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

금송 Sciadopitys verticillata

by 성공의문 2008. 11. 18.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금송
 
Sciadopitys verticillata Japanese Umbrella Pine 金松
 

1. 겉씨식물 구과목 낙우송과 상록 침엽수으로 직경 2∼3m 높이 20∼30m 까지 자라는 나무이다.

2. 수피는 얇고 짙한 붉은색을 띤 갈색으로 어린 가지에는 비늘조각 같은 잎이 드문드문 붙어있다.

3. 잎은 줄 모양으로 2개가 합해져서 두껍고 선형으로 나비 3mm정도로 짙은녹색의 윤기가 나며 끝이 패이고 중앙에 얕은 홈이 있으며 마디에 15∼40개의 잎이 돌려나고 거꾸로 된 우산 모양으로 밑동에는 비늘잎이 있다.

4. 꽃은 암수 동주로 3∼4월에 개화하고 수꽃은 작은 가지 끝에 여러 개 달리고, 암꽃은 1개가 가지 끝에 핀다.

5. 솔방울은 긴 타원형, 위로 향하며 실 편은 편평하고 둥글며 윗은 젖혀진다.

6. 열매는 구과로 10월에 익는다. 길이 8∼12cm로 란형 또는 타원형이고 곧게 서며, 열매조각은 납작하고 둥글다. 종자는 길이 1.2cm 정도로 날개가 있다.

7. 목재는 잘 썩지 않아 관재, 건축재 등으로 쓰인다.

8. 일본에서 서식한다.


겉씨식물 구과목 낙우송과의 상록침엽 교목.
겉씨식물
구과식물목
원산지 - 일본
분포지역 - 한국(대전 이남)·일본
크기 -  높이 15∼40m, 지름 1.5m

높이 15∼40m, 지름 1.5m이다. 나무껍질은 얇고 짙은 붉은빛을 띠는 갈색이다. 어린 가지에 비늘조각 같은 잎이 드문드문 붙는다. 잎은 줄 모양이며 2개가 합해져서 두껍다. 나비 3mm 정도이며 윤기가 나는 짙은 녹색이고, 끝이 파이며 양면 가운데에 얕은 홈이 있다. 마디에 15∼40개의 잎이 돌려나서 거꾸로 된 우산 모양이 되며 밑동에는 비늘잎이 난다.

꽃은 암수한그루로 3∼4월에 핀다. 수꽃이 작은가지 끝에 많이 달리고, 암꽃은 1개가 가지 끝에 핀다. 열매는 구과로 10월에 익는다. 길이 8∼12cm이고 달걀 모양 타원형이고 곧게 서며, 열매조각은 납작하고 둥글다. 종자는 길이 1.2cm 정도로 날개가 있다.

일본 특산종이며 정원수로 많이 심는다. 재목은 물에 견디는 힘이 강하여 건축재·가구재 등으로 쓴다.

금송이라는 이름은 일본에서 잘못 붙인 한자이름에서 비롯하였다. 한국(대전광역시 이남) ·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