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부일상

앙증맞은 땅콩 꽃

by 성공의문 2012. 7. 4.



땅콩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풍년이길 기원한다. ^^ 

연작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작년에 심은 곳을 피해 다른 두둑에 심었다. 


한창 클 시기에 가뭄으로 인해 잘 자라지 못하다가 비가 올 것 같지도 않아 냇가에 호수를 연결하여 고랑에 물을 대주었다. 

그러니 한결 힘차게 자라는 것 같다. 


가뭄이 심해도 물이 흐르는 냇가가 있어 참으로 다행이었다. 



땅콩의 생태와 효능


각종출혈 노화방지 만성기관지염 동상 혈우병 

▶ 지혈작용, 억균작용, 혈압을 조절하는 작용, 혈중 콜레스테롤 제거, 지방간, 자양강장, 노화방지, 혈액순환촉진, 비만증, 구각염, 잇몸출혈, 생활습관병, 변비, 급성 황달형 전염성간염, 건비양위, 윤폐화담, 비허불운, 반위불서, 유소, 각기, 폐조해소, 대변조결, 급만성이질, 만성기관지염, 콜레스테롤 하강, 각종출혈, 만성기관지염, 동상, 젖부족, 혈우병, 혈소판감소성자반, 간병출혈증, 수술출혈, 암종출혈, 위와 장과 페와 자궁 등의 출혈, 심장병질환예방, 소아의 발육촉진, 간장장해, 냉증, 몸을 따뜻하게 함, 마른기침, 반위, 각기, 고혈압, 윤폐지해, 건비화위, 습진, 가려움증, 비누원료, 주사제, 연고, 식용, 윤장통변, 전염성 급성 결막염을 다스리는 땅콩


땅콩(Peanut)은 쌍떡잎식물 이판화군 장미목 콩과의 한해살이풀이다. 학명으로 "Arachis hypogaea"라고 한다.


땅콩을 낙화생(落花生)이라고도 한다. 브라질 원산으로 널리 재배되고 있다. 원줄기는 밑부분에서 갈라져서 옆으로 비스듬히 자라므로 사방으로 퍼지며 전체에 털이 있다. 높이는 60cm에 달한다. 잎은 어긋나고 짝수 1회 깃꼴겹잎으로 잎자루가 길다. 작은잎은 4개이고 거꾸로 선 달걀 모양 또는 달걀 모양으로 끝이 둥글고 턱잎은 크며 끝이 길게 뾰족해진다. 


7∼9월에 노란색 꽃이 잎겨드랑이에 1개씩 달리는데, 꽃자루가 없으며 나비 모양의 꽃의 대처럼 보이는 꽃받침통 끝에 꽃받침조각, 꽃잎 및 수술이 달린다. 꽃받침통 안에 1개의 씨방이 있고 실 같은 암술대가 밖으로 나오며, 수정이 되면 씨방 밑부분이 길게 자라서 씨방이 땅속으로 들어간다. 꼬투리는 긴 타원형으로 두껍고 딱딱하며 황백색으로 겉에 그물 모양의 맥이 있고 속에 2∼3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종자는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이고 종피(種皮)는 적갈색이며 배(胚)는 황백색이다. 종자는 살이 쪄서 몸집이 크고 두툼하고 기름기가 있으며 식용한다. 


한국에 땅콩이 도입된 것은 1800∼45년 사이에 중국으로부터 들어온 것으로 추정된다. 땅콩은 원줄기로부터 약 10개 내외의 가지가 어긋나기로 발생되는데, 이 가지가 벋는 모양에 따라 땅콩의 모양을 세 가지로 분류한다. 즉, 가지가 땅 표면에서 곧게 서는 종류를 직립형(直立型), 가지가 땅 표면과 같은 방향으로 벋는 종류를 포복형(匍匐型), 이 두 가지 형의 중간형인 것을 반립형(半立型)이라 한다.


땅콩은 종자의 크기에 따라 생육기간이나 그 내용 성분과 용도에 차이가 있는데, 종자가 큰 대립종(大粒種)은 단백질 함량이 높아서 보통 간식용으로 하며, 종자가 작은 소립종은 지방 함유율이 높아서 기름을 짜거나 과자나 빵 등 식품의 가공에 이용된다. 

한국에서는 평균기온 12℃의 등온선이 통과하는 남쪽인 영남 ·호남지역과 제주도가 대립종 땅콩 재배 적응지역이며, 그 이북이 소립종 적응지역으로 구분되어 있다.


국내에서 육성한 땅콩 품종으로는 대립종에 서둔땅콩, 영호땅콩이 있으며, 소립종으로는 올땅콩을 장려하고 있다. 땅콩 종자에는 45∼50%의 지방과 20∼30%의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어 영양가가 매우 풍부한 식품에 속한다. 볶아서 간식용으로 먹고 땅콩버터, 과자용 등으로 널리 쓰이며 낙화생유는 식용기름, 마가린, 기계유, 윤활유 등에 쓰인다. 줄기와 잎은 질소 함량이 많아서 가축의 사료로 알맞으며 또한 녹비로 쓰인다. 땅콩 껍질도 사료와 제지 원료로 사용한다. 


꽃이 지면 씨방의 밑부분이 길게 자라서 땅 속으로 들어가 콩열매(꼬투리)가 열리는 모습 때문에 '낙화생(낙화생)'이란 한자이름이 생겼다. 땅콩이란 뜻도 땅 속에서 자라는 콩이란 뜻을 가지고 있다. 중국에서 전해졌다고 하여 호콩, 남경두라고도 부른다.


땅콩의 여러 가지 이름은 낙화생[落花生=luò huā shēng루오↘후아 ̄성 ̄:중국발음: 전남본초도설(滇南本草圖說)], 화생[花生: 유양잡조(酉陽雜俎)], 낙화삼[落花參: 전남본초(滇南本草)], 번두[番豆, 토로자:土露자: 물리소식(物理小識)], 장생과[長生果: 본경봉원(本經逢原)], 낙지송[落地松, 지두:地豆: 전해우형지(滇海虞衡誌)], 낙지생[落地生: 유계당경험비방(劉啓堂經驗秘方)], 토두[土豆: 본초강목습유(本草綱目拾遺)], 급지과[及地果: 남성현지(南城縣誌)], 남경두[南京豆: 식물학대사전(植物學大辭典)], 번과[番果: 현대실용중약(現代實用中藥)], 삐-낫츠[ピーナッツ: 일본(日本)], 화생미(花生米), 호콩, 땅콩, 왜콩, 되콩 등으로 부른다.


[채취]

늦가을에 열매를 따서 껍질을 제거하여, 종자를 꺼내어 햇볕에 말린다. 이것을 화생미(花生米)라고 부른다.


늦가을에 잎이 약간 누렇게 되었을 때, 꼬투릭 달린 채로 뿌리를 파내서 땅콩을 채취하여 얇은 껍질을 벗긴 것을 '낙화생'이라고 한다. 


[성분]

조지방(내부작용을 거쳐야만 흡수할 수 있는 지방) 함유율이 40~50%이며, 주성분은 올레인산(oleic acid)의 글리세리드(glyceride)이다. [약용식물대사전 67면]


"땅콩에는 비타민 B군의 하나인 콜린이라는 항지방물질(抗脂肪物質)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간경변의 전단계인 지방간에 효능이 있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혈압을 조절하는 작용도 가지고 있어서, 생활습관병, 노화방지에 좋다고 한다. 또한 비타민 B1, E, 시스틴, 티록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다양한 효과가 있다. 


나이아신은 습진이나 구각염(口角炎)에 유효하며, B1이 탄수화물의 대사를 촉진시켜, 각기, 변비, 미기(美肌)에 도움을 주는 것 외에, 티록신이나 비타민 E는 혈액의 흐름을 좋게하기 때문에, 몸을 따뜻하게 하고 냉증(冷症)이나 동상 등의 장해를 막는데 효과적이다. 


땅콩의 단백질은 양적으로는 대두에 미치지 못하지만, 간장의 작용을 돕는 메티오닌등의 아미노산도 함유하고 있어, 간장장해에도 좋은 식품이다. 단백질과 지방이 많은 점은 소아의 발육촉진에도 유효하며, 불포화지방산이 고혈압, 심장병질환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 [건강, 영양식품사전 1045~1046면]


[약리작용]

1, 지혈작용


2, 기타작용: 종자에 함유된 어떤 종류의 식물성 혈구응집소는 neuraminidase로 처리한 사람의 적혈구를 응집시켜 항P 응집소에 속한다. 화생미(花生米)는 Aspergillus flavus의 독소인 아플라톡신(aflatoxin)이 생기기 쉬워 간암을 일으킬 수 있다. 


[성미]

맛은 달며 성질은 평하다.


1, <본경봉원>: "맛은 달고 성질은 따뜻하며 독이 없다."

2, <식물의기(食物宜忌)>: "성질은 평하고 맛은 달다."


[귀경(歸經)]

<본초구진>: "비(脾), 폐경(肺經)에 들어간다."



땅콩과 관련하여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에서는 아래와 같이 기록하고 있다.

낙화생(Arachis hypogaea L.)


다른 이름: 땅콩, 호콩, 왜콩, 되콩


식물: 한해살이풀이다. 줄기는 옆으로 뻗고 털이 있다. 잎은 긴 타원형의 쪽잎이 모인 잎이다. 여름철에 노란 꽃이 피는데 수정된 뒤에 땅 속에 열매를 맺는다. 

각지에서 주로 개울가의 모래땅에 심는다. 


성분: 씨에는 수분 5~8%, 질소 함유 물질(단백질) 20~37%, 글로불린 17%까지, 기름 40~53%, 글루테인 약 17%, 설탕 7.5%까지, 녹말 8~21%, 섬유소 2~5%, 회분 2~4% 들어 있다. 


기름은 주로 올레인(약 70%까지)인데 리놀산(13~19%), 히포그산 C16 H30 O2, 리그노세린산 C24 H48 O2, 아라킨(아라키딘)산 등의 글리세리드도 있다. 염기성 물질로는 아라킨 C5 H14 ON2, 콜린, 베타인, 레지신, γ-메틸글루탐산 등이 있다.


또한 칼티노이드(β-카로틴, 루테인, 플라보크산틴), 단백질(37%까지), 유기산(케토글루타르산, 메틸렌-α-케토글루타르산)과 비타민 B1(특히 씨껍질), 비타민 E, 판토텐산, 비오틴이 있다. 


열매껍질에는 플라보노이드 배당체 아라키노시드, 로이코안토시안인 로이코시아니딘, 로이코델피니딘이 있다.


기름을 짠 잠박에서는 액체알칼로이드, 아라킨, 베타인, 콜린을 분리하였다.


작용: 기름은 짠 찌꺼기의 추출물은 개 실험에서 피응고 시간을 52%로 줄인다. 


응용: 기름은 올리브기름을 대신하여 고약 기초제로 쓴다. 그리고 주사약의 용매로도 쓴다. 잎은 감기치료약의 처방에 들어간다. 씨는 젖제를 만드는 데 쓴다. 또한 아라긴산은 프로스타글란딘의 합성에 쓰인다.]


땅콩에 대해서 안덕균의《CD-ROM 한국의 약초》에서는 이렇게 알려주고 있다.

낙화생(落花生)


[기원] 콩과의 한해살이 초본식물인 땅콩(Arachis hypogaea L.)의 덩이뿌리이다. 꽃은 6∼7월에 황색으로 피며 9∼10월에 채취한다.


[성미] 맛은 달고 약성은 평범하다. 비(脾)와 폐경(肺經)에 들어간다.


[효능주치] 건비양위(乾脾養胃), 윤폐화담(潤肺化痰)하므로 비허불운(脾虛不運), 반위불서(反胃不舒), 유소(乳少), 각기(脚氣), 폐조해소(肺燥咳嗽), 대변조결(大便燥結)에 쓰인다.


[임상응용]


1. 윤폐지해(潤肺止咳)

 폐음(肺陰)부족으로 기침이 오래도록 치유되지 않고, 마른기침과 가래가 조금 나오면서 가슴이 답답한 증상에 사삼(沙參) 12g, 맥문동(麥門冬), 백부근(百部根), 지모(知母), 백합(百合) 각 8g을 배합하면 기침이 멎고 가래가 삭힌다.


2. 건비화위(健脾和胃)

비위장의 기능이 감퇴되어 구토, 음식을 잘 먹지 못하는 증상에 반하(半夏), 사인(砂仁), 생강(生薑), 만삼(蔓參), 맥문동(麥門冬) 각 4g으로 화위(和胃), 지구(止嘔), 강역(降逆)한다.


만약 산모가 음혈(陰血)부족으로 유즙분비가 잘 안되면 이 약을 단방으로 하여 물로 달여서 마시거나 혹은 돼지족발에 넣고 끓여서 복용하면 유즙분비가 왕성해진다.


3. 윤장통변(潤腸通便)

 진액이 부족하여 변비를 일으키는 증상에 화마인(火麻仁), 욱이인(郁李仁), 백자인(柏子仁) 각 12g, 도인(桃仁) 6g을 배합하여 윤장통변시킨다.


4. 각기(脚氣)

각기로 다리가 부었을 때에는 적소두(赤小豆) 12∼15g을 배합한다.


[임상연구]


1. 급성 황달형 전염성간염

기름을 주사제로 사용하면 간의 부종 소실, 기능 회복, 국부 동통제거 효과를 나타낸다.


2. 급만성이질

기름을 주사제로 만들어 혈위(穴位) 주사하였을 때에 복통, 후중, 대변상태가 아주 양호하게 변하였다.


3. 만성기관지염

물로 달인 농축액에 설탕을 넣어 1일 2회 복용하였더니 현저한 효과가 나타났다.


4. 콜레스테롤 하강

저지방, 저콜레스테롤 음식을 먹으면서 120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하였을 때에 동맥경화 증상이 현저하게 감소되고, 콜레스테롤 치가 떨어졌다. 장기 복용시에 부작용은 없으나 피로감이 나타날 때에는 Vit. B1을 같이 복용한다.


5. 고혈압

물로 달여서 1일 3회 복용하면 혈압이 내려가면서 두통, 두중감이 소실된다.


6. 각종출혈증

사제로 근육주사하였을 때에 1∼2일 내에 지혈효과가 나타났다. 그러나 대출혈에는 정맥주사한다. 그러므로 내과, 외과, 소아과, 부인과 등의 출혈환자에게 유효율이 높다. 혈우병, 원발성·속발성 혈소판감소성자반, 간병출혈, 수술후출혈, 암증출혈과 위(胃), 장(腸), 폐(肺), 자궁출혈(子宮出血)에 지혈효과가 현저하였다.


7. 전염성 급성 결막염

고압소독하여 만든 기름을 혈위(穴位) 주사하면 치유율이 높고, 예방 효과 또한 뛰어나다.


[약리]


1. 지혈작용


혈우병 환자의 출혈증상에 지혈반응을 나타낸다. 껍질은 내부조직에 비하여 50배가 높으나 볶으면 효력이 반감(20배)된다. 알코올추출물은 혈우병환자의 출혈시간 단축으로 지혈반응을 보이는데 이것은 항섬유단백 용매와 관계가 있는 것이다. 정상인의 섬유단백융해활성은 낙화생을 껍질까지 먹었을 때 100%에서 40%까지 내려간다.


2. 기름은 흰쥐의 갑상선에 가벼운 부종을 일으키고, 억균작용을 나타낸다.


[화학성분] lecithin, γ-methylene glutamic acid, γ-amino-α-methylene butyric acid, purine, arachine, betaine, choline, vitamin B1, pantothenic acid, biotin, β-sitosterol, campesterol, stigmasterol, cholesterol, 24-methylene cholesterol, xylan, glucomannan 등을 함유하고 있다.


[용량] 30∼60g


[화학성분] lecithin, γ-methylene glutamic acid, γ-amino-α-methylene butyric acid, purine, arachine, betaine, choline, vitamin B1, pantothenic acid, biotin, β-sitosterol, campesterol, stigmasterol, cholesterol, 24-methylene cholesterol, xylan, glucomannan 등을 함유하고 있다.


[주의사항] 기름이 많으므로 신체가 허약하고 몸이 차면서 변을 묽게 보거나 설사하는 사람에게는 마땅치 못하다.]


땅콩에 대해서 <A 2003년 4/22호 22-24면>에서는 이렇게 알려주고 있다.

볼품없지만 널리 인기가 있는 땅콩


땅콩을 좋아합니까? 그렇다면 당신은 그러한 기호를 가진 많은 사람들 중의 한 사람입니다. 땅콩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기 때문입니다. 세계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두 나라인 중국과 인도가 전 세계 땅콩 생산량의 50퍼센트 이상을 생산합니다.


미국은 매년 10억 킬로그램이 넘는 땅콩을 수확하는데, 이것은 세계 총 생산량의 거의 10퍼센트에 해당합니다. 나이지리아, 남아프리카 공화국, 말라위, 브라질, 세네갈, 수단, 아르헨티나 역시 주요 땅콩 재배국입니다. 땅콩은 어떻게 그처럼 큰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까? 땅콩을 먹지 않는 것이 지혜로운 경우도 있습니까?


오랜 역사

땅콩의 원산지는 남아메리카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사람들이 땅콩을 좋아했음을 보여 주는, 알려져 있는 최초의 유물 중에는 페루에서 발견된 꽃병이 있는데, 이 꽃병은 콜럼버스가 아메리카를 발견하기 이전 시대의 것입니다. 이 꽃병의 모양은 땅콩과 비슷하며, 땅콩 모양의 문양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남아메리카에서 처음으로 땅콩을 접한 스페인 탐험가들은 땅콩이 항해 시에 뛰어난 영양 공급원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후 그들은 얼마의 땅콩을 유럽으로 가져갔습니다. 유럽 사람들은 땅콩을 여러 다른 용도로도 사용하였는데, 심지어는 커피 원두의 대용물로도 사용하였습니다.


포르투갈 사람들은 나중에 땅콩을 아프리카에 소개하였습니다. 그곳에서 땅콩은 다른 농작물이 견딜 수 없을 만큼 메마른 땅에서도 자랄 수 있는 귀중한 식품원으로 신속히 인정을 받게 되었습니다. 사실상 땅콩 초본은 척박한 땅에 꼭 필요한 질소를 공급하여 땅을 실제로 비옥하게 해 줍니다. 결국 땅콩은 노예 무역을 하던 시기에 아프리카에서 북아메리카로 건너가게 되었습니다.


1530년대에 땅콩은 포르투갈 사람들에 의해 인도와 마카오에 도입되었고, 스페인 사람들에 의해 필리핀에까지 보급되었습니다. 그 후 상인들은 땅콩을 그러한 나라들로부터 중국에 소개하였습니다. 그곳에서 땅콩은 중국의 무거운 짐이 되고 있었던 기근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작물로 여겨졌습니다.


1700년대의 식물학자들은 그들이 ‘땅속의 콩’이라고 부른 땅콩을 연구해 보고는 이것이 돼지를 위한 훌륭한 먹이가 될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1800년대 초에는 땅콩이 미국의 사우스캐롤라이나 주에서 상업적으로 재배되고 있었습니다. 1861년에 시작된 미국 남북 전쟁 기간 중에 땅콩은 교전 중인 양측의 군인들을 위한 식품으로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당시만 해도 많은 사람들은 땅콩을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식품으로 생각하였습니다. 부분적으로는 이러한 인식 때문에, 당시 미국의 농부들은 사람이 먹을 용도로는 땅콩을 광범위하게 재배하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1900년경에 기계화된 장비가 발명되기 전만 해도, 땅콩 재배는 매우 노동력이 많이 드는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1903년 무렵에, 미국의 선구적인 농화학자였던 조지 워싱턴 카버가 땅콩 초본의 새로운 용도를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결국 땅콩을 이용하여 음료, 화장품, 염료, 의약품, 세탁 비누, 살충제, 인쇄용 잉크 등 300가지가 넘는 제품을 개발해 냈습니다. 


또한 카버는 그 지역의 농부들에게, 토지를 척박하게 만들고 있었던 목화만을 재배하는 관행을 중단하고 땅콩과 번갈아 가면서 돌려짓기할 것을 권했습니다. 그 당시는 명실꽃바구미가 목화를 초토화시키고 있던 터라, 많은 농부들이 카버의 제안을 따랐습니다. 


결과는 어떠하였습니까? 땅콩 재배가 매우 성공적이었기 때문에 땅콩은 미국 남부 지방의 주요 환금 작물이 되었습니다. 오늘날 앨라배마 주의 도선에는 카버의 업적을 기리는 기념비가 세워져 있습니다. 또한 앨라배마 주의 엔터프라이즈 시는 심지어 명실꽃바구미를 위한 기념비를 세우기도 했는데, 그 벌레의 파괴적인 영향이 농부들이 땅콩을 재배할 마음을 갖게 하는 데 일조하였기 때문입니다.


땅콩 재배

땅콩(peanut)은 사실상 견과(nut)가 아니라 실제로는 땅콩 초본의 씨입니다. 땅콩 초본은 자라면서 자가 수분을 하는 노란 꽃을 피웁니다.


씨방 자루라고 하는 줄기와 비슷한 부분의 끝에는 배(胚)가 들어 있는 수정된 씨방이 있으며, 그 씨방이 땅속으로 파고들기 시작합니다. 땅속에서 배는 지표면과 평행으로 자라며, 성숙하기 시작하면서 잘 알려진 땅콩 꼬투리의 모양을 형성합니다. 하나의 땅콩 초본에 많게는 40개의 땅콩 꼬투리가 자랄 수 있습니다.


땅콩은 비가 적당히 오는 따뜻하고 일조량이 많은 기후를 좋아합니다. 땅콩을 심을 때부터 수확할 때까지의 기간은 땅콩의 품종과 기후 조건에 따라 120일에서 160일 정도까지 다양합니다. 땅콩을 수확하는 농부들은 덩굴을 비롯한 땅콩 초본의 모든 부분을 땅에서 파낸 다음 뒤집어 놓고 말리는 방법으로, 땅콩을 썩지 않게 저장할 수 있도록 해야만 합니다. 오늘날 땅콩을 재배하는 많은 사람들은 현대식 농기구를 사용하는데, 그러한 기구는 덩굴을 파내고 흙을 떨어내어 뒤집는 모든 과정을 한 번에 처리해 줍니다.


땅콩의 다양한 용도

땅콩이 지닌 식품으로서의 가치는 대단합니다. 땅콩은 섬유질이 풍부하며, 13종의 비타민과 26종의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는데, 그중 상당수는 현대의 식생활에 부족한 것들입니다.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에 따르면 “동일한 양일 경우, 땅콩에는 소의 간보다 단백질과 미네랄과 비타민이 더 풍부”합니다. 하지만 체중을 신경 쓰는 사람이라면 조심해야 합니다! 땅콩은 또한 “고지방 크림보다도 지방이 더 많”고 “설탕보다도 열량(칼로리)이 더 높”기 때문입니다.


땅콩은 여러 나라의 다양한 요리에 재료로 사용됩니다. 그리고 땅콩의 독특한 맛을 구별하지 못하고 그냥 지나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요리법에 대한 책을 저술하는 아냐 폰 브렘젠은 이렇게 말합니다. “땅콩의 맛은 매우 강하고 분명히 구별되기 때문에 땅콩으로 맛을 낸 음식은 어떤 음식이든 비슷한 맛을 지니게 된다. 그래서 인도네시아의 땅콩 소스, 서아프리카의 수프, 중국의 국수, 페루의 스튜 그리고 땅콩 버터 샌드위치의 맛에 비슷한 데가 있는 것이다.”


땅콩은 또한 세계 전역에서 인기 있는 간식거리입니다. 예를 들어 인도의 길거리에서는 땅콩을 다른 말린 콩류와 섞어서 팝니다. 흥미롭게도, 「미국의 위대한 땅콩」(The Great American Peanut)이라는 책에 의하면, 일부 나라에서 많은 사람들이 샌드위치에 발라 먹는 인기 있는 땅콩 버터는 “1890년경에 [미국] 세인트루이스 주의 한 의사가 노인들을 위한 건강 식품으로 개발”한 것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땅콩은 직접 식품으로 먹기도 하지만, 다른 많은 용도로도 쓰이게 되었습니다. 아시아 전역에서 땅콩은 식용유를 만드는 중요한 원료입니다. 땅콩 기름은 매우 높은 온도에서 요리를 하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으며, 요리 중인 재료의 맛을 흡수하지 않습니다.


브라질에서는 땅콩 기름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부산물인 굵은 땅콩 가루를 동물의 사료로 사용합니다. 또한 땅콩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많은 제품들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위에 있는 “땅콩의 부산물이 들어 있을 수 있는 많은 일상 제품들” 참조.


땅콩 알레르기를 조심하세요!

땅콩은 냉장하지 않아도 오랜 기간 보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곰팡이가 핀 땅콩에는 강력한 발암 물질인 아플라톡신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일부 사람들은 땅콩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입니다. 「예방」(Prevention)이라는 잡지에서는 그러한 알레르기 반응이 “콧물이 나오거나 발진이 생기는 일에서부터 생명을 위협하는 과민성 충격과 같은 증상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언급합니다. 여러 연구가 지적하는 바에 의하면, 어린아이들에게 땅콩 알레르기가 생기는 일이 점점 더 흔해지고 있습니다.


아이의 어머니와 아버지가 둘 다 천식이나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습진을 앓고 있을 경우, 그 아이에게는 땅콩 알레르기가 생길 위험이 더 높다고 「예방」지는 보도합니다.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여성에게서 태어난 아기나 생후 첫해에 우유 알레르기가 생기는 아기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미국 존스 홉킨스 대학 의료 센터의 소아과 교수인 휴 샘슨 박사는 이렇게 말합니다. “그러한 가정에서는 아기가 적어도 만 세 살이 되기 전에는 땅콩 버터를 자녀들의 식단에서 아예 빼버려 먹지 못하게 하는 것이 좋다.”


당신이 땅콩을 좋아하든 그렇지 않든, 아마 이처럼 땅콩의 다양한 용도에 대해 고려해 본 덕분에, 볼품없지만 널리 인기가 있는 이 씨의 가치를 더욱 깊이 인식하게 되었을 것입니다.


◆ 땅콩으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만성해수, 추조(秋燥), 소아의 백일해

땅콩(뾰족한 끝을 제거한다), 문영(文永: 뾰족한 것을 제거한다)을 달여 복용한다. [행림의학(杏林醫學)]


2, 각기

신선한 땅콩종자(껍질이 있는 것) 112g※, 적소두(赤小豆) 112g, 홍피조(紅皮棗) 112g을 삶은 국을 1일 여러 번 복용한다. [현대실용중약(現代實用中藥)]

※ 참조: 중국(당나라, 송나라, 원나라, 명나라, 청나라 시대)에서 한량(1兩)은 37.30g이다. 그러므로 3량은 37.30X3=111.9g이 나오므로 끝을 반올림하여 112g으로 한다. 


3, 젖 부족

화생미(花生米: 생땅콩) 112g, 돼지 앞다리 족발 1개를 같이 약한 불에 천천히 고아 복용한다. [육천본초(陸川本草]


4, 각종 출혈증(임상보고)

땅콩의 종피(갈색의 얇은 껍질)로 100%의 주사액을 만든다. 출혈량이 적을 때는 1일 1~2회, 1회 2~5ml씩 근육에 주사한다. 보통 1~2일내에 지혈효과를 볼 수 있다. 출혈량이 많을 때에는 1일 1~2회, 1회 20~40ml씩 정맥에 주사하면 몇시간내지 12시간 내에 지혈된다. 이전에 내과, 소아과, 외과, 산부인과 등의 출혈증 285명중 80% 이상의 병례에서 매우 만족스러운 효과를 보았다. 특히 혈우병, 원발성 및 속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 간병(肝病)으로 인한 출혈, 수술 후 출혈, 암종출혈(癌腫出血), 위(胃), 장(腸), 폐(肺), 자궁 등 내장 출혈에 대한 지혈 효과가 뚜렷하다. 


5, 만성기관지염(임상보고)

땅콩의 종피(種皮: 땅콩껍질) 100g을 약 10시간 이상 물로 달여 여과한 후 100ml로 농축시키고 설탕을 가한다. 1일 2회 나누어 먹고 10일을 1치료 기간으로 한다. 407명중 단기간 치유가 8명, 현저한 효과가 74명, 호전 230명, 무효 95명이었다. [중약대사전] 


6, 동상의 치료(임상보고)

땅콩의 종피(種皮: 땅콩껍질)를 누렇게 볶아 가루로 하여 50g당 식초를 가하여 진한 농축액을 만들어 여기에 장뇌(樟腦) 1g을 소량의 알코올로 용해시킨 것을 넣어 혼합한다. 동상걸린 상처에 두껍게 바르고 붕대로 싼다. 50여명을 치료하였는데 대부분 2~3일에 치유되었다. [중약대사전] 


"동상에는 땅콩껍질이 노래지도록 볶아서 가루낸 것 50g에 식초 100ml를 넣고 개어서 언 곳에 바른다. 이 약으로 여러 명의 동상환자를 치료하여 좋은 효과를 본 경험이 있다." [동의처방대전 제 6권 72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