면적에서 1,100,000톤에서 1,300,000톤의 모링가 씨앗,잎,뿌리등에서 기름,분말,약용차을 생산하는 세계에서 가장 큰 재배국이다.태국에서는 모링가나무를 울타리안에서도 재배하고 있으며 주로 음식의 향료로 사용하고 있며,필리핀에서는 잎을 채취하여 soup으로 먹고있다.

 

모링가나무는 개발도상국에서 영양실조와 빈곤을 퇴치하기 위하여 생산을 증진시키고 있으며, 대만의 세계채소연구소(World Vegetable Ceter)에서도 연구목적으로 활발히 경작되고 있다.

또한 아프리카, 네팔, 인도네시아, 말레이지아, 멕시코, 중앙 및 남아메리카,스링랑카 등 광범위하게 재배되고 있다.


경작

필리핀에서는 6월에서 8월 사이 1~2개 가지치기로 해서 증식을 시키고 있으며, 보통 심은지 6~8개월 부터 열매가 나오기 시작하나 2년후부터 정상적인 수확을 할 수 있으며 여러해 지속된다. 인도에서는 씨앗으로 증식을 하며 지표면 아래 1인치 정도의 깊이로 심으며 배수가 잘되는 땅에서 잘 자란다. 우리 블로거 "모링가의 경작"에서 상세하게 알수 있다.

모링가나무는 태양과 열을 좋아하는 식물로 안개가 끼거나 추운 날씨에서는 견디지를 못한다. 또한 관개수로가 필요 없이 내리는 빗물만으로도 잘 자라며 특별하게 건조한 지역에 적합하다.


모링가 잎의 영양분석

나무의 열매씨가 아닌 잎에 단백질이 27% 이상 들어있는 식물은 지구상에 모링가 외에는 없다.

단백질 뿐 아니라 불포화지방산, 그리고 미네랄 창고로 불리우는 허브류와 비교해도 월등하게 미네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


또한, 항암작용이 뛰어난 폴리페놀 성분을 대량으로 가지고 있는 모링가를 왜 “기적의 나무(Miracle Tree)”라 부르는지 연구논문 데이터를 조사하면서 충분히 이해하게 되었다.


모링가에 들어있는 수많은 약리성분은 완벽한 천연항산화제이면서 항암제라고 할 수 있다.


① 식이섬유 : 19.2g. 1일 섭취권장량(25g)의 77% 

01. 당분흡수속도 감소 : 수용성 식이 섬유인 펙틴성분은 당의 흡수속도를 늦춰주는 작용으로 식후 혈당치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한다. 


02. 체지방 축적 감소 : 체내에 들어가 위장과 장을 통과할 때 수분을 흡수하여 젤리처럼 굳어지는데 이때 지방이나 당, 노폐물 등을 흡착하여 체내로 흡수 되는 속도를 늦춰 주거나 배설을 촉진한다. 


03. 포만감 부여 : 수분을 흡수하여 부피가 커지면서 위장내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져 천천히 소화, 흡수되므로 상당히 오랫동안 포만감을 느끼며 이로 인해 과식을 방지하여 섭취 칼로리를 줄인다. 


② 비타민A : 6,093IU. 1일 섭취권장량(3,000IU)의 230% 

01.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면역력을 강화한다. 

02. 세포분화에 관여하여 피부와 점막을 보호한다.

03. 각막건조 증, 야맹증, 약시를 예방한다.

04. 생식기 기능을 강화하여 성기능을 향상시켜준다. 

05. 피부, 모발, 치아의 성장과 분화를 촉진한다. 

06. 혈액을 정화하여 성인병 및 암을 예방한다.

07. 암세포가 정상 세포와 매우 유사하게 성장하고, 분화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일반세포처럼 정상적인 프로그램화된 세포자살(apoptosis) 과정을 거치게 한다. 비타민A의 전구체인 레티놀은 종양촉진유전자 NF-kB, COX-2, 5-OLX, MMP-9, ICAM-1를 차단하여 성장단계 부터 전이단계 까지 암종양 사멸을 유도한다. 


③ 비타민C : 220mg. 1일 섭취권장량(60mg)의 366% 

01. 병원성 박테리아를 궤멸하는 천연 항생물 질로서 기능을 한다. 

02. 항산화작용으로 혈중 LDL콜레스테롤을 제거한다. 

03. 강력한 해독작용으로 카드뮴 등 체내의 독소를 효과적으로 분해한다. 

04. 천연의 항히스타민제 작용으로 뇌기능을 강화하여 치 매를 예방한다.

05. 콜라겐을 강화하여 조로를 예방하고 조직의 노화를 막는다. 

06.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산화를 방지하고 생합성을 촉진한다. 

07. 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을 증가시키는 촉진작용을 한다.

08.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한다.

09. 통풍(gout), 관절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과 같이 무균성 질병을 치료한다. 

10. 인터페론, 면역글로부린의 생성을 촉진하는 작용으로 암에 대한 면역력을 향상시킨다. 

(※ 인퍼페론은 가장 훌륭한 항암 호르몬이다.) 


④ 비타민E : 11.3mg. 1일 섭취권장량(10mg)의 113% 

01. 항산화 작용으로 베타카로틴, 성호르몬 등의 산화를 방지한다. 

02. 혈중 LDL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혈액 순환을 개선한다. 

03. 활성산소 배출로 노화를 지연한다. 

04. 테스토스테론의 생성을 촉진하여 성기능을 향상시키고 근육을 강화한다. 

05. 갱년기증후군-안면홍조, 신경불안, 골다공증-을 예방한다. 

06. 중금속과 환경호르몬으로 오염된 몸을 해독한다. 

07.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협심증 등 성인병을 예방하고 치료한다. 


⑤ 콜린(Choline ) : 423mg. 

01. 콜린은 해마세포를 키우는 핵심물질로서 해마세포의 신경전달물인 아세틸콜린과 레시틴을 합성한다. 

02. 혈관이 막혀 심장과 뇌에 치명적인 해를 끼치는 호모시스테인(homocysteine) 의 축적을 억제한다. → 심혈관 질환 예방 

03. 간(肝) 기능을 강화하여 지방간, 간경변 등의 질환을 예방한다. 간기능 강화는 콜린 생성촉진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이 이루어진다. 

04. 신경 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을 생산하는 전구체로 뇌 안에서 다양한 인지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억력, 지적 능력, 기분업 등의 효과가 있다. 

05. 동맥경화증, 협심증, 고혈압과 같은 심혈관질환을 예방한다. 

06. 알츠하이머씨병(Alzheimer's disease)과 같은 신경관련 질병을 예방한다. 

07. 기형아 출산과 소아의 신경질환을 예방하고 태아의 두뇌개발에 효과가 높다. 


 

•지금까지 발견된 식물 중 영영분이 가장 풍부한 나무(The most nutrient-rich plant yet discovered)

 •불로장생의 나무(Elixir tree)

 •300가지 이상의 질병을 치료하는 나무(could treat at least 300 diseases)

 •기적의 나무(Miracle Tree)

 •자연에서 영양분이 가장 풍부한 음식(Nature’s most nutritious food)

 •자연의 에너지 촉진제(Natural energy booster)

 •자연의 다양한 비타민제(Natural multi-vitamin)

 •어머니의 가장 친한 친구(Mother’s best  friend)

 •네버다이-생명의 나무  (Never die tree-Tree of life) 


[ 모린가를 사용한 역사는BC 15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역사적 기록에 의하면 고대 왕과 왕비들이 지각력 향상과 건강한 피부 유지를 위해 모린가 나무 잎과 열매를 사용했다고 전해져 오고 있습니다. 모린가에 대한 사용과 토착적인 지식은80개국 이상에200가지 이상의 지역 언어로 언급되어 알려져 있습니다. ]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허브

-당근보다10배나 많은 비타민A, 소간에 들어 있는 비타민B2 보다  9배나 더 많은 비타민B2, 오렌지보다17배나 더 많은 비타민C,  브로콜리에 필적하는 비타민E, 기타 비타민B군과D, K를 풍부 하게 함유한 비타민의 보고. 

 

-시금치보다 25배나 많은 철분, 바나나보다15배나 많은 칼륨, 우유 보다17배나 많은 칼슘, 요구르트보다9배나 많은 단백질, 다시마 에 필적하는 식이섬유, 홍합보다3배나 더 많은 아연, 고등어보다  많은 마그네슘을  함유한 미네랄의 보물창고. 

 

모링가 건조 잎

모링가 나무의 잎을 따서 그늘에서 조심스럽게 말리면 아주 놀라운 일이 일어납니다. 모린가 건조 잎을 생 잎과 비교했을 때 몇 몇의 경우에는 특별한 영양소가10배 이상 늘어납니다. 모링가 건조 잎의 비타민, 아미노산, 엽록소, 미네랄, 항 노화 성분의 영양학적 가치는 생 잎의 영양학적 가치보다 월등히 높습니다. 더욱 놀라운 것은 모린가 건조 잎의 단위 무게당 영양소를 비교했을 때 다른 일반 과일이나 채소에 비해 월등히 높은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모링가 나무 '남선우 변호사'

꽃가루 알레르기가 심해서 항상 두통을 달고 산다는 것을 핑계로 바깥일을 철저히 기피하는 나와는 달리 아내는 봄이면 발걸음도 가볍게 새벽부터 마당에 나가기를 좋아한다. 아내의 부지런함 때문에 이미 상추, 쑥갓, 시금치, 근대국 등 봄의 맛을 우리에게 전했고 또 이름 모를 잡초 중에서도 먹을 수 있는 몇 가지도 나물로 식탁에 올랐었다. 그런데 금년엔 아내가 모링가(Moringa)라는 열대지방에서 나오는 나무 식물에 대한 정보를 접하고는 모링가 타령이 한창이다.


모링가라는 나무는 다 자라면 10미터라는데 하나도 버릴 것이 없는 기적(?)의 식물이란다. 자연식품회사들의 모링가에 대한 선전문들을 보면 그 나무의 잎사귀는 300여 가지 질병에 효험이 있는 것으로 인도의 전통의술이 전한다는데 더해 오렌지에 있는 비타민 C의 7배, 우유 속의 칼슘의 4배, 당근 속의 비타민 A의 4 배, 우유 속의 단백질의 4배, 바나나 속의 포타시움의 3배가 되는 영양을 가지고 있단다. 또 항산화제와 항노화제로도 사용되는데다가 아프리카나 기타 빈곤 지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산모와 유아의 영양실조와 기근을 해소하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어 여러 대학의 연구기관들과 국제 원조단체들이 모링가를 농촌에서 기르도록 권장한다는 보도이다.


그 잎사귀를 샐러드처럼 날로 먹을 수도 있고 나물처럼 볶아먹기도 하며 콩처럼 나오는 열매도 삶아 먹을 수 있다는 광고를 보고는 아내가 인터넷으로 모링가 씨를 주문하는데 더해 플로리다의 어느 곳에서 이미 발아된 작은 나무를 주문해 받아놓고 매일 아침 침실 옆방에 차려 놓은 모링가 화분을 들여다보면서 조금씩 자라가나는 것을 크게 기특해 하고 있다. 물론 온대 지방에서는 겨울을 날 수가 없으니까 바깥으로 옮겨 심은 다음 여름 한 철 잎사귀와 콩같은 열매를 따서 시식을 해볼 생각으로 매일매일 들여다 보는데 조금도 싫증을 안 느낀다. 또 모링가 가루를 캡슐에 넣어 만병통치약(?)인 것처럼 판매하는 회사들의 선전에 혹해서인지 이미 몇 병을 주문해서 나와자기를 실험용 쥐로 만들고 있다.


그런데 워낙 긍정적인 사고 방식을 가진 아내가 모링가의 효험을 확신(?)하게 된 사건이 하나 발생했다. 우리가 도벨만핀서의 축소판인 민 핀을 순전히 딸들의 성화 때문에 두 마리 기르다가 ‘타이크’가 재작년에 죽고 ‘타이슨’만 우리의 산보 동무 노릇을 하고 있는 바 1989년생인 타이슨이 열흘 전부터 먹는 것도 신통치 않고 뒷다리가 불편한지 산보 나가기도 싫어하기 시작했다. 뒷다리를 영 못쓰게 되면 너무 고생을 시키지 말고 수의과 의사에게 부탁하여 안락사를 시켜야 되겠다고 하면서 집에서 기르던 동물이라 마음이 좋을 리 없었다. 아내가 모링가 캡슐이 사람에게 좋다면 개에게도 좋지 않겠느냐면서 그것을 피넛 버터에 싸서 개에게 먹인 것이 사나흘 되었다. 그런데 웬걸, 타이슨이 모링가 때문인지 어쩐지 식용도 왕성해지고 뒷다리가 예전처럼 성성해진 것처럼 산보 나가자고 우리를 끌어다니며 우리의 앞에 서는 것이 아닌가.


아내는 농으로 모링가가 생명의 나무일지도 모른다고 한다. 창세기 3장에 보면 아담과 하와가 여호와 하나님께 범죄했기 때문에 에덴동산 중앙에 있는 생명나무의 과실을 먹을 수 없도록 에덴에서 추방되는 장면이 나온다.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의 왕국이 임하여 복낙원이 되면 하나님께 순종하는 의인들이 지상에서 영원히 살 수 있는 장래가 전개된다는 것이 하나님의 약속이다(계시록 21:4). 지구가 완전해져서 모든 식물이 인간들의 완전성 회복에 기여하겠지만 먹으면 정말 갱소년이 되며 완전한 건강을 회복하여 영생에 이를 수 있는 특정한 나무와 식물이 있음직하다(계시록 22:1, 2). 


좌우지간 우리 집 개가 조금 과장해서 말하자면 사경을 헤매다가 모링가 캡슐 덕분에 기사회생(起死回生)을 했다고 확신하는 내 아내는 시카고와 산호세에 사는 처제들에게 전화를 걸어 모링가 예찬에 시간 가는 줄을 모른다. 모링가 씨를 물에 담궈 24시간이 경과된 다음에는 씨를 비닐 봉지에 넣어 며칠인가를 햇빛 없는 곳에 두었다가 보면 싹이 나오는 것들을 화분으로 옮겨 심는다는 과정과 아울러 모링가의 뛰어난 효능에 대해 여러 번 듣다보니 비교적 소극적이고 회의적인 나까지도 귀가 솔깃해진다. 알레르기 두통과 만성 피곤증에서 혹시나 해방될 수 있을까 싶어 하루에 두 알 먹으라는 캡슐을 두 배로 먹고 있는 자신을 발견한다. 그러면서도 현 세상에서는 모든 것이 일시적인 미봉책이니까 주기도문대로 하나님의 왕국이 임하며 하나님의 뜻이 하늘에서 이뤄진 것처럼 땅에서도 이루어지기만을 학수고대해야 되는 당위성을 다짐한다.



기적의 나무 'Mark Mandela, 임상 영양학자'

아프리카, 인디아, 그리고 지구상에서 거의 주거하기에 부적합한 다른 지역에서 자라는 감탄스럽도록 놀라운 나무가 있는데, 모링가 올레이페라(Moringa oleifera)라고 부른다. 이런 불모의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들을 먹이기 위해서 그 나무는 신께서 이 하나의 나무를 선택해서 모든 필요한 영양소와 생물학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형태로 천연의 약으로 “꽉 채운 조제실”을 보내신 것 같다. 90가지 영양소, 46가지 항산화제, 36가지 항염증제, 그리고 그 이상이 들어있는 모링가는 인간이 알고 있는 가장 영양소가 밀집되고 효소 같은 활성의 식물이라는 것이 증명되었다. 과학적 분석에서 모링가는 539가지의 유익한 생화학적 활성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이들 가운데 몇 가지가 아래에 열거되어있다.


모링가는 미국 국립보건원(National Institutes of Health)에 의해서 2007년 그 해의 식물로 인정받았고 올해에도 다시 칭송받았다. 모링가는 300가지 이상의 질병을 치료하는 효능으로 세계적으로 가치를 인정받는다. 모링가는 전해액 미네랄을 고농도로 유지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가장 건조한 상태에서도 내부적으로 수분을 함유하여 유지하도록 해주게 된다. 국가들은, “결코 죽지 않는,” “건기에도 자라는 유일한 식물,” “만나의 나무,” 그리고 “모유”로 번역되는 이름들로 영예를 주었다. 이 식물은 제3세계에서 어떤 다른 식물보다 더 많은 생명을 구했고 평화봉사단에 의해 널리 사용되고 있다.


우리 자신의 “문명화된” 사회에서는 식물 자원이 영양적으로 더 이상 제대로 공급되고 있지 않다는 것은 불행한 사실이다. 우리의 식품은 위안을 주고 맛은 좋으나 우리의 세포에 관한 한 소위 우리는 먹는 것의 많은 것은 과다 공정 처리되고, 변질되었으며, 산성이고, 그리고 우리의 몸을 고갈시키는 것으로 끝나게 되는데 우리를 먹이기보다 오히려 우리로부터 영양을 뺏어가게 된다. 우리 모두는 가능한 한 가장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방법으로 우리의 음식에 보충해줄 필요가 있다. 모링가 나무는 먼 지역에서 기아와 영양실조를 해결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여기 우리에게도 모링가 나무가 그런 역할을 할 수 있었을까?


디스커버리 채널은 모링가 나무에 대해 매우 감동되어 모링가 나무에 대해 (TV 프로로서는 처음으로) 수백만 불의 다큐멘터리를 제작하게 되었다. 사실, 이 프로그램을 시청하던 본초 개척학자이며 네이처스션샤인 창립자였던 Kenneth Brailsford가 영감을 받게 되어 Zija 인터내셔널을 시작하게 되었다. 그는 모링가를 세상 사람들에게 가져오고 싶었고 Zija는 모링가 잎, 씨 그리고 과일을 하루에 약 3불이 되는 액상의 보조식품으로 만들게 되었다. 나의 아이들은 모링가 음료를 편리하게 5온스 캔에 넣은 스마트 드링크(Smart Drink)를 좋아한다. 의사인 Wanda Dyson과 함께 이들 두 가지 제품을 5개월 동안 임상 검토한 후에 우리는 일회용 팩 속의 분말 제품인 스마트 믹스(Smart Mix)가 추가의 의약적 가치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Zija 사는 분말 형태의 팩 속에는 캔 보다 거의 두 배의 함량이 들어있다는 것을 확인해준다. 분말을 8-12 온스의 물에 타서 잘 흔들어 차게 마시도록 한다.


세계 정상의 식품 과학자 중의 한 사람인 러스 비안치(Russ Bianchi) 박사는 Zija의 영양 제품을 개발한 장본인이다. 이 보조식품을 완전하게 만들기 위해 그의 방식으로 140회 이상 실시한 후에 그는 이제 그것을 그의 최고의 업적이라고 부른다. “이 유기농의 전체 자연식품은 내가 여태까지 본 것 가운데 가장 생물학적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영양적으로 밀도가 높은 식품입니다 -- 아무도 반대하지 못합니다! 장기간의 건강을 위해 Zija의 품질과 전체적인 유익함을 가까이 따라잡을 것이 세계 시장에서 아무 것도 없습니다.”


25년간의 임상 영양학자로서, 나는 시장에 나와 있는 다른, 더 값비싸고, 높은-항산화 과일 혼합물, 즉 고지(goji) 베리, 망고스틴(mangosteen) 그리고 아사이(açai) 베리 등을 연구해왔다. 이들 베리 음료들은 농축 음료이고 저온살균 처리 (pasteurized)되어 있어서 대부분의 효소와 영양소들을 죽이게 되어 다른 주스로 보강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모링가는 모든 필수아미노산(단백질의 구성 물질)과 더 많은 비 필수 아미노를 제공하는 반면, 이들 과일 음료에는 거의 없거나 전혀 없다. “메인 코스로 다 먹을 수 있는데 왜 과일 샐러드로 만족하려 하는가?”라고 말하고 싶다.


많은 식품과 영양 제품에는 구체적으로 생물체에 작용하는 성분이 들어있지만 모링가 속에서 발견되는 수많은 약효가 있는, 생화학적 활성을 비슷하게 가진 것이 없다. 모링가가 인체를 위해 기능 작용하는 539가지의 활성 가운데 몇 가지는 다음과 같다: 항궤양 작용, 혈관 확장 신경 약리 작용, 콜레스테롤 저하 작용, 항종양 작용, 암 예방 작용, 살충 작용, 항바이러스 작용, 혈압 강하작용, 이뇨작용, 진균 작용, 살균 작용, 간 보호 작용, 천식 약리 작용, 항 파킨슨 병리 작용, 완화제 작용, 항 아테롬성 경화 작용, 불안 완화제 작용, 혈당 강하작용, 항 헤르피스(포진) 작용, 항히스타민 약리 작용, 항 류머티즘 약리 작용, 항 피로 작용, 항 폐경기 증상 작용, 진정 작용, 항 전립선증 작용, 항 우울제 작용, 심장 보호 작용, 항-골다공증 작용... 그리고 345가지 더! [See references to obtain the full list.2]



모링가 MORINGA

AROUND THE WORLD

전 세계에 걸쳐서 있는 모링가

모링가는 82개 국가에 알려져 있고 210가지의 다른 이름으로 상을 받았다. 로마인, 그리스인, 이집트인, 그리고 인도인(아유베르다의)들을 포함하여 토착민 및 고대인들은 수천 년 동안 이 식물을 사용해왔다는 것이 서기 150년을 거슬러 올라가 문헌으로 알려져 있다.


모링가는 지금까지 확인된 식물 가운데서 가장 높은 단백질 함량 비율을 가지고 있다. 식품 과학자들은 콩만이 육류, 낙농제품 또는 계란에 비교할 만큼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고 한 때는 믿었다. 이제 그들은 매우 짧은 목록의 가장 위에 모링가를 추가하였다. 많은 사람들은 콩에 대한 모링가의 단백질 우수성이 소화가 더 잘 되고 알레르기를 일으키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인체 내에서 사용되기 위해서 동물성 단백질은 더 작은 형태인 아미노산 구성 물질로 소화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모링가는 육류에서 발견되는 8가지 모두의 필수아미노산을 포함하고 있고, 알려져 요구되는 모두 20가지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다. 모링가는 8가지 모든 필수아미노산을 함유하는 몇 안 되는 식물 가운데 하나이다. (육류는 값비싸서 전 세계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먹을 수 없다.) 오메가 3, 6 필수 지방산 또한 얻기가 어렵고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부족한데, 모링가에는 풍부하다.


세네갈의 아프리카인 마을 보건 진료소의 책임자인 Amadou Ba는 “우리는 전유 분말, 설탕, 식용유, 그리고 땅콩으로 영양실조증을 치료하도록 모두가 훈련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이들 성분들은 .값비싸고 비효율적입니다. 영양실조 유아들의 회복은 몇 달이 걸릴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제 이것들을 모링가로 대체하였는데 10일 이내에 대단한 개선을 보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모링가 나무는 가지꽂이나 씨로 번식될 수 있고, 그리고 독성이 될 수 있는 나무껍질을 제외하고는 모링가 나무의 모든 부분을 먹을 수 있다. 모링가 나무는 수확을 위해 나무를 자를 필요 없이 가지를 자른다. 모링가 나무는 개발 국가에서 한 중요한 유기농 생산의 현금 수확원이 되어가고 있다.


어린고 부드러운 겨자 맛의 잎은 샐러드로 생으로 먹고 있고 요리하여 매운 맛을 내고 있다. 요리된 잎은 또한 수프와 카레 요리 속에 넣기도 한다. 먹을 수 있는 꽃은 무와 비슷한 맛이다. 생이나 마른 꽃 또는 어린잎은 차로 사용되기도 한다. 덜 익은 깍지(꼬투리)는 통째로 요리하거나 씨는 빼내고 콩처럼 요리하기도 한다. 다 익은 씨는 볶아 견과류처럼 먹는다. 익은 씨와 깍지(꼬투리)는 또한 눌러 짜내면 오일이 풍부하다. 모링가 나무뿌리는 갈아서 고추냉이처럼 사용할 수 있다. 모링가는 버릴 것이 없다고 알려져 있고 여태까지 거부 반응이나 부작용이 보고된 적이 없다.


모링가 오일은 올리브 오일보다 더 인상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모링가 오일은 요리에도 사용되고 피부를 보습하기 위하여 사용되기도 한다. 모링가 오일은 상하거나 산패되지 않기 때문에 방부제로서 사용되고 기계의 윤활유로서 사용되며 정교한 시계의 윤활유로도 사용된다. 모링가 씨로부터 기름을 짜고 남는 것은 깻묵이라고 부르는데 젖소에게서 젖을 많이 짜기 위하여 세계적으로 사용된다.


마실 물이 부족한 것은 세계적으로 가장 심각한 위협 가운데 하나이다. 개발 도상 국가들에서 대략 12억의 인구가 단순히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구하지 못해 오염된 물을 마시고 씻을 수밖에 없도록 내버려지고 있다. 이것은 세계의 질병 가운데 80%의 이유이다! 매일 25,000명의 사람들이 수인성 질병으로 죽어가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모링가 소량이면 더러운 물을 마시는 물로 만들 수 있다. 모링가 씨를 으깨서 더러운 박테리아가 잔뜩 들어있는 물에 넣게 되면 불순물을 흡착하게 된다. (이 활성은 모링가 깻묵이 기관과 내장 속에서 독성물질을 묶어주는 것처럼 우리의 몸속에서 반복된다.) 말레이시아의 국제 이슬라믹 대학교의 S. A. Muyibi 교수는 모링가 씨가 지구상의 물 공급을 처리하기 위해 재생 가능하고, 환경 파괴 없이 지속 가능하며 생분해성의 물질을 제공할 가능성이 있다고 믿고 있다.


서 아프리카에 있는 Church World Service의 책임자인 L. Fuglie은 분말로 된 모링가 잎은 다른 식이 보조제나 약보다 시골 사람들에 의해서 더 즉시 받아들여진다는 것을 밝혀내었고 그래서 그것을 시험하기로 결정했다. 세네갈의 마을에서 2년에 걸친 시범 사업 후에 그의 단체는 최근에 정부를 확신시켜 모링가를 국가적인 식습관의 부분으로 홍보하도록 만들었다.


영양실조에 기인한 비타민 A의 부족은 모든 어린의 실명의 79%를 일으키게 된다. 그것은 매년 전 세계에서 50만 명의 어린이들이 실명하게 된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메릴랜드 주 베세다에 본부를 두고 있는 국제 눈 재단은 이제 어린이 실명에 맞서 싸우기 위해 몸속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는 베타카로틴이 높은 함량으로 들어있는 모링가를 사용하고 있다.


의사들은 모링가를 사용하여 서 아프리카에서 당뇨를 치료하고 있고 인도에서는 고혈압을 치료하고 있다. 모링가는 피부 감염을 멈출 수 있고, 가축의 먹이가 되며 토양을 비옥하게 할 수 있고 영양 가치를 증가시키며 다른 작물의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다. 


The Church World Service, the Educational Concerns for Hunger Organizations, Trees for Life, 국립 과학재단 등 수많은 인도주의적 기관들이 이제 궁핍과 영양부족으로 시달리는 지역에서 모링가를 생산하거나 사용하도록 홍보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세계 인구의 80%가 그들의 주요한 건강관리를 위해 전통의학에 의존하고 있다고 추정한다. (즉, 약보다 식물에)


Zija 인터내셔널™ 사(社)는 세계에서 가장 크게 유기농으로 모링가를 (환경 파괴 없이) 지속 가능하게 재배한다. Zija는 인도의 지방 정부의 지원을 받은 수백 에이커의 토지를 소유하고 있는데, 그 지역의 기후는 가장 영양적으로 강력한 수확을 위해 기후 조건이 최적이다.



모링가를 먹어서 기대되는 것

1. 90가지 이상의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및 그리고 파이토케미칼s(식물화학물질).

2. 46가지의 항산화제, 그리고 36가지의 항염증물질, 높은 엽록소 그리고 수백 가지의 다른 약리 작용. .

3. 더 건강한 혈액순환 (오메가 3, 6 & 9 및 지방산 풍부)

4. 전체적으로 더 나아진 세포 수화 (칼륨, 마그네슘 및 칼슘의 완벽한 전해질 균형) 그리고 향상된 세포 구조

5. 소화 촉진 (높은 효소 활동, 높은 점액질 정화; 트림, 부기 그리고 위산 역류 완화) 그리고 배설 개선 (내장 식물군 촉진)

6. 피부 건강 촉진 (지방산 및 함황아미노산), 그리고 잔주름 및 굵은 주름이 생기는 것이 줄어듦. (피부 세포에 수화 증가)

7. 행복감을 제공한다. (완전한 영양으로)

8. 신진대사를 촉발한다. (지방을 태우고 에너지 생산을 하여)

9. 면역계를 지원한다. (제독을 통하여)

10. 눈과 뇌에 영양 공급한다. (비타민 A, 세로토닌)

11.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재개하는 식물 호르몬과 지방산으로 저혈당증과 당뇨에 대한 정상적인 혈당치(GTF)를 지원한다.

12. 천연의 면역 혈청 콜레스테롤을 촉진한다. (심장 및 동맥 건강을 위하여)

13. 정상적인 간 및 신장 기능 촉진

14. 혈압을 정상화시키고 (수화 영양소 및 혈관확장제로) 그리고 순환계 기능 촉진을 위한 항히스타민제 및 진정 활동 물질 함유.

15. 집중력 및 사고의 명확성을 향상시킨다. (뇌의 시그널을 연결하고, 증폭시키며 조절하도록 사용되는 신경전달물질에 영양을 공급하여)

16. 수면성 무호흡(잠자는 동안 숨을 멈추어)을 개선하여 더 깊은 역설수면을 촉진한다. (완전한 조합이나 세로토닌 전구체)

17. 영양소 흡수율 향상 (수화 증가, 높은 효소 활동, 그리고 아미노산 및 영양소 비율의 균형에 기인하여)

18.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보다 훨씬 더 낮게 젖산을 생산한다. (아르기닌, 오르니틴, 시트룰린으로 요소회로를 지원하여)

19. 더 강력한 2단계 간 제독 영양소 (함황 아미노산 및 엽록소)

20. 해로운 박테리아 및 미생물 (기생충, 효모균, 진균 등)을 줄이는데 활성.이다.


결론

모링가는 현대 과학이 관련되는 곳에서는 신출내기일지 모르지만 세계에서 모링가의 치료 현실은 아주 오래 되었고 계속되고 있다. 모링가는 생활이 우리들보다 더 절망적인 굶주리고 병든 사람들을 계속해서 도와줄 것이다. 그러나 가치가 떨어지고 대단히 가공 처리된 우리의 식품 공급 때문에 영양적으로 “굶주리고 있는” “개발된” 국가에 살고 있는 우리들은 어떻게 해야 하나?


세계 감시협회(The World Watch Institute)는 “너무 많이 먹었지만 영양 결핍인” 사람들의 수가 12억 명이나 되고 이제는 식품이 부족해서 굶주리는 사람의 수와 동등하다고 보고한다. 모링가 나무는 계속해서 늘어나는 당뇨. 비만, 그리고 영양 결핍으로 생긴 다른 퇴행성 질병의 “유행병”에 대한 실제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다. 금후 우리는 이 기적의 나무의 슈퍼 식품에 대해 상당히 더 많이 듣게 될 것이다.


내가 바라는 것은 모든 사람들이 인류를 위한 이 식물의 보기 드물게 놀라운 가치를 이해하는 것이다. 모링가에는 수백 가지의 물질이 들어있는데, 비타민, 미네랄, 효소, 아미노산, 필수지방산, 그리고 구체적인 파이토케미컬 (식물화학물질)이 들어있으며 각각은 치료와 영양에 확실하게 적용된다. 나는 모링가에 흥분되고 황홀해지지 않기가 어렵지만 객관적이고 공정을 유지하려고 애를 썼다. 왜 사람들이 모링가를 기적의 나무라고 부르는지 이해하게 될 것이다.

- Monica Marcu, Pharm. D., Ph.D., Author of “"Miracle Tree”"



동일한 그램의 양으로, 모링가는 다음과 같이 제공한다:

칼슘: 우유의 4배

비타민 A: 당근의 4배

단백질: 요구르트의 2배

칼륨: 바나나의 3배

비타민 C: 오렌지의 7배

철분: 시금치의 3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