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

사과 갈반병(과수갈반병) 원인 및 대처방법

by 성공의문 2013. 1. 7.



전국적으로 사과나무나 과수나무에 갈반 병이 심하네요. 올 해 유난히 심한 장마를 견디고나니 기다린것은 웃음을 았아간 가랍이 기다리고 있어 우리 농가들을 긴장하게 하고 있습니다. 보은지역에는 좀 더 심각한 모양입니다. 예산에서 금번 사과나무병원을 개원한 안효원님과 같이 보은에 있는 강제신님의 과원을 방문하였습니다.


갈반은 생리적 장애가 원인입니다. 일조량 부족이나 다른 이유로 영양장애가 올 경우 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확기가 가까워지면 식물은 열매에 열중합니다. 영양 축적이 충분하지 않으면 심각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병을 이렇게 봅니다. 서서히 불타는 경우로 봅니다. 즉 산화된다는 것입니다. 산화를 지연시키거나 중지시키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경우 항산화제가 효과적입니다.


제일 중요한것은 즉각적으로 영양을 공급하는 것입니다. 즉시 흡수할 수 있는 방법으로 조치하고 2차적으로 치료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시 흡수할 수 있는 질소분과 칼슘 등 을 엽면시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겠죠. 항산화 효소를 살포하면 회복이 될 것입니다. 항산화효소를 과원하는 분들은 충분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산화 효소를 잘 사용하면 흑성이나 적성을 잘 이겨내는 방법도 될 것입니다.


식물병을 복잡하게 나누어도 단순하게보면 산화와 환원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산화되는 것은 병이 든 것이고 환원되는 것은 치유나 증식이 되는 것이겠죠. 충분한 생리물질을 잘 사용하고 나무가 힘이 딸리는 것을 예방하면 예방이 될 것입니다. 또 이러한 방법을 잘 이용하면 치유할 수 있는 방법도 될 것입니다. 

- 친환경농업을 함께