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부일상

맥문동 보라빛 꽃이 솟아나고 있다.

by 성공의문 2012. 8. 10.







밭가에 심은 맥문동이 올해 처음으로 꽃대를 솟구쳐 올리고 꽃을 피우고 있다. ^^

생명력이 강한 녀석이라 크게 걱정은 안했지만 튼튼히 자라줘서 고맙다. 씨앗이 잘 여물면 주위로 뿌려주어 영역을 확장해줘야 겠다. 



맥문동에 대한 간단요약


효능

* 자양강장을 하고 폐와 위를 보호해주며 침이 생겨나게 한다. 

* 심장병과 병후의 자양강장 목적으로도 옛날부터 널리 이용되여온 약초이다.

* 맥문동에 꿀을 5~10g 첨가해서 달여 먹으면 맛과 효과가 더욱 좋다.

* 감기, 기침, 천식, 백일해 등이나 분비물이 적은 헛기침, 당뇨병, 변비, 가래가 잘 안없어지는 기침등에 하루 10g을 물로 달여서 마신다.

폐결핵. 만성기관지염. 당뇨병. 마른기침. 목안이 마른 증상. 급성임질. 변비

폐를 튼튼히게 하고 원기를 돋우며 겨울철 체력을 증진시키며 기침과 천식을 예방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 

* 해소 천식이 있는 노인이나 폐수술을 받은 사람이 겨울을 이기기 위한 처방이다. 

* 열을 내려주고 작용이 있어서 신경통, 류마티즘에 효과가 있다. 

* 갈증해소 및 겨울철 감기, 피로를 회복 시켜준다. 

* 술로 담아서 복용하면 자양, 강장에 효과가 있다. 

* 혈당의 수치를 내려주어 당뇨에 효과가 있다.


복용법

1. 차로 복용하는 법

맥문동 15 ~20g 과 물 500㎖를 물의 양이 2/3으로 될때까지 달인다.


2. 술로 복용하는 법

맥문동 200g을 잘게 썰어 소주1ℓ에 담가 2개월 이상 어둡고 찬곳에 두었다가 아침 저녁으로 소주잔 한잔씩 마신다. →자양 강장에 효험이 있다하며 몸의 찌부드한 구석이 사라진다고 한다.


3. 음료수 대용으로 복용하는 법

덩이 뿌리를 잘게 썰어 10배의 양의 물을 달여 꿀을 타서 마신다.


4. 닭고기와 함께 요리하면 체력강화와 피로회복 효과 및 땀으로 소실된 체내 수분을 보충하는 효과가 크다.


5. 감초와 같이 복용하는 법

맥문동 10g 감초 3g 물 600㎖를 1/2이 되도록 40분이상 달인후 하루 3회 나누어 수시로 복용한다.


6. 금기

비위가 허하며 찬데서오는 설사. 위암에 담음습탁이 있을때 또한, 풍한에 상하여 기침을 하는때에는 쓰지 않는다.

* 지황 차전초와 배합한다.

관동화 황기와 함께 쓰지 않는다. (본초강집주)

버섯을 금한다.

기운이 약하고 위안이 찬 때에는 쓰지 않는다. (본초강목)


※ 맥문동의 효능, 효과

① 인체에 진액이 부족할때 쓰이는  대표적인 약재

완화 자양강장재로 진해, 거담, 해열에 사용

감기로 인한 기침, 가래 혹은 오래된 기관지염이나 패결핵에 쓰고

심장기능 허약 또는 폐의 진액을 보충해 주므로 호흡기 질환을 오래 앓아서 생긴 마른기침을 다스린다.


② 신체 허약에 원기를 돋우고 열성병의 구건증(입이 마르는 증상)등에 적용하고 아울러 최유제(젖이 잘나오게하는약)이 보조약으로 통유작용을 가지고 있다.


③ 노인들의 좋은 보건 건강약으로 애용되어 왔으며, 체력 감퇴를 막고 증진에 효과가 있다


④ 폐를 보호하는 약이므로 아이들이 감기에 잘걸리는 경우에 많이 쓰이고, 강심작용이 또한 있으며,  점액질이 풍부해서 변비에도 응용된다.


⑤ 위장의 열을 제거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만성위염의 발작기에 위내의 진액이 충분해져 통증을 멈추는 효과가 있다.


⑥ 위음 부족으로 인한 갈증, 소갈 및 변비에 사용한다.


⑦ 음혈이 훼손되어 가슴속이 답답하고 편치 않아서 팔다리를 가만 두지 못하는 증상과 불면증에 사용한다.


※ 사용 팁

동의 보감에서 맥문동에 인삼과 오미자를 함께 넣어 만드는 생맥산은 여름철 더위를 이겨내는 좋은 음료 (보리차 처럼 끓여 먹어도 좋다)


※ 주의 사항

비위가 허약하여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은 지나치게 많이 먹지 않는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