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구글 - Voice Search

by 성공의문 2008. 11. 23.


먼저 유튜브 동영상부터...

http://www.youtube.com/watch?v=y3z7Tw1K17A&feature=channel

오래 전에 언급하였다시피, 불과 두 세달 내에 전화번호 자체가 사라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물론 미국에서부터죠. 

제가 oo님께 전화를 걸려면, 그냥 " oo님 전화 연결 "이라고 말하면 되니까 숫자를 외울 필요가 없습니다. 혹은 "oo님이 쓰신 최근 글"이라 말하면, oo님이 최근에 쓰신 댓글이나  오늘의 한마디가 디스플레이되는 방식입니다. 

유무선 통신사들에게 있어서 전화번호는 어떤 의미일까요?

저는 기존 사업자들을 보호하는 가장 강력한 진입 장벽이라 봅니다. 사실 한국에서는 유선이든 무선이든 통신망을 새로이 구성하는 것이 어렵지 않게 해결될 수 있는 게, 워낙이 웹 선로가 잘 구축되어 있기도 하거니와 이미 WiFi AP들도 워낙 많이 깔려 있거든요. 그럼에도 새로운 통신사가 등장하기 어려운 건 바로 전화번호 때문이라 봅니다. 십 년 이상 사용하던 자신의 모바일 혹은 유선 폰 번호는, 특히 사업자에게 있어서 뭐라 딱히 정의내리기는 어렵지만 분명히 값진 자산이니까요. 이건 인터넷 전화번호이동이 한 두달 전에 주목받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아마도 통신사들은 구글을 증오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전개되겠지만, 한국이 상황 판단을 하려면 몇 달 쯤 걸릴 듯.
-정보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