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

가시오갈피나무 = 가시오가피나무 Acanthopanax senticosus

by 성공의문 2008. 12. 1.


가시오갈피나무

Russian Ginsen 두릅나무과

1. 가시오갈피나무(가시오가피)라고도 하며 쌍떡잎식물 산형화목 두릅나무과의 낙엽 관목으로 수고 높이 2∼3m정도로서 나무거 가늘고 긴 가시가 빽빽하게 나고 회갈색이다.

2. 잎은 손바닥 모양으로 생긴 겹잎이 어긋나고, 작은 잎은 3∼5개로서 거꾸로 선 달걀 모양이나 긴 타원형으로 껕의 군데군데 털이 있고 뒷면은 맥위에 갈색털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뾰족한 톱니가 나고 잎자루는 길이 3∼8㎝로서 가시가 많다.

3. 꽃은 7월에 연한 자주색을 띈 황색의 꽃이 피며 산형꽃차례로 가지 끝에 1개씩 나고 밑부분이 갈라지며 꽃자루가 갈라지는 곳에 꿀샘이 있다.

4. 열매는 둥글고 지름 8∼10㎜로서 9월에 검은색으로 익는다.

5. 오갈피나무는 전세계에 약 35종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오갈피나무, 섬오갈피, 서울오갈피, 지리산오갈피, 털오갈피, 가시오갈피, 왕가시오갈피 등 7종이 자생한고 한다.

6. 한방에서 신경통, 관절염, 고혈압, 중풍, 신경쇠약, 당뇨, 강장제로 이용하고 있다.

7. 오갈피나무의 잎이 손바닥 모양으로 산삼의 잎 모양과 같아서 구별하기 어렵다.

8. 산삼은 ‘초본’ 이고, 오갈피나무는 ‘목본’이다.


번식방법

▶ 씨모(실생묘)

 - 씨저장은 북부지방 또는 고지대에서10월초 열매를 채취하여 열매살을 제거한 뒤 2년간 노천매장한다.

 - 씨뿌림은 씨를 따서 곧바로 하거나(취파) 저장된 씨는 2년째 봄(3~4월)에 줄뿌림 한다. 

 - 싹트기는 느리며, 씨의 일부는 씨뿌린 뒤 2년째 봄에 나오기도 한다.

 - 가꾸기는 보온이 가능한 하우스 안의 묘상에 옮겨심고, 차광막(50%)를 설치한다.

▶ 꺾꽂이

 - 시기는 여름(9월 중순)에 녹지꽂이(반숙지)와 봄에 뿌리꽂이(뿌리삽)를 한다.

 - 방법은 녹지꽂이 경우 반숙지를 10~15 cm로 다듬어 발근촉진제(루톤- F)를 처리한 뒤 꽂이 한다. 

 - 발근율은 60% 쯤이고, 생장율은 비교적 빠르며 1년에 0.5~1 m 쯤 자란다.

▶ 포기나누기는 줄기를 자른 후 나눌 부위를 찾아 쪼개어 얕게 심는다.


이용방안

▶ 산자자원

 - 새싹은 먹을 수 있다.

 - 잎은 건강차로 마실 수 있다.

 - 꽃은 밀원이 된다(6월 중~7월 중). 

 - 꽃, 열매 및 뿌리는 약용한다.

▶ 조림식재

 - 특용수종(밀원식물, 약용식물, 기능성식품)으로 심는다. 

 - 기후환경은 고지대의 저온이고, 햇빛이 적은 그늘진 곳이며, 북쪽과 동쪽 바람을 피할 수 있는 곳이다.

 - 토지환경은 유기물 풍부하고, 물빠짐이 잘 되는 곳이다.

 - 수확은 꺾꽂이 경우 3~4년 후에 가능하며, 시기는 9월부터 봄철 물오름이 시작되기 전까지 할 수 있다.


약리작용

□ 한약

▶ 가시오갈피의 뿌리껍질을 刺五加皮(자오가피)라 한다. 

  • 刺五加皮 : 뿌리를 캐어 물에 씻고 햇볕에 말리며, 또한 줄기의 껍질도 벗겨 말린다. 작용은 껍질 추출액은 중추신경 계통을 흥분시키고 운동성을 높이며 조건반사 활동을 세게 한다. 또한 기초대사와 저항성을 높이고 혈당량을 줄이며 성선자극작용이 있다.  이러한 작용 성분을 엘레우테로시드라고 한다. 

   성분은 β-sistosterolg-lucoside, syringin, isofraxidin 등이 있다.  용량은 9~27g을 달임약으로 먹는다. 또한 가루약, 알약, 약술 형태로 먹는다. 

  • '延年 不老 仙經藥也' : 오가피를 먹어 수를 더하고 늙지 않으니 실로 신선의 약이로구나 ... 

    (東醫寶鑑:기원1596년 한국 朝鮮 선조29년/ 허준)

  • '寧得一把五加 不用金玉滿車' : 한줌의 오가피를 얻으니 한 마차의 금옥보다 낫구나 ... 

    (本草綱目 : 기원1596년 중국 명나라/ 이시진) 

□ 생약

▶ 자오가피(刺五加皮) Acanthopanacis senticosus Radix

  - 기원 : 뿌리를 말린 것이다.  

  - 성분 : Daucosterin, siringine, 7-hydroxy-6, 8-ethyl α-d-galactoside와 syringar -resinol-di-O-β-d-glycoside 등의 각종 glycoside와 또한 flavonoid, 정유, 다당 등이 함유되어 있다. 

  - 성미(性味) : 성질은 따뜻하다(溫). 맛은 맵고. 약간 쓰다(辛, 微苦). 

  - 귀경 : 脾(비장), 腎(콩팥), 心(심장)

  - 효능과 약리 : 익기건비(益氣健脾), 보신안신(補腎安神) 

  - 임상응용 : 비신양허(脾腎陽虛), 체허핍력(体虛乏力), 식욕부진(食欲不振), 요슬산통(腰膝酸痛), 실면다몽(失眠多夢) 등의 증상에 사용한다./ 신경쇠약: 刺五加皮와 五味子를 합용하면 신경쇠약에 효과가 비교적 좋다/ 백혈구 감소증: 암환자가 刺五加皮 錠을 구복하면 방사선과 화학 요법제 치료시에 나타나는 원인이 불확실한 백혈구 감소증에 효과가 있다/ 고지혈증: 刺五加皮와 藿香을 합용하여 구복하면 효과가 비교적 좋다/ 관상동맥 심질환, 협심증: Nitroglycerin, 칼슘 길항제와 칼슘 저해제로 치료할 때 기본으로 刺五加皮 注射液을 정맥주사하면 효과가 있다.

  - 격렬한 유산소 활동 중에 작업 용량을 증가시킬 수 있는 Adaptogen(강장제)와 허브 이다. 또한 항 스트레스와 잠재적 면역강화 효과를 갖인다.

* 고혈압이라면 주의한다. 커피를 피하고 최대 6주의 복용은 피한다. 임신 동안은 피한다. 어린이는 적합하지 못하다. 대량 투여는 졸림(drowsiness), 불안(anxiety), 과민성(irritability), 유방통(mastalgia) 및 자궁출혈(uterine bleeding)을 일으킬 수 있다. 혈압중가와 불규칙한 심장박동이 있을 수 있다. 항당뇨병제(antidiabetic drugs), 진정제 (sedatives), 항응혈제( anticoagulants)를 가능하게 한다.


▷ 가시오갈피나무는 우리나라의 고산지역에서 자생하는 수종으로 재배현황과 생산량이 정확하게 파악되지 않고 있으나 전국적으로 100만 주(株) 정도가 식재되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재배면적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대표 약용식물자원이다. 최근 치악산국립공원 등에서 자생지를 복원하기 위한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건강한 삶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가시오갈피나무의 수요가 증가하는 반면 환경부 보호식물로 지정될 만큼 자생지에서 남획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우리에게 주어진 유용한 식물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가치 있는 유전자원을 보존하기 위한 노력이 함께 해야 할 것이다.

▷  五加皮(오가피) 생약은 소련의 스포츠 선수가 체력을 증강하는 퍼포먼스를 높이기 위해서 널리 이용했던 것으로 1950년대에 서양에서 인기가 있었다. 중국에서는 적어도 2000년 전부터 이용되어 神農(신농)은 복통. 기(気)의 쇠약, 상처에 효과가 있다고 권하면서,"다리가 불편한 아이를 그 자리에 걸리다"라고 말하고 있다.

  오가피의 뿌리를 추출한 것으로 다당류, 배당체 등을 함유하고 있다. 강장, 강정, 강심, 피로 회복, 식욕 부진,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 동맥 경화 방지 등 생체의 균형을 유지하는 효과가 있다.

▷ 神農本草経(신농본초경, 서기 112년) : 중의약학의 기초가 된 책이다. 식물 약 252종, 동물 약 67종, 광물제 46종의 합계 365종에 대한 효능과 사용 방법이 기재되어 있다. 약성(薬性)에 에 따라 상약(上薬), 중약(中薬), 하약(下薬)에 분류하고 있다. 

* 神農(신농) : 삼황오제의 한 사람 이다. 중국 고대 전설상의 사람이라고 불린다. 

* 중의학 약성 이론의 큰 기둥이 되는 것이 다음에 제시하는 "性 ・ 味 ・ 帰経""에서,  모두 생약의 효능 효과와 관련이 있다. 性(성) : 생약은 그 성질에 의해서 크게 "寒 ・ 涼 ・ 平 ・ 熱 ・ 温"으로 나누어진다. 예를들면 환자의 열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는 생약의 본성은 寒(涼)性이며, 냉기의 증상을 개선하는 생약의 본성은 熱(温)性이다. 寒性(한성), 涼性(양성)의 생약은 몸을 식히고 消炎(소염) ・ 鎮静作用(진정 작용)이 있고,  熱性(열성), 温性(온성)의 생약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흥분 작용이 있다. 帰経(귀경)은 생약이 몸의 어느 부위(臓腑経絡)에 작용할지를 나타낸다.

▷ 가시오갈피는 열매가 익었어도 종자는 그냥은 발아할 수 없는 특성이 있다. 종자 중의 배아는 미숙한 상태에 있어서 가을에 지상에 낙하한 열매(종자)는 다음해 봄부터 가을까지 배가 성숙한다. 그리고 겨울의 저온으로 감응하여 열매가 무르익고부터 2년째 봄에 발아하게 된다. 이와같은 종자를 후숙성 종자라고 한다.

[농사] - 겨울 눈 속에 가시오갈피나무 = 가시오가피나무

[농부일상] - 가시오갈피 나무에 새순이 돋아났다.

[농부일상] - 역시 새순은 나무 끝에서 나는게 최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