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

가시칠엽수 = 마로니에 = 서양칠엽수

by 성공의문 2008. 11. 23.



가시칠엽수

마로니에, 서양칠엽수
marronier, 
Aesculus hippocastanum


1. 쌍떡잎식물 이판화군 무환자나무목 나도밤나무과의 낙엽교목으로 서양칠엽수라고도 한다. 수고는 30m, 지름 1~2m정도아다.

2. 잎은 마주나고 손바닥 모양의 겹잎으로 길이 15~20cm의 긴 잎자루가 있다. 작은 잎은 5~7조각으로 잎자루가 없고 거꾸로 세운 달걀 모양이며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3. 꽃은 5~6월에 피고 길이 20~30cm 되는 대형 원추꽃차례가 나오며, 1개의 꽃대에 100개 이상의 많은 꽃이 모여핀다. 꽃잎은 4~5개이고 흰색이며 기부에 황색 또는 분홍색 반점이 있고, 드물게 황적색인 것도 있다.

4. 열매는 8월경에 맺으며 둥근 열매 겉에는 뾰족한 가시 나 있어 가시칠엽수라 하고 종자는 보통 1~3개씩 달이며 독이 있어 먹을 수없다.

5. 원산지는 남부 유럽이며 세계 4대 가로수종의 하나에 속 하고, 수형이 웅하고 잎이 많이 달여 가로수, 정자수로서 세계 여러 나라에서 심는다.

6. 씨를 파종하거나 접목, 근삽(根揷)으로 번식한다.

7. 프랑스에서는 공원에 마로니에를 많이심어 공원수로 유명하며 우리나라에서는 1975년 까지만 해도 종로 5가 지금의 동숭동 거리 서울대학교 문리과 대학 안에 마로니에를 많이심었으며 문리대학이 과천으로 이전한 후 마로니에 공원이 조성되였다.

8. 마로니에 종자는 치질, 자궁출혈등의 약재료 옛날부터 유럽에서는 사용하였다고하며, 최근에는 동맥경화증, 혈전성, 정맥염, 외상에 의한 종창(腫脹) 등의 치료와 예방에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

9. 가시칠엽수는 사포닌의 에스신, 플라보놀의 켈세틴, 켄페롤 및 타닌 등을 함유하고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