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

복자기 Acer triflorum Kom

by 성공의문 2008. 11. 23.



복자기

Acer triflorum Kom, Three flower Maple 


 

1. 쌍떡잎식물 무환자나무목 단풍나무과의 낙엽교목으로 나도박달 이라고도 하는데 수고 15m까지 자라고. 수피는 황갈색이며 세로로 갈라진다.

2. 잎은 3출엽이고 마주나기하며 긴 타원형 모양의 거꾸로 세운 달걀모양이다. 소엽의 끝부분 가까이에 2∼4개의 큰 톱니가 있으며 가운데 소엽은 길이 7∼8cm이고 잎자루는 길이 5cm정도로 털이 있다.

3. 꽃은 5월에 피고 잡성(雜性)이며, 3개가 산방상(揀房狀)으로 달리고 꽃가지에는 갈색 털이 있다.

4. 열매는 시과(翅果)로 길이 5cm, 나비 1.5cm로 회백색이고 나무처럼 딱딱하며 겉에 센털이 밀생하고 9∼10월에 익으며 날개는 둔각으로 벌어진다.

5. 가을에 잎이 붉게 물들어 아름답다. .6. 목재는 가구재 ·무늬합판 등 고급용재로 쓰인다.

6. 단풍나무 중에서 가장 색이 곱고 진하며 세계적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는 조경수이다.

7. 한국 ·중국 북동부 등지에 분포한다.



쌍떡잎식물 이판화군 무환자나무목 : 단풍나무과의 낙엽교목
학명 : Acer triflorum Kom.
분류 : 단풍나무과
서식장소 : 숲 속


나무의 생태

높이 15m까지 자라며 나무껍질이 회백색이고 가지는 붉은빛이 돌며 겨울눈은 검은색이고 달걀 모양이다. 잎은 마주나고 3개의 작은잎으로 구성된다. 작은잎은 긴 타원형의 달걀 모양 또는 긴 타원형 바소꼴로 가장자리에 2~4개의 톱니와 더불어 굵은 털이 있다. 잎자루는 길이 5cm이고 털이 있다.

꽃은 5월에 피고 잡성이며, 3개가 산방상으로 달리고 꽃가지에는 갈색 털이 있다. 열매는 시과로 길이 5cm, 나비1.5cm로 회백색이고 나무처럼 딱딱하며 겉에 센털이 밀생하고 9~10월에 익으며 날개는 둔각으로 벌어진다. 한국 · 중국 · 북동부 등지에 분포한다.


나무의 전설
복자기는 단풍나무 중에서도 유달리 키가 크게 자라는 낙엽활엽교목이다. 어릴 때는 그늘에서도 잘 자라지만 커서는 햇볕을 좋아한다. 'Acer'는 라틴어로 '단단하다'라는 뜻으로 천천히 자라는 만큼 목질도 치밀하고 견고하며 일명 '나도박달'이라고 불리우며 우리 조상들은 수레의 차축을 만들때 사용했다.

그래서 한자명이 우근자라 하며 또 수피에서 타닌을 채취하여 염색에 이용, 목재는 가구재 · 무늬합판 등 고급 용재로 쓰인다. 단풍나무 중에서 가장 색이 곱고 진하며 세계적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는 조경수이다. 요즈음엔 그 빛깔이 좋아 관상수로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하지만 공해에 약하고 단풍빛은 매년 기온과 습도 등 여러조건에 따라 곱기도 덜 곱기도 하다 보니 밤낮 없이 훤하고 후덥지근한 도시에 가로수로 심어 놓으면 낭패보기 십상이다. 세로로 얇게 벗겨지는 복자기 나무 껍질은 벗는 것으로 치면 복자기나무도 자작나무 못지 않다. 가을단풍이 몹시도 붉으며 복자기 나무의 단풍색은 주홍색이 진한데 자작나무가 백색미인이라면 복자기는 주홍미인인 셈이다. 게다가 나무 속껍질도 황갈색으로 고우며 잎은 항상 3장의 소엽이 하나의 잎자루에 붙어 있는 것으로 잘 구별할 수 있다.


청열해독 해소 천식 가래

▶ 청열해독, 담천해수, 해소, 천식, 가래를 다스리는 복자기나무

복자기나무(Acer triflorum)는 쌍떡잎식물 이판화군 무환자나무목 단풍나무과의 낙엽교목이다. 

복자기나무를 나도박달이라고도 한다. 숲속에서 자란다. 높이 15m까지 자란다. 나무껍질이 회백색이고 가지는 붉은빛이 돌며 겨울눈은 검은색이고 달걀 모양이다. 잎은 마주나고 3개의 작은잎으로 구성된다. 작은잎은 긴 타원형의 달걀 모양 또는 긴 타원형 바소꼴로 가장자리에 2∼4개의 톱니와 더불어 굵은 털이 있다. 잎자루는 길이 5cm이고 털이 있다. 

꽃은 5월에 피고 잡성(雜性)이며, 3개가 산방상(揀房狀)으로 달리고 꽃가지에는 갈색 털이 있다. 열매는 시과(翅果)로 길이 5cm, 나비 1.5cm로 회백색이고 나무처럼 딱딱하며 겉에 센털이 밀생하고 9∼10월에 익으며 날개는 둔각으로 벌어진다. 가을에 잎이 붉게 물들어 아름답다. 

목재는 가구재, 무늬합판 등 고급 용재로 쓰인다. 단풍나무 중에서 가장 색이 곱고 진하며 세계적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는 조경수이다. 한국, 중국 북동부 등지에 분포한다. 잎이 두껍고 유두상(乳頭狀)의 털이 있는 것을 젖털복자기(for. subcoriacea)라고 한다. 

복자기나무의 여러 가지 이름은 삼화축[三花槭: 길림성장백산구야생경제식물명록(吉林省長白山區野生經濟植物名錄)], 나도박달, 복자기나무 등으로 부른다.


복자기나무에 대해 안덕균의《CD-ROM 한국의 약초》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잇다. 
삼화축(三花槭)

[기원] 단풍나무과에 속한 낙엽지는 큰키나무인 복자기 Acer triflorum Kom.의 수액(樹液)이다.

[효능주치] 청열해독(淸熱解毒)

[임상응용] 해소와 천식에 가래가 나올 때 신선한 수액(樹液)을 적당량 마신다.

[화학성분] 당류(糖類)와 여러 종류의 amino acid, 미량의 광물질 등이 확인되었다.]


복자기 나무에 대해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삼화척(三花槭) 

기원: 척수과(槭樹科=단풍나무과: Aceraceae)식물인 삼화척(三花槭=복자기: Acer triflorum Kom.)의 수즙(樹汁)이다. 

형태: 낙엽교목으로 높이가 10여m이다. 수피(樹皮)는 갈색(褐色)이고 항상 박편(薄片)으로 벚겨져 탈락된다. 어린 가지에는 거친 유모(柔毛)가 덮여 있고, 오래된 가지는 자갈색(紫褐色)이다. 복엽(複葉)은 3개의 소엽(小葉)으로 조성되어 있고 지질(紙質)이며 장원형(長卵形 ) 혹은 도란형(倒卵形)이며, 정생(頂生)하는 소엽(小葉)의 엽저는 설형(楔形)이고 소엽병(小葉柄)의 길이는 5∼7mm이며, 측생(側生)하는 소엽(小葉)은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으며 중부 이상의 것에는 2∼3개의 둔치(鈍齒)를 가지며, 소엽병(小葉柄)의 길이는 1∼2mm이고, 앞면의 엽맥(葉脈)은 함몰되었고 뒷면은 돌출되었다. 화서(花序)는 산방화서(傘房花序)로 보통 3송이의 꽃으로 이루어지고, 수꽃 및 양성화는 이주이며, 꽃자루에는 거친 유모(柔毛)가 나있다. 열매는 소견과(小堅果)로 거의 구형(球形)이며 담황색(淡黃色)의 거친 유모(柔毛)가 나있고, 붙어 있는 날개의 길이가 4∼4.5cm이며 날개는 예각또는 직각으로 벌어지며, 과경(果梗)에는 유모(柔毛)가 드문드문 나있다. 

분포: 잡목림 및 침활혼효교림에서 자란다. 중국의 동북(東北) 지역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나뭇잎이 싹트기 전에 수간(樹幹)의 눈을 제거하여 액(液)을 받아서 신선품을 쓴다. 

성분: 당류(糖類) 및 다종의 amino acid, 광물원소. 

효능: 청열해독(淸熱解毒). 

주치: 담천해수(痰喘咳嗽). 

용량: 적량(適量)을 마신다.
참고문헌: 길림성장백산구야생경제식물명록(吉林省長白山區野生經濟植物名錄) 108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